성장판독서모임 긍정확언&감사일기방 북도디 이소영 님 인터뷰
소영 님, 안녕하세요. 성장판 뉴스레터 인터뷰에 응해주셔서 감사해요. 성장판 회원들이 소영 님께 궁금한 점이 많아요. 그럼 질문을 드려볼게요:)
안녕하세요. 저는 이제 막 20대가 된 남매를 두고 있는 40대 후반의 반업주부이자 반업맘이에요. 평소 교육 쪽에 관심이 많아서 브런치 작가, 서울시 교육청강사, 유스내비 멘토맘, 삼성꿈장학재단 선생님 등 프리랜서 느낌으로 다양한 단체에서 활동하고 또 봉사 중이에요.
사랑, 진실성, 봉사!
이 우주에서 가장 강력하고 서로를 살리는 힘은 결국 사랑(인류애)이라는 생각을 종종 하고요. 진실성도 아주 중요한 척도죠. 한 사람의 언행에서도 늘 판명이 나고요. 관계를 유지할 때도 이걸 가장 중시해요. 봉사는 내가 여태까지 받은 사랑을 사회로 다시 되돌리는 숭고한 행위라는 생각이 들어서 기회가 될 때마다 하려고 해요.
햇수로 6-7년 된 듯해요. 페이스북을 열심히 하다가 우연히 신정철 작가님을 알게 되었어요. 그 당시 제가 두 아이의 학부모 모임을 단순한 수다가 아닌 전문적인 독서토론모임의 성격도 갖추고 싶어서 벤치마킹하는 차원에서 참여하게 되었어요. 초기에 명상방 오프모임에도 참여했었고요. 매력독서(경제분야)도 참여했었네요. 그 외에도 다양한 연간 행사에서 멋진 성장판독서모임 분들과 다채로운 인연들을 쌓아 나갈 수 있어 좋았어요.
중산층에서 성장했는데도 돈에 대한 불안감, 아픈 무의식, 집착이 제게 있다는 걸 성인이 되고 나서 뒤늦게 깨닫고 머니 테라피쪽 공부를 한 적이 있었어요. 그 수업에서 난생처음 확언과 감사일기라는 걸 알게 되고 꾸준히 몇 년 동안 실천하게 되었답니다. 성장판독서모임 전체방에서 토론하다가 이런 소모임 단톡방도 있으면 좋겠다는 의견이 나와서 적극적인 제 성격답게 방장으로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책과 독서는 저 스스로를 셀프 양육하는 가장 강력한 도구예요. 힐링도 있고요. 어려서부터 활자중독증이라고 불릴 만큼 많이 읽어왔는데 20대 때 잠시 시들했어요. 두 아이를 사교육 거의 없이 혼자서 키우다 보니 다시 저절로 책육아가 이루어지더라고요. 돌이켜보면 큰 행운이었고요. 남편과 격하게 부부싸움하고 나서도 바로 책을 들 정도로 책을 너무나 사랑하는 1인이에요.
이런 저를 보고 텍스트 테라피라는 단어도 쓰시더라고요.
제 경우는 이 삶을 그만둘까! 결혼생활을 이젠 그만둘까! 심각하게 고민할 때 제 영혼을 다시 일으켜준 책이 진정한 인생책이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삶의 스테이지별로 또 달라져서, 이다음에 나이가 들면 달라질 수도 있겠지만요.
언젠가부터 저는 목표를 특별히 세우지 않게 되었어요. 자유롭게 일하고 봉사하다 보니 생긴 습관 같아요. 오히려 어떤 일들이 나에게 인연으로 다가오는지 조금 더 눈을 크게 뜨고 늘 주변을 살피는 편이이에요. 그 과정에서 코칭 자격증도 딸 것 같고 우리 사회에 도움 될 재미난 프로젝트들도 좋은 분들과 함께 할 것 같아요.
좋은 터는 천 냥이고 좋은 이웃은 만 냥이라는 말을 참 좋아해요. 내가 발 딛고 있는 오프라인 세상만큼 온라인 커뮤니티도 너무나 중요한 요즘, 만나면 좋은 친구^^ 성장판독서모임에서 귀한 인연들을 적극적으로 쌓아나가 보시길 바라요. 마음의 결이 비슷한 선남선녀들을 좋은 사우로 확장할 수 있는 귀한 기회를 적극 잡으시고요.
네이버블로그 강철토끼 https://m.blog.naver.com/fthursday
인스타그램 @supersoyoung
페북 이소영 https://www.facebook.com/profile.php?id=100003212071831&mibextid=ZbWKw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