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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해라 Oct 22. 2021

iOS 14와 애플서치애드

Apple Search Ads | ASA Adservice | iOS

지난 4월 26일 iOS 14.5가 공식 출시되면서 App Performance Marketing은 많은 변화를 겪고 있습니다.

특히 ATT가 도입되면서 iOS Install 성과를 추적하는 것이 어려워졌고, 조금 더 정확한 iOS Install Attribution을 확인하기 위해 SKAdNetwork 데이터를 확인하는 분들도 많이 계실 것 같습니다.


저는 내부적으로 3rd party tracker로 Appsflyer를 사용 중이며, SKAN 데이터를 업데이트하여 iOS Install 성과를 추적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 SKAN 데이터에서 Apple Search Ads의 Install 성과는 추적이 불가능한데요.

이 부분에 대한 질문을 종종 받고 있어서 오늘은 그 이유에 대해 설명하고자 합니다.


Apple Search Ads(이하 ASA)는 iOS 14.3부터 이미 Install Attribution을 AdService라는 프레임워크를 통해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ASA의 Install Attribution 데이터를 SKAdNetwork에서 확인할 수 없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AdService 프레임워크는 SKAdNetwork와 무엇이 다를까요?


ASA도 기존에는 IDFA가 있어야 Install Attribution을 추적할 수 있었고, 이에 따라 ATT를 허용하지 않은 경우(즉 IDFA가 없는 경우)에는 Organic Install로 기록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AdService 프레임워크를 통해 ATT를 허용하지 않은 경우에도 Install Attribution이 가능해졌습니다. (다만, ATT를 허용하지 않은 경우에는 click time을 알 수 없습니다.)


Apple은 왜 AdService API를 위와 같이 업데이트하였을까요?


SKAdNetwork에서는 광고주 또는 매체사 둘 중 1개 이상에서 유저가 ATT를 허용하여야 Attribution이 기록되는데 반하여, AdService는 유저가 ATT를 허용하지 않았음에도 Attribution이 가능하여 성과 파악과 개선에 유리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SKAN 데이터의 경우 Apple에서 Attribution Converison에 24~72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즉각적인 성과 파악이 어려운 반면, AdService는 즉각적인 성과 파악이 가능하기 때문에 빠른 대응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사견이지만, 이 같은 장점을 볼 때 AdService는 Apple이 Adservice API를 추가한 것은 자사 광고 상품인 ASA를 더 사용하게끔 유도하려는 목적이 있다고 생각됩니다.




오늘은 AdService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iOS 14.5 이후로 iOS Performance Marketing이 어려운 시점이라, 저희도 중지했던 ASA를 재개한 상황입니다.

아직 ASA를 집행하지 않고 있다면 비교적 Attribution Tracking이 자유로운 ASA를 집행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AdService 업데이트 문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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