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하도 Sep 30. 2021

비슷한 사람

미워해서 미안해요

어렸을 때그러니까 유치원이나 초등학교를 다닐 때까지만 하더라도 나와 똑 닮은 사람이 좋았다그리고 나도 내 친구와 똑 닮아지고 싶었다같은 공책같은 신발같은 머리 스타일누가 봐도 우리가 친구라는 걸 알 수 있게 닮아지고 싶었다그리고 항상 소원했다앞으로도 나와 똑같은 아니면 적어도 나랑 많이 비슷한 사람들과 인연을 만들 수 있기를그럼 취향이나 생각이 맞지 않아 고생할 일도 없고 너무 행복할 것 같았다.

 

하지만 지금 생각해보면 나는 그 당시 나와 똑 닮은 친구들과 함께해서 행복했다기보다는 그냥 인생에 행복하지 않을 이유가 없었다학교는 일찍 끝나고숙제는 일기 쓰기뿐하루 종일 놀이터에서 놀고투니버스를 보다가 잠드는 삶에서는 옆에 누가 있어도 행복했을 것이다.

 

하지만 차차 시간이 흘러 지치는 것이 무엇인지도 알게 되고인생이 지루할 수도 있다는 것을 알게 되면서 점차 싫어하는 사람이 생기기 시작했다처음에는 점점 내 세상이 넓어지면서 나와 너무 다른 사람들을 만나게 되는 것이 원인이라고 생각했다그런데 이상하게 그 싫은 점을 콕 집어내기가 힘들었다싫어한다면 그 이유가 있을 텐데말도 안 되는 이유라도 이유가 있을 텐데도저히 알 수가 없었다그러다 어느 순간 알게 되었다내가 싫어하는 내 모습이 상대에게 보여서 싫어졌다는 것을.

 

내가 자주 하는 실수내가 고치려 했는데 고치지 못한 버릇을 가지고 있는 사람을 보면 그 모습을 통해 나를 미워하는 것이었다그리고 다른 사람이 나의 그런 모습을 보면서 어떤 생각을 할까어떤 평가를 할까 지레짐작을 하며 겁을 먹었다. 그리고 이런 미워하는 마음겁먹는 마음을 유발하는 상대가 원망스러웠다생각해보면 같은 약점을 가진 사람들끼리 친해져서 서로 돕고터놓고 얘기한다면 참 좋을 텐데마음만큼 따라주지 않는다실제로 한 사람과 막 친해지려는 차에 너는 나랑 참 닮은 게 많아서 좋아”라는 말을 듣자마자 약간의 두려움과 마음의 벽이 생긴 것을 느낀 적도 있다.

 

이건 다시 내가 나를 많이 사랑하고다시 세상이 아름답게 보이기 시작하면 사라질 반응일까궁금하다.

매거진의 이전글 버티는 일에 대해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