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리케이션부터 DBMS까지 아우르는 통합 모니터링 솔루션
코로나 시대를 맞아 온라인 서비스 사용자가 증가하고 그로 인한 서비스 규모가 확대되면서 기업의 IT 운영 환경과 성능 관리가 더욱 중요해지고 있는데요
바로 WAS(웹 애플리케이션 서버)와 그에 연결된 DBMS(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입니다.
서비스 장애 발생 후 시간이 지나서 발견해
대응이 늦어진 경험이 있다
애플리케이션의 메모리 누수를 찾기 위해
고생한 적이 있다
IT 부서 담당자라면 이런 고민 한 두 번쯤 해보셨을 것 같은데요, 오늘은 이런 시스템의 성능을 쉽게 관리할 수 있는 APM과 DPM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APM(Application Performance Management)은 기업의 웹 서비스 성능을 관리하는 서비스이고,
DPM(Database Performance Management)은 데이터베이스 성능을 모니터링하고 장애 및 개선이 필요한 요인을 발견하여 IT 서비스를 정상화시키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솔루션입니다.
WAS와 데이터베이스, 이를 관리하는 모니터링 솔루션 APM과 DPM는 기업의 ERP 및 다양한 내부 IT 업무 시스템, 매장 POS 업무 등 직원들부터 고객들까지 일상적인 업무와 서비스와 밀접하게 연결된 영역이기도 합니다. 우리 회사 IT 시스템과 서비스를 더 안정적이고 쉽게 운영하기 위해 고민하시는 정보전략팀, 개발팀, IT 기획팀, DBA팀을 위해 효율성과 통합적 뷰를 제공하는 '통합 관제 솔루션, 제니퍼X셀파’를 소개합니다.
기존 모니터링은 애플리케이션과 DBMS를 모노리 틱(monolithic)하게 나누어 관리 및 분석하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이는 애플리케이션 담당자가 문제가 되는 SQL을 확인하여 DBA에게 전달하여 분석 결과를 기다리는 수동적 분석 방식으로 업무 효율성을 떨어트리고 서비스 관리에 대한 통합적인 뷰를 갖기 어려웠습니다.
뿐만 아니라 디지털 전환 시대에 기업의 클라우드로의 시스템 이전이 보편화되면서 인프라의 관리 포인트가 증가하고 통합 성능 관리에 대한 필요성이 높아져 능동적인 관리가 중요해졌습니다.
이에 따라, 운영 관리 형태도 기존 애플리케이션과 DBMS를 각 티어(Tier) 별로 분리하여 관리하던 방식에서 상호 연관성을 가지고 양 시스템을 넘나들면서 모니터링 및 분석하는 형태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애플리케이션 성능 관리(APM)와 DBMS 성능 관리(DPM)의 업계 리더인인 제니퍼와 셀파는 Tightly Coupled Inter-Connection(밀착 결합된 내부 연동) 방식의 APM to DPM 및 DPM to APM 양방향 End-to-End 모니터링 환경을 제공합니다.
APM 솔루션 제니퍼와 DPM 솔루션 셀파를 함께 사용하는 환경에서는
- SQL의 응답시간이 긴 경우에 연계된 셀파 성능 데이터로 원인을 쉽게 분석할 수 있고
- SQL의 대시 구간별 소요 시간 및 SQL Plan을 확인을 통해 구간별 수행 시간 분석이 가능하며
- 셀파 DBMS 성능 관리 설루션을 통해 DB 내 SQL Time에 대한 상세 분석이 가능합니다.
이로써 애플리케이션과 DBMS의 능동적 관리 기반 Cross-Management를 완성할 수 있습니다.
1. DB – WAS 통합 대시보드
2. WAS 서비스와 DB SQL 지연을 통합 분석 기능
3. 제니퍼 X-View에서 셀파 SQL Detail로 연계 기능
4. DB 문제를 일으킨 SQL에 대한 Application 정보 연계
5. Long running SQL 튜닝 시, SQL에서 사용된 Bind 값 제공
셀파소프트 박기범 대표이사는 “셀파와 제니퍼의 연계 사례는 50여 개 이상의 고객사에서 사용 중이며, 고객사를 대상으로 자체적으로 수행한 활용도 및 만족도 조사에서 ‘DB에서 WAS로 연계 기능을 통하여 수행이 느린 SQL로부터 실제 사용된 파라미터 값을 통하여 애플리케이션의 페이지 정보를 확인하게 되어 능동적 대응이 가능하다’는 의견이 가장 많았다."라고 전했다.
더 다양한 제니퍼-셀파 도입 사례는 홈페이지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
http://www.sherpasoft.com/subPage/customer/customer_main.html
제니퍼와 셀파의 대표 총판 지티플러스의 사업 총괄 김승호 부사장은 “자사의 인프라 소프트웨어 판매 전략과 발맞춰, 온프레미스와 클라우드를 아우르는 End-to-End 모니터링 시장의 고객 군을 지속적으로 확보해 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이를 위하여 10월 12일부터 한 달 동안 IT 서비스 진단 테스트와 함께 ‘제니퍼 X 셀파 100일 무료체험 프로모션’을 진행합니다. APM과 DPM 통합 적용을 위한 상담부터 설치, 운영 교육을 무상으로 제공하고 특별한 도입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 클릭!!
https://zdnet.co.kr/biz/gtplus/jennifer/
► IT 인프라스트럭처 전문 기업 지티플러스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