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GTPlus Feb 08. 2022

ERP 데이터 활용하기

특화된 모듈과 편리한 GUI로 복잡한 SAP 데이터에 쉽게 접근하기

글로벌 ERP 시장 점유율 1위이자 시장의 31.6%(2019년 기준)를 차지하고 있는 SAP는 영업, 제조 및 재무 프로세스의 중요한 정보를 저장하는 핵심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이다. 기업은 SAP  ERP 데이터를 다양한 비즈니스 라인에서 수집한 기타 데이터와 함께 분석하고 그 결과를 실시간으로 가시화해 비즈니스 의사결정에 활용한다. 

빠르게 변화하는 데이터를 더욱 심도 있게 활용하라는 요구는 하둡(Hadoop), 카프카(Kafka) 및 클라우드 같은 새로운 플랫폼에서 실시간 분석용 데이터를 복제하라는 과제로 이어진다. 그러나 SAP 데이터는 여러 SAP 모듈이나 애플리케이션과 복잡하게 얽혀 동작하므로 분석을 위한 접근과 통합이 어렵다는 평가를 받는다.


복잡한 SAP 데이터를 쉽게 이동시키는 2가지 핵심


그렇다면 오늘날 기업이 SAP 데이터를 활용할 때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 바로, 복잡한 SAP 데이터에 쉽게 접근할 수 있는 특화된 모듈과 직관적인 사용자 인터페이스(GUI)를 통해 수작업을 최소화할 수 있는 복제 솔루션이다. 


대표적인 복제 솔루션 ‘클릭 리플리케이트(Qlik Replicate)’는 엔터프라이즈 데이터 복제 및 SAP 통합 분야에서의 오랜 경험을 바탕으로 실제 운영 중인 SAP 데이터에 쉽게 접근해 다양한 플랫폼과 하이브리드 환경에서 중단 없이(real-time)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다. 또한, SAP HANA 시스템 또는 클라우드 환경의 모든 데이터 웨어하우스, 데이터 레이크로의 SAP 데이터 복제가 가능하다. 


가장 주목해야 할 점은 아마존 웹 서비스(AWS), 마이크로소프트 애저, 구글 클라우드 플랫폼 같은 클라우드 업체와 협력해, 검증된 데이터 및 분석 플랫폼을 기반으로 재무관리, 재고관리, OTC(Order to Cash) SAP 데이터에 대한 특화된 모듈을 제공한다는 것이다.



2021년 국내 한 대기업이 자사 데이터의 구글 클라우드 전환을 발표하고, 대대적인 이동 작업을 진행 중이기도 하다. SAP 데이터를 구글 클라우드의 데이터 웨어하우스 서비스인 빅쿼리(Google BigQuery)로 복제하는 프로세스는 초기 전체 로드에서 선택한 테이블을 복사하고, 후속 변경 사항 적용 작업에서 DML 트랜잭션이 발생할 때 빅쿼리에 복제하는 방식이다.


대부분 스토리지 계층에서 직접 데이터를 복사하지만, 이 과정에서 사용되는 클릭 리플리케이트는 애플리케이션 계층에서만 의미가 있는 클러스터 테이블 같은 일부 SAP 개체를 위해 RFC(원격 함수 호출) 연결로 이러한 테이블 검색을 지원한다. 


또한, 종단 간 복제를 완전히 자동화하는 직관적인 그래픽 인터페이스(GUI)를 통해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이동하는 CDC(변경 데이터 캡처) 기능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데이터 엔지니어는 데이터 파이프라인을 쉽게 설정, 제어 및 모니터링하여 실시간으로 기록을 유지하고, SAP와 클라우드 플랫폼 간에 지속적으로 동기화할 수 있다.


다시금 CDC 솔루션이 주목받고 있는 환경 변화에 맞춰, 데이터 전문 업체 클릭(Qlik)의 한국 총판 지티플러스(GTPlus)가 2월 10일부터 4회에 걸쳐 ‘케이스로 알아보는 모던 CDC 세미나’를 진행한다.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이번 세미나는 ‘데이터 복제 사용 케이스’를 중심으로 소스 설정과 타깃 정의 등 데이터 전문가가 궁금해할 실전 정보를 제공해 복잡한 데이터 환경에서 스크립팅하는 데이터 관리자(DBA)에게 유용한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 지티플러스 블로그에서 행사 참여 신청을 할 수 있다.

* 연속되는 내용이 아니므로 case별로 참여하시면 됩니다.


=> 세미나 신청 바로가기 

https://blog.naver.com/gtplus1/222625548668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