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든
170쪽
어떠한 관찰 방법과 훈련도 항상 주의 깊게 살피는 자세를 대신해주지는 못한다. 볼 가치가 있는 것을 그때그때 놓치지 않고 보는 훈련에 비하면 아무리 잘 선택된 역사나 철학이나 시의 공부도, 훌륭한 교제도, 가장 모범적인 생활 습관도 그리 대단한 것은 아니다. 당신은 단순한 독자나 학생이 되겠는가, 아니면 '제대로 보는 사람'이 되겠는가? 당신 앞에 놓은 것들을 보고 당신의 운명을 읽으라. 그리고 미래를 향하여 발을 내디뎌라.
나의 질문과 대답
볼 가치가 있는 것을 그때그때 놓치지 않고 보고 있나요?
아이가 보낸 마음의 신호에 그때그때 응답을 하지 않았을 때.
서로의 마음에 상처가 난 것을 한참이나 뒤에 알아챘을 때.
엄마의 마음은 고스란히 후회로 가득하다.
'엄마와 함께 있고 싶어요.'마음을, "엄마, 나 좀 씻겨줘!"라는 신호로 아이가 말한다.
아이의 말을 응석으로 해석했고, 그때그때 제대로 응답하지 못했다.
응석을 계속 부리는 딸아이가 자기 마음도 잘 조절하지 못하는 것 같아 엄마 마음은 조바심으로 가득 차 아이를 나무란다.
'엄마가 제일 좋아요.'라는 마음 대신에, "엄마, 내 말에만 대답해줘!"라는 신호로 아이가 말한다.
아이의 말을 고집으로 해석했고, 그때그때 응답하지 못했다.
고집 피우는 아이가 부족하고, 모자란 듯 보였다. 엄마는 자신이 제대로 역할을 못한 것을 탓하며 스스로를 한심스럽게 바라본다.
아이를 제대로 바라본다. 그렇게 보고 싶다.
아이와 엄마인 내가 나누는 언어가 가치 있는 것을 알고 있지만, 그때그때 놓쳐버리고 만다. 아무리 연습을 해도 아이와 보내는 시간은 쏜 살같이 흘러가버려 제때 진짜 마음을 알아차리기 어렵다. 항상 주의 깊게 살피는 자세를 가진다. 그것이 사랑이라고 여기며 엄마는 세심한 관찰과 제대로 보려는 마음을 꼭 다져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