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이블 Min, Max 배경그라데이션적용하기
안녕하세요
GTPlus 김대리입니다. 클릭(Qlik) 튜토리얼 여섯 번째 시간입니다.
엑셀의 조건부 서식을 통한 배경 그라데이션 효과를 Qlik Sense 테이블에도 적용 가능하다는 사실 알고 계신 가요? 오늘은 기상청 데이터를 활용해서 Qlik Sense에서 Min, Max 그라데이션 효과를 적용하는지 소개하겠습니다.
아래는 기상청의 평년 기후 값 데이터를 클릭에서 테이블로 시각화한 결과입니다.
평균기온이 가장 낮은 지역을 찾는다고 가정하면 지역별 평균기온을 하나씩 비교해야만 찾을 수 있습니다.
좀 더 효율적으로 기온 최고점과 최저점을 찾을 수 있도록 배경 그라데이션 효과를 적용해보겠습니다.
- 속성 패널 > 열 선택 > 배경색 표현식(fx) 클릭
- Min, Max 함수로 평균기온의 최대값과 최소값을 찾습니다.
- 각 집계 함수에는 Total 인수가 있어야 전체 지점을 대상으로 최대값, 최소값을 구할 수 있습니다.
최소값 : Min(TOTAL [평균기온(°C)])
최대값 : Max(TOTAL [평균기온(°C)])
- ColorMix1 함수를 이용해서 2색 그라데이션 효과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 ColorMix1 함수는 0 ~ 1 사이의 값으로 색상을 부여하며 아래의 식으로 Value 값을 구할 수 있습니다.
Value : (현재값) - (최소값) / (최대값) - (최소값)
- 평균기온 기준으로 Min(blue), Max(red) 배경색 표현식을 작성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ColorMix1(
([평균기온(°C)] - Min(TOTAL [평균기온(°C)])) /
(Max(TOTAL [평균기온(°C)]) - Min(TOTAL [평균기온(°C)])),blue(), red()
)
앞에서 적용한 평균기온의 그라데이션 효과를 최고기온, 최저기온, 강수량에도 반영하면
아래와 같은 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표현식에 적용한 대로 기온이 낮을수록 파란색(blue), 높을수록 붉은색(red)을 띱니다.
평균기온이 가장 낮은 대관령 지점이
한눈에 보이시나요?
Min, Max 값을 이용한 배경 그라데이션 효과는 테이블의 값 표현 시 많이 활용되는 기능 중 하나이니 잘 익혀두셨다 유용하게 활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클릭 센스 30일 무료 체험 신청하기
► 클릭 센스 문의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