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y39,40
오늘은 브랜드, 마케팅 관련 40년 이상 오랜 경험을 가진 박사님과의 통화에서 들었던 생각을 공유하려고 한다.
사업가가 필수로 가져야 할 무기중에 자기 확신은 굉장히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한다. 확신만 가지고 있어서는 아무것도 할 수 없지만, 확신이 없이는 또 앞으로 나아갈 수 없는게 사업의 영역같다. 모든 리스크와 불확실성, 내가 통제할 수 없는 환경에서도 나의 앞길을 묵묵히 비쳐줄 수 있는 것은 자기확신이다. 확신이 없이는 한 발자국도 나갈수가 없다. 특히 신규 시장을 개척하는 사람에게 자기 확신은 그 어떠한 자원보다도 소중한 요소이다.
자기 확신이 있고 없고에 따라 사업의 방향, 속도, 추진력이 결정되며, 리스크를 감수할 수 있는지가 결정된다. 큰 성공은 결국 큰 리스크를 감수하면서도 그 길을 가야 하며, 작은 성공은 그 길을 걸어가면서 맞이하는 일종의 이벤트이다. 직원을 뽑고 일을 키우기 전에 자기 자신을 자기 확신으로 채우는 것이 중요하다.
자기 확신은 훈련으로 키워내야 한다. 전문적 지식과 경험이 바탕이 되어야 한다. 그리고 운동으로 몸을 만들듯이 작은 성공을 계속 경험하면서 한발자국씩 내딛는 연습도 필요하다. 또한 외부에서 이미 성공한 사람들, 멘토 들을 통해 더 넓은 세상과 관점을 배워나가야 한다. 자기확신을 가지고 성장해 나가다보면 매번 더 넓은 세상을 마주하며 그때마다 챌린지에 부딪히게 되기 때문에 미리 시뮬레이션 해보는 것이다. 그렇게 한발자국씩 내닫다보면 어느새 내가 상상했던 것 이상으로 와있는 자신을 발견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