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투어대디 Jul 08. 2019

#46 액티비티 선호도 증가가 여행에 미치는 영향은!

액티비티 시장 증가

아이와 함께 여행하는 아빠 투어대디입니다.

요즘은 많은 분야에서 변화가 빠르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오늘은 변화의 분야 중 여행경험이 어떻게 변화되어 가는지 알아보고자 합니다.




그동안의 여행 시장은 많은 변화를 보여 왔습니다.

우리에게 익숙한 패키지여행이 대세였던 시절이 있었고(물론 지금도 존재하지만), 지금은 개별 자유여행의 시대가 도래한 것 같습니다.

이 개별 자유여행의 형태도 많이 바뀌고 있습니다. 이전에는 가고 싶은 여행지를 결정해 모든 일정을 내가 짜서 랜드마크 위주로 돌아보는 여행이 주였다면, 현재는 이러한 개별 여행의 흐름에 체험과 경험의 요소가 포함되고 있습니다.

여행지에 가서 눈으로 보고 오는 것만이 아닌 직접 경험하고 체험하는 오감을 만족할 수 있는 여행이 뜨고있는 상황인 것 같습니다.




클룩이나 kkday, 마이리얼트립, 와그 등 플랫폼을 통해 여행지의 액티비티 입장권을 구매하여 현지에서 즐길 수 있는 액티비티와 현지의 음식을 직접 만들고 먹어볼 수 있는 쿠킹클래스를 체험하는 등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여행이 대세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지역에 따라 다르겠지만, 서핑을 배울 수 있는 클래스, 유니버셜 스튜디오를 입장할 수 있는 입장권, 해당 지역을 깊이 즐길 수 있는 가이드 투어 등 많은 분야의 경험을 할 수 있는 요소들 또한  많이 생겨 나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들이 우리나라의 소비자들이 워라밸, 소확행 등 트렌드의 변화에 따라 여행 패턴도 지속적으로 변화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런 상황이다보니 현지에서 즐길 수 있는 여행상품들이 개발되고 여러 플랫폼이 생겨나면서 소비자들이 상품들을 접하고 이용하기 편한 환경으로 탈바꿈 되고 있습니다.

여기에 LLC 항공사의 공격적인 영업과 방송을 통한 해외여행, 먹방을 주제로한 컨텐츠들이 시청자들의 사랑을 받으면서 자연스럽게 체험여행 시장의 확대에 일조를 하고 있습니다.


저는 이런 현상들이 고무적이라 생각합니다. TV를 통해서나 SNS를 통해서 공유되는 여행에 대한 컨텐츠들이 변해가는 것을 보면서 여행자들도 새로운 경험과 체험으로 여행이 더욱 다양한 자극을 받을 수 있는 통로가 되었다는 것이 긍정적인 변화입니다.

이러한 변화들이 여행자들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는 더 지켜보아야 정확히 알겠지만, 여행을 하는 사람들의 선택권이 많아져 더욱 다양하고 의미있는 경험을 얻을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