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하도 Jul 20. 2024

중세 시대의 네팔을 걷고 싶다면, 박타푸르

네팔 여행

박타푸르 거리

박타푸르는 카트만두와 나가르코트 중간에 위치해있는 도시로 한때 네팔의 3대 왕국 중 하나의 수도였다. 전체적으로 보존이 잘 되어 있어 도시를 걷다 보면 중세 시대 네팔의 모습을 상상하게 된다. 카트만두에서는 먼지와 소음에 가려져 보이지 않았던 네팔 사람들도 삶도 선명히 느낄 수 있었다.


하루에도 여러 번 찾은 더르바르 광장에는 항상 사람들이 많았다. 낮에는 더위에 지친 사람들이 아이스크림을 하나씩 물고 그늘 밑에 쉬고 있고, 저녁에는 더웠던 낮이 무색하게도 시원한 바람이 부는 날씨를 즐기는 사람들로 가득했다. 나도 그 사이에 자연스럽게 섞여보려 했다.


더르바르 광장

네팔 사람들은 입장료를 내지 않아도 광장에 들어올 수 있다 보니 광장을 목적이 아닌 수단으로 이용하는 사람들도 꽤 있었다. 그래서 광장은 학교가 끝나고 집에 가는 학생들, 데이트를 나온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일상의 평온홤과 전 세계에서 온 여행자들의 설렘이 모두 느껴지는 곳이었다.


요마리와 주주더히

박타푸르에서 꼭 하고 싶었던 건 요마리를 먹어보는 거였다. 여행 초기에 네팔 전통 음식을 찾아보다가 요마리를 꼭 먹고 싶었는데 네팔은 지역 색채가 강하다 보니 카트만두나 포카라에서는 타 지역의 음식을 먹기가 어려웠다. 요마리는 밀가루 반죽 안에 설탕과 견과루를 넣어 찌는 네와리 족의 전통음식이다. 송편과 비슷하게 생겼고 맛도 비슷했는데 크기가 송편의 10배였다. 맛없을 수 없는 음식이었지만 밀가루 반죽이 두꺼워 다 먹지 못했다.


또 박타푸르에서 유명한 먹거리는 주주더히다. 이름만 듣고는 의심스러웠지만 그저 요거트 아이스크림이었다. 가장 맛있어 보이는 가게를 찾아서 갔는데 이후에 도시를 돌아다녀 보니 가게에서 직접 만드는 게 아니라 다 똑같은 곳에서 물건을 공급받는 거 같았다. 왜냐면 다른 곳에서도 먹어 봤는데 생긴 것도 맛도 큰 차이가 없었다. 아무튼 주주더히는 믿음직스럽지 않은 이름에 반해 맛있었다. 더위에 지쳤을 때 하나씩 먹기 좋았다.


박타푸르는 네팔 여행의 마지막 도시였다. 마지막 밤에는 아무래도 맥주가 빠질 수 없기 때문에 슈퍼에서 맥주 두 병과 사람들이 줄 서 있던 가게에서 빠니뿌리를 사서 숙소 옥상으로 갔다.


여행 마지막 밤은 아쉬우면서 후련하다

해가 지고 불빛이 하나둘씩 켜지기 시작했다. 조명, 온도, 습도도 완벽하고 여행의 마지막 날이기도 해 괜히 센티해졌는데 카톡 하나가 왔다. 비행기 시간이 바뀌었다는 연락이었다. 이미 일주일 전에 한차례 취소가 되어 다시 예약을 했건만 비행기 타는 바로 전 날에 일정이 또 바뀐 거다. 그런데 바뀐 시간의 비행기를 타면 그다음 환승 비행기를 타지 못 하는 상황이 되어버렸다.


네팔이 날 쉽게 보내주지 않는다.

작가의 이전글 우기의 나가르코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