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는 받아보는 상대방이 이해하기 쉽게 작성해야 한다. 그 상대방은 상급자, 결재권자, 기관장, 상급기관, 외부기관, 업무 이해관계자 등 다양하다. 보고서는 왜 받아보는 상대방이 이해하기 쉽게 작성해야 할까? 보고서는 그 상대방이 올바른 의사결정을 통해 실행하기 위한 공문서이기 때문이다. 아무리 유능하고 업무에 충실한 공무원도 이걸 놓치면 노상 뜯어고치기 일쑤다. 자신이 왜 고치는지 이유도 모른 채 말이다. So...
4월에도 시·도의 경계를 넘나들며 후배들과 마주했다. 4/3(목) 울산광역시동구청(2H), 4/8(화) KIRD 국가과학기술인력개발원(3H), 4/9(수) 한국건강가정진흥원(3H), 4/10(목) 세종인재평생교육원(2H), 4/11(금) 우리글진흥원(2H), 4/14(월) 강원도공무원교육원(7H), 4/21(월) 우리글진흥원(2H), 4/30(수) 한국식품안전관리원(2H)에서 공무원 대상 공문서 보고서 작성법 강의를 진행했다.
경기도청에서 2회차(4/22, 4/24)에 걸쳐 악성민원 응대법 강의(2H)를, 화성시청에서 챗GPT 활용 공문서 작성 실전 강의(3H)를, 강원도공무원교육원에서 보고서 작성 실기 평가(4/18) 문제 출제와 채점을, 우리글진흥원에서 ‘사막에서 길을 묻다’ 동기부여 특강(2H)을, 서울시인재개발원에선 퇴직준비 공무원 대상 성공적인 2막 인생 준비를 위한 은퇴설계 특강(퇴직 선배와의 대화)도 진행했다.
이제 5월이다. 혼란의 정국을 숨 가쁘게 넘어선 모양새다. 미국의 관세 압력, 급변하는 세계 정세 속에 우리 대한민국이 다시 우뚝 서길 소망한다. 아마 국민 모두의 바램일 것이다. 불안감은 떨쳐버리고... 나도 맘 편하게 강단에서 후배님들을 만나고 싶다.
경수생각 with 배낭 하나 딸랑
우리글진흥원 전임교수
(사)한국강사협회 이사
유튜브 경수생각tv 운영
청백봉사상 본상 수상(31회)
사막·오지 마라토너
https://youtu.be/nl46VNkbKho
https://youtu.be/oXmqsJNa1eU
#공무원_보고서작성법 #공무원_보고서작성실무 #공무원_공문서작성법 #공문서및보고서작성법 #공무원_보고서_챗GPT_활용실전 #공문서_공문서_챗GPT활용실전 #공무원_보고서_ChatGPT #챗GPT로공문서보고서작성법 #은퇴설계 #퇴직준비 #공무원_악성민원응대법 #공무원은퇴설계 #선배공무원과의대화 #공무원퇴직준비 #슬기로운 은퇴설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