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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해라 Nov 03. 2020

마케팅 전략 : 오가닉 마케팅도 돈이 든다.

마케팅전략 | 퍼포먼스 마케팅 | 데이터 마케팅

이 글은 경험을 바탕으로 하는 매우 주관적인 글입니다.


흔히 오가닉 마케팅(Organic marketing)의 반대어를 페이드 마케팅(Paid marketing)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오가닉 마케팅 역시 돈이 드는 마케팅이며, 돈을 쓰기 이전에 같은 돈으로 최대한의 효율을 가져오기 위한 사전 작업이 바로 오가닉 마케팅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오가닉 마케팅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먼저 위와 같은 개념을 숙지할 필요가 있습니다.

오늘은 마케팅 전략 중 하나인 오가닉 마케팅(Organic marketing)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1. 오가닉 마케팅이란?

오가닉 마케팅이란 유료 광고를 집행하지 않고 트래픽을 생성하는 마케팅을 의미합니다.

대표적인 오가닉 마케팅 방법으로는 블로그 게시물, 페이스북 게시물, 인스타그램 게시물, 인터넷 카페 게시물 등이 있습니다.

오가닉 마케팅이란 이렇게 특정 미디어에 올린 특정 게시물의 트래픽을 높이기 위해 비용을 들이지 않는 마케팅을 의미합니다.

단, 오가닉 마케팅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특정 게시물을 위한 비용을 집행하지는 않더라도 전체적으로 트래픽을 발생시키거나, 더욱 개선된 콘텐츠를 만들고 서비스를 개선하는 등의 활동에 비용을 집행할 필요가 있습니다.

즉, 오가닉 마케팅은 돈이 들지 않는 것이 아니라 단지 특정 콘텐츠나 게시물을 위한 돈을 쓰지 않는 마케팅을 의미합니다.


2. 사전 작업으로써의 오가닉 마케팅 방법

페이드 마케팅 이전에 사전 작업으로써 할 수 있는 대표적인 오가닉 마케팅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 SEO 최적화 (검색엔진 최적화)
일단 어딘가에는 노출이 되어야 트래픽도 발생될 수 있기 때문에 SEO에 맞는 사이트를 구축해야 합니다.
SEO란 우리 사이트 내의 콘텐츠를 봇이 수집해 검색 결과에 노출될 수 있게끔 하는 최적화 방법입니다.

또한, 우리 사이트의 타겟 고객이 원하는 정보에 맞는 콘텐츠를 게시하여야 합니다. 이 콘텐츠에는 적절한 키워드와 양질의 정보, 그리고 보기 좋은 글의 형태 등 읽는 사람을 배려할 필요가 있습니다.

* SEO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다른 글을 통해 다시 한번 더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 소셜미디어 활동

먼저 비즈니스 계정을 활발하게 운영해야 합니다.

소셜미디어 계정을 운영한다면, 최소 일 1개 이상의 콘텐츠를 게시하고 댓글 관리와 소통을 꾸준히 할 필요가 있습니다. 만약 여러 개의 소셜미디어를 운영하기 어렵다면 1~2개의 소셜미디어 계정만 집중하여 운영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우리 비즈니스와 관련이 있는 페이스북 그룹이나 인터넷 카페 등의 커뮤니티에서 활동하면서 관련 질문에 답을 해주는 등의 활동을 하는 것도 좋습니다.


· 적절한 플랫폼 선택

위 이야기와 연결되는 이야기입니다. 만약 여유가 있다면 모든 플랫폼에 우리 비즈니스 계정을 운영하며 소통할 수 있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1~2개의 플랫폼만 선택하여 집중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때 플랫폼 선택을 위해서는 타겟 고객이 가장 많은 플랫폼이 무엇인지에 대한 고민을 먼저 해야 합니다.

이후에는 소통에 최적화된 플랫폼, 참여에 최적화된 플랫폼 또는 아웃 링크로의 연결에 최적화된 플랫폼 등 플랫폼에 대해 분석하고 우리에게 중요한 액션에 최적화된 플랫폼을 운영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서 아웃 링크로의 연결이 중요한 상황에서 인스타그램을 운영한다면, 인스타그램은 프로필 이외에 링크를 삽입할 영역이 없기 때문에 원하던 링크 클릭수를 확보할 수 없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 모바일 최적화 콘텐츠 생산

구글 등의 검색엔진에서는 스마트폰과 태블릿에 최적화된 웹사이트일수록 높은 점수를 부여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모바일 환경에서의 사용자를 배려한 콘텐츠를 게시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페이지 로딩 속도와 페이지 간 이동 속도 등을 개선하여 콘텐츠를 보는 고객들에게 불편함이 없게끔 해야 합니다.

세계적으로 모바일 트래픽이 웹 트래픽을 넘어서고 있고, 모바일 트래픽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모바일에서 볼 때에 불편함이 없고 가독성이 높은 콘텐츠를 게시할 필요가 있습니다.


3. 오가닉 마케팅 성공 사례

페이드 마케팅 이전부터 오가닉 트래픽이 상승할 수 있게끔 준비를 잘하여 성공한 사례에 대해 소개합니다.


· 오늘의집

양질의 콘텐츠로 커머스 사업을 성공으로 이끈 사례입니다.

오늘의집에서는 집들이, 노하우, 셀프가이드 등 다양한 섹션에서 다수의 인테리어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집들이 섹션에서는 나와 비슷한 주거형태와 평수 그리고 인테리어 예산까지 필터링할 수 있어 나에게 딱 맞는 정보를 손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게시물들 덕분에 오늘의집은 페이드 마케팅을 통해 확보한 트래픽을 유지하고 구매로까지 연결시켜 콘텐츠로 커머스 사업을 성장시킬 수 있었습니다.


· 봉봉

페이스북에서 심리테스트로 유명해져 많은 트래픽을 확보했던 사례입니다.

봉봉은 가볍지만 정기적으로 콘텐츠를 게시하고 이를 페이스북에 공유하여 꾸준한 트래픽과 충성도를 높여갔습니다.

"나의 연애 가능성은?", "음란마귀 테스트" 등 가볍고 재미있는 심리테스트들도 많은 참여와 공유를 유도했고 그 결과 14개 언어, 50개 국가에서 월간 2억 명이 넘는 방문자수를 확보하는 서비스가 되었습니다.


· 소셜미디어 마켓

성공한 소셜미디어 마켓들의 공통된 성공 비결은 바로 소셜미디어를 이용한 소통입니다.

직접 제품을 사용하며 후기를 소셜미디어에 게재한 뒤 댓글에 제품에 대한 질문이 달리면 친절하게 답을 해주거나, DM(Direct Message)으로 제품에 대한 문의를 하면 답변을 해주기도 하고, 요즘은 라이브 방송으로 제품을 소개하며 실시간으로 소통을 하기도 합니다.

또한, 꾸준히 제품 이외의 일상이나 유용한 정보 등도 게재하며 활발한 활동을 하며 고객들에게 자연스럽게 다가갑니다.


위 사례들은 모두 적절한 플랫폼을 선택하여 소셜미디어 활동을 하거나, 모바일에 최적화된 양질의 콘텐츠를 꾸준히 게재하여 오가닉 마케팅을 성공적으로 이끌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사례들 역시 단순히 소셜미디어 활동을 하고 콘텐츠를 게재하기만 한 것이 아니라 소셜미디어 계정과 게재된 콘텐츠를 이용해 페이드 마케팅을 하였으며, 사전작업으로써의 오가닉 마케팅이 잘 준비되어 있었기 때문에 그 시너지 효과(오가닉 마케팅 효과)로 성공할 수 있었습니다. 




지금까지 마케팅 전략 중 오가닉 마케팅에 대해 소개하였습니다.

특정 콘텐츠를 유료 광고로 확산하여 트래픽이 생성되었을 경우에는 유료 광고가 종료되는 즉시 트래픽이 감소하지만, 오가닉으로 확보한 트래픽은 오랫동안 꾸준히 유지되고 증가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오가닉 마케팅은 즉각적인 결과를 가져오기 어려우며, 결과가 나타나기까지 몇 개월에서 몇 년까지 오랜 시간이 걸릴 수 있어 꾸준함이 가장 중요하니 포기하지 않으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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