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할 일

흔들리지않기

by 하치

내가 해야할 일이 무엇일까? 내가 할 수 없는 일이 무엇일까? 요즘 이런 고민이 나를 괴롭힌다. 내가 무엇을 우선순위에 두어야하며 지금 내가 하고 있는 일이, 하려는 일이 옳은 일인지에 대한 의문들 말이다. 그러다 갑자기 내가 하고 있는 일에 대해서 확신이 없고 흔들리고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그렇기에 힘든 시간과 도망치고 싶은 마음으로 가득차 있었으며, 화만 가득차서 주변 사람들을 힘들게 했다.


그렇다. 분명히 해야할 것은 내가 하고 있는 모든 일들에 대해서 확신을 가져야 하는 것이었다. 그렇지 않으면 그 어떤 일도 불안함을 갖고 행하게 되고, 그 불안함이 종국에는 일을 망쳐버린다. 잊고있었다. 내가 흔들리면 어떻게 되는지... 이런 사실을 알았음에도 고치기란 어려운 일이다. 나에대한 확신을 갖는 다는 것은 막연한 자신감만으로는 채우기 부족한 무언가가 다 필요했다. 결과. 나에게는 결과가 너무 필요했다. 내가 이룬 결과 혹은 이루어갈 결과를 보아야했다. 하지만 지금의 나는 너무나 무력하고 나약해서 결과를 만들어 낼 수 없었다. 그래서 이번에는 '노력'해보기로 했다. 무력하고 나약한 모습의 나로부터 벗어나기 위한 노력. 그리고 더는 흔들리지 않기 위한 노력.


흔히 흔들릴수록 강해진다고 한다. 하지만 정작 흔들리고 있는 사람은 너무 힘들다.

확신, 흔들리지말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