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해라 Aug 20. 2021

인스타그램 릴스 활용법

Instagram Reels | 마케팅

인스타그램 릴스(Instagram Reels)가 국내에서 론칭(2월 2일 론칭)된 지 약 6개월이 지났습니다.

릴스는 인스타그램 내에서도 가장 많은 노출 영역을 가지고 있어 마케팅 효율을 극대화하기 좋습니다.


릴스를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 지에 대하여 생각해 보실 수 있도록 릴스에 대한 간략한 글을 작성합니다.




■ 릴스 (REELS)

인스타그램 앱 내에서 30초 미만의 동영상을 촬영 및 편집하고 업데이트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인스타그램 자체적으로 제공하는 음악이 있으며, 이 외에 개인이 가지고 있는 오디오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릴스를 꼭 활용해야 하는 이유를 인스타그램에서 제공하는 음악으로 꼽고 싶습니다.

퀄리티가 높을 뿐만 아니라, 릴스에 삽입된 음악으로 다른 릴스들을 살펴볼 수 있어 노출을 극대화하기에 아주 좋기 때문입니다.


■ 릴스의 특징

- 노출 위치

릴스는 탐색 탭 / 프로필 릴스 탭 / 프로필 피드 탭 / 스토리 탭까지 총 4개의 노출 위치를 가지고 있어 인스타그램 내에서 거의 모든 위치에 노출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릴스를 이용하면 노출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 편집 기능

앞서 이야기했던 것처럼 인스타그램에서는 릴스에 삽입할 수 있는 음악을 제공하고 있으며, 영상을 컷팅하거나 스티커를 삽입하는 등 다양한 편집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 모바일 최적화

9:16 비율의 세로형 콘텐츠라는 점과 30초의 짧은 콘텐츠라는 점 역시 릴스의 특징입니다.

기존의 IGTV의 경우 최소 1분~모바일의 경우 15분, 웹의 경우 1시간으로 비교적 긴 콘텐츠라는 점에 반하여 릴스는 아주 짧은 9:16 콘텐츠로 모바일에 최적화되어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 릴스 신규 기능

- 리믹스

리믹스는 틱톡이 연상되는 기능인데요.

화면을 2분할하여 다른 사람이 제작한 릴스와 콜라보레이션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이미 아티스트의 경우 리믹스 챌린지를 통해 신곡 홍보 등을 적극적으로 하고 있기도 합니다.

개인적으로 이 리믹스 기능은 마케팅적으로 활용도가 매우 뛰어나며, 브랜드에 대한 강한 인상을 남길 수 있는 기능이라고 생각됩니다.


- 뮤직 라이브러리

앞서 두 번이나 이야기했던 부분인데요. 인스타그램에서 제공하는 음악으로 릴스를 업로드하면 그 음악이 쓰인 다른 릴스를 한 번에 모아서 볼 수 있습니다.

이를 뮤직 라이브러리라고 하는데요.

크리에이터의 입장에서는 같은 음악이 쓰인 릴스를 모아 보면서 릴스 제작에 대한 영감을 얻을 수도 있고, 음악을 검색을 통해 추가 노출의 기회를 확보할 수 있어 매우 유용한 기능이라고 생각됩니다.

단, 브랜디드 콘텐츠로 활용할 경우 릴스에서 자체적으로 제공하는 음원은 상업적 용도로 사용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별도 계약이 필요합니다.


- Spark AR

릴스에서는 재미있는 AR 필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Spark AR은 Peopel Effects와 World Effects 2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Peopel Effects는 얼굴에 씌워지는 AR 필터이며 손바닥이나 머리카락까지 인식하기도 합니다.

World Effects는 주변 환경에 씌워지는 AR 필터입니다.




릴스는 짧은 러닝 타임, 재미 요소를 갖춘 필터와 스티커, 그리고 동영상 콘텐츠라는 점에서 MZ세대가 선호하는 콘텐츠의 조건들을 모두 갖추고 있습니다.

게다가 노출 위치가 다양하기 때문에 프로필 릴스 탭과 함께 피드, 스토리로 함께 공유하여 하나의 콘텐츠로 다양한 노출 위치를 유기적으로 확보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서비스 또는 상품의 타겟층이 MZ 세대라면 인스타그램 릴스는 필수가 아닐까 싶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iOS 14+&ATT 도입 트렌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