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하우 액기스만 쪽쪽 빨아먹기
제가 구독하는 젊은 유튜버 한 분이 어느 날 영상에서 이런 말을 하더군요. "이렇게 돈 벌기 좋은 환경에서, 뭐라도 하면 돈을 벌 수 있는 세상인데, 아무것도 하지 않고 가만히 있는다는 건 죄를 짓는 거예요." 그때 약간의 충격을 받았어요. 젊은 친구에게 마치 훈계를 들은 기분이었죠.
자기가 조금이라도 잘 알고 자신 있는 분야가 있다면 전자책을 써보라는 권유를 하면서 그런 말을 했습니다. 만약 글 쓰는 게 힘들면 AI가 도와주는 세상인데 무엇이 두렵냐고요. 얼마나 똑 부러지게 설명을 하는지 정신이 번쩍 들었어요. 예나 지금이나 저는 젊은 분들에게 참 많은 것을 배웁니다.
아뿔싸! 그때 느꼈습니다. 조기 은퇴를 위한 파이프라인은 고정된 것이 아니다. 연금 라인도 수동적으로 돈이 생기면 넣는 것이 아니라 다른 파이프라인 개척을 통해 좀 더 적극적으로 운영할 수 있겠다 싶었어요. 그렇게 되면 경제적 문제 해결과 경제적 자유 달성의 시간을 훨씬 줄일 수도 있고요.
자연스럽게 내가 좋아하는 일이 무엇인지, 그것을 수익으로 연결할 수 있는지에 대해 생각하게 됐어요. 지금까지도 이어지고 있죠. 블로그부터 전자책 그리고 최근에 X(구 트위터)와 스레드를 통한 수익화 전략까지 정말 다양한 방법이 존재했습니다. 이걸 내가 왜 모르고 있었지 싶을 정도입니다.
지금 바로 작가의 멤버십 구독자가 되어
멤버십 특별 연재 콘텐츠를 모두 만나 보세요.
오직 멤버십 구독자만 볼 수 있는,
이 작가의 특별 연재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