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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해라 Sep 03. 2021

GA4를 사용해야 하는 4가지 이유

Google Analytics 4 | 데이터 분석 툴 | 데이터 분석

2020년 10월 15일 Google에서 GA4(Google Analytics 4)가 출시되어, 이제 10개월이 넘어가고 있는데요.

Google에서는 최종적으로 Firebase 기준으로 Conversion을 측정하게 될 것이라고 이야기하고 있는 만큼, 아직 GA4F를 사용하고 있지 않다면 빠르게 연동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생각됩니다.


참고로 GA4는 기존 GA와 유사하지만 웹과 앱에 대한 지표를 통합하여 확인할 수 있다는 차이점이 있으며, 기존 GA에서 유료 버전이었던 GA360의 기능이 제공되면서 메뉴가 간소화되고 더 다양한 리포팅 옵션을 제공한다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GA4를 사용해야 하는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1. Google의 영향력

Android 광고 생태계에서 Google Ads를 제외하고 마케팅을 하기란 불가능에 가까우며, 앞서 설명한 것처럼 Google에서는 최종적으로 Firebase 기준으로 Conversion을 측정하게 될 예정이기 때문에 GA4를 사용해야 합니다.


2. GA4F의 폭넓은 활용도

GA4F는 크게 Google Ads와 Organic 측면에서 활용할 수 있습니다.

Google Ads에서는 Fircebase Signal을 활용한 캠페인 최적화가 가능하며, Audience Trigger 기능까지 활용이 가능합니다.

Organic 측면에서는 Firebase의 Push Notification, In-App Message 등 Engage 기능(LiveOps 기능)을 활용하여 Retention과 Revenue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특히 LiveOps는 퍼포먼스마케팅보다는 CRM마케팅 측면에서 더욱 활용도가 높을 것으로 보이며, 만약 현재 Google Ads를 이용하여 퍼포먼스마케팅은 하고 있으나, 별도의 CRM마케팅을 하지 않고 있다면 GA4F의 LiveOps 기능을 활용할 때 더 큰 효과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3. Firebase Conversion의 광고 효율 개선

Firebase Conversion을 사용하는 것만으로도 SDK Signal을 활용하여 광고의 학습 기간을 단축하고 캠페인을 최적화하고 Audience를 적용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광고 효율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Google에서 제공한 자료에 따르면 한 앱 서비스에서는 Ficebase 적용 후 ACi 캠페인에서 install이 13% 증가하였으며, ACe에서 in app event가 20% 증가하였다고 합니다.


4. Full-Stack Solution

Google Firebase는 단순히 분석을 위한 Solution이 아니라, 그 하위에 18개 이상의 피처가 있는 Full-Stack Soultion입니다.

앱 서비스 Build부터 Relealse와 Monitor 그리고 앱에 대한 Engage, A/B Testing 등 다양한 Action을 Google에서는 Firebase 베이스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즉, Firebase를 베이스로 잘 구축된 GA4를 가지고 있다면 더 많은 Soultion을 손쉽게 잘 활용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Google에서는 Firebase를 사용해야 Google이 제공하는 여러 기능을 사용할 수 있고, 최종적으로 Firebase 기준으로 Conversion을 측정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단기적으로는 측정 기준을 Firebase 기준으로 변화한 후 광고 효율의 무너짐이 있을 수 있으나, 장기적으로는 효율 개선에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또한, 3rd party를 통한 Attribution은 계속 유지될 예정이기 때문에 Firebase로 측정하기 곤란한 in app event나 행동 흐름 등은 3rd party를 통해 측정하면 효율적인 광고 집행이 가능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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