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erpa OCI
현대 기업 환경에서 클라우드 인프라는 필수 요소로 자리 잡았습니다. Oracle Cloud Infrastructure(OCI)는 다양한 클라우드 서비스 중에서도 뛰어난 성능과 보안성을 자랑하며 많은 기업들이 선택하는 플랫폼입니다. 하지만 갈수록 복잡해지는 클라우드 환경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최적화하기 위해서는 추가적인 툴이 필요합니다. OCI 운영상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OCI 모니터링 효율성의 극대화할 수 있는 통합 모니터링 솔루션이 필요한데, 바로 그 역할을 하는 것이 Sherpa OCI입니다. 이 글에서는 Sherpa OCI가 제공하는 주요 기능과 그 필요성에 대해 다루어 보겠습니다.
Sherpa OCI는 국내 최초의 OCI 모니터링 솔루션으로, 2022년 8월에 출시되었습니다. Oracle Cloud Infrastructure에서 클라우드 자원을 시각화, 관리, 최적화를 자동화하는 솔루션입니다. 특히 대규모 클라우드 환경에서의 운영을 간소화하고, 관리 부담을 줄이며, 운영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데 중점을 둔 솔루션입니다. Sherpa OCI는 DevOps 팀과 IT 관리자가 복잡한 인프라 작업을 더 빠르고 간편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1. 간편한 설치와 직관적인 모니터링
Sherpa OCI는 설치가 쉽고, 사용자는 다양한 OCI 리소스(CPU, 메모리, 스토리지, 네트워크 등)의 상태를 직관적인 화면을 통해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습니다. 관리하고자 하는 OCI의 IAM(사용자 계정과 권한을 제공하는 관리 서비스) 설정만 적용하면 바로 모니터링을 시작할 수 있어 복잡한 클라우드 환경도 쉽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2. 통합 대시보드
기존에는 리전/컴파트먼트 별로 (OCI 리소스를 논리적으로 구분하는 디렉토리) 구성된 리소스 정보를 하나씩 찾아봐야 하는 번거로운 측면이 있었으나, 여러 리전과 컴파트먼트의 성능을 동시에 확인할 수 있는 통합 대시보드를 제공합니다. 또한, 네트워크, 스토리지, 프로세스 등 모든 OCI Metric 지표를 손쉽게 모니터링할 수 있어, 기업이 클라우드 인프라의 전반적인 성능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3. 편리한 성능 관리
한두 번의 클릭으로 해당 리소스에 손쉽게 접근해 성능 정보를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인스턴스 네비게이터를 통해 리소스를 직접 검색하고 이동하거나, 대시보드에서 차트의 이상 지점을 클릭하면 해당 리소스의 성능 정보로 이동해 바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특히 리소스별로 확인돼야 하는 정보들은 컴퓨트 인스턴스에서 기본 구성 정보와 디스크 사용 현황, 네트워크 사용 현황, 프로세스별 CPU 및 메모리 사용 현황 등을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구성됩니다.
4. 강력한 알림
Sherpa OCI는 수집된 모든 OCI 메트릭과 스토리지 사용량, DB 상태 등의 사용자 정의 지표에 대한 알림 기능을 제공합니다. 임계치를 초과하면 SMS, 이메일, Slack 등을 통해 실시간으로 알림을 받아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습니다.
5. 오라클 DB 모니터링 번들 기능
OCI의 오라클 데이터베이스 모니터링을 쉽게 할 수 있도록, 기존 셀파오라클의 경량화 버전인 ‘셀파오라클 익스프레스’가 Sherpa OCI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에이전트 설치 없이 설정만으로 간단히 설치할 수 있으며, 다양한 클라우드 환경에서 오라클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하는 고객사의 환경을 모두 지원합니다. OCI 환경에서 오라클 DB를 보다 쉽게 모니터링할 수 있습니다.
6. 비용 최적화
Sherpa OCI는 사용량 기반의 비용 최적화 기능을 제공하여, 불필요한 리소스 사용을 줄이고 비용을 절감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비활성화된 자원을 자동으로 종료하거나, 자원 사용 패턴을 분석하여 클라우드 비용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Sherpa OCI는 Oracle Cloud Infrastructure에서의 클라우드 운영을 개선할 수 있는 강력한 솔루션입니다. 자동화, 비용 최적화, 보안 강화 등 다양한 기능을 통해 기업이 클라우드 환경에서의 경쟁력을 높이고,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 환경에 대응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Sherpa OCI는 기업이 OCI 환경을 최적의 상태로 유지하면서 비용을 절감하고, 운영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필수적인 솔루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