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규도자 Feb 12. 2022

골드형 인간

요즘의 나를 성찰하면서 떠오른 말이다.


"골드형 인간"


일단 골드가 주는 이미지만큼 좋은 뜻은 아니다. 


이런 말이 있다. 어중간한 재능은 오히려 저주와 같다고. 내 삶이 전반적으로 그랬다. 무얼 하든 쉽게 보통 이상의 성적과 성과를 낸다. 하지만 성장이 안 된다. 마치 굳어있는 금처럼 말이다. 언어는 감정에 색칠을 하는 역할을 한다고도 했던가. 이 말을 떠오르기 전까진 인지하고 못했지만 "골드형 인간"이라는 단어를 머릿속에 정립하자마자 정말 신기하게 내 삶 모든 부분이 이러했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중고등학교때 스타크래프트가 유행할 때였다. 나는 시작한지 얼마 되지 않았는데도 불구하고 친구들 사이에서 중상위권의 성적을 냈다. 한 친구는 내게 13연패 가까이 하기도 했었다. 하지만 가면 갈수록 게임이 힘들어지고 버거워지더니 기어이 그 친구에게 패배하고 교내 순위에서 최하위권을 달성했다. 열심히 했냐고 묻는다면 열심히 했다고 자신있게 말할 순 없지만 그렇다고 열심히 안했냐고 하면 그것도 아니었다. 그냥 남들 하는만큼 했다. 근데 뒤쳐졌다. 이것이 나를 자각하게 된 계기가 됐던 것 같다.

 스타 뿐만이 아니다. 기타를 쳤을 때도, 롤을 했을 때도 마찬가지였다. 항상 별다른 노력 없이 중상위권의 성적을 유지한다. 근데 그게 끝이다. 이 단어의 어원이 "골드형 인간"이 된것도 그 이유이다. 요즘 게임들의 티어에서 골드는 "잘하긴 하는데 어중간함", 혹은 "잘 하는 건 아닌데 어떻게 하는 줄은 앎"이라는 포지션을 맡고 있기 때문이다. 


게임이나 취미로 끝나면 얼마나 다행일까. 요즘엔 직업적으로도 그런 생각이 많이 든다. 모든 게 어렵다. 모든 게 생소하다. 아는 게 없는 느낌이다. 잠깐이나마 "내가 프로그래밍을 잘하는구나" 하고 생각했던 때가 있었는데 엄청난 착각이었다는 걸 깨달았다. 난 그냥 하찮은 개미새끼였다. 개미새끼... 개미새끼니까 열심히 기어야겠다. 엉금엉금 꾸물꾸물.

 어쩌면 앤서니 웰링턴이 말한 의식의 4단계 중 3단계, 의식적 지식 상태에 있는 게 아닌가 싶다. 의식적 지식 상태는 자신의 일을 파악하고 이론을 습득한 단계인데 지식은 너무 많고, 부족한 점은 너무 잘 알고, 그래서 고통스러운 단계라고 한다. 사실 의문이라기보단 그런 상태였으면 좋겠다는 희망이다. 성장통을 겪는 중이라고 생각하면 마음이 편하지만 그동안 내가 살아왔던 모습을 보면 그냥 이 어중간한 상태가 유지될까 두렵기도 하다. 그러지 않기 위해 발버둥은 치고 있지만 발버둥으로 끝날지, 골드라는 어중간한 껍데기를 깨고 우화하게 될지는 모르겠다. 그렇다 이 과정과 생각 그 자체가 굉장히 괴롭다.


매거진의 이전글 세상에서 가장 강력한 바이러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