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해달 haedal Feb 16. 2021

Day23  2배 식초와 3배 식초

일상다반사, 식초



노벨상 주고 싶은 사물이 몇 있다. 그 중 하나가 소금, 그리고 식초.


식초의 범용성에 눈을 뜬 건 몇 년 되지 않았다. 언니의 권유로 세제를 베이킹 소다, 구연산, 과탄산 소다 이 셋의 조합으로 사용하면서 자연스럽게 식초도 다양한 용도로 쓸 수 있었다. '쓸 수 있었다' 라고 표현을 한 것은, 그만큼 생각의 틀을 깨기 어려웠기 때문이다.


식탁이나 요리할 때 조금 넣던 식초, 어쩌다 초절임을 만들 때 좀 많이 쓰던 식용으로만 알고 있던 식초가 갑자기 집에서 이리저리 부름을 받는 스타가 되었다.


채소 과일 씻을 때 몇 방울

이런저런 세척과 소독에 구연산 대신 베이킹 소다와 함께 쓸 때 적정량

머리 감고 나서 마지막 헹구는 물에 몇 방울


하루에도 몇 방울 꼭 사용하는 일상다반사가 되었다. 식초는 먹는 것에서 청소와 소독, 헹굼 등에 다양하게 쓰이는 것으로 우리 집에서 재서술되었다. 그러니 1년에 한 병 겨우 쓰던 녀석에서 몇 개월로 주기가 짧아졌고, 플라스틱 용기에 대한 우려가 생겼다.


한살림에는 농축된 액상 세제가 나온다. 액상 세제는 더 이상 사용하고 있지 않지만 '농축'의 개념이 떠올랐다. 농축은 희석해서 사용하면 되니, 그 농축으로 인해 무게와 부피가 줄어 플라스틱 용기 사용과 운반할 때 드는 품과 이산화탄소 발생량을 농축한 만큼 줄일 수 있다. 새로 구입하러 가거나 주문하는 성가심도 준다.


그래. 이거다. 농축 식초를 찾아봤다.


식초 구입 기준은 두 가지.

1. 농축

2. 플라스틱을 최소화

3. 범용으로 사용하는 것이니 고가의 자연발효식초 대신 양조식초


동네 마트에 3배 식초가 있어 사용했는데 3배여서 대략 1/2~1/3만 썼다.  900미리로 제법 오랫동안 사용했다.



이 식초를 2병 사용하고 나니, 좀 더 큰 용량을 구입하면 플라스틱이 그만큼 줄 것 같았다. 그래서 선택한 것이 2배 식초 1.5 리터 용량의 이 녀석이다. 3배 식초 대용량은 찾기 어려웠다.



손잡이가 없어 합격.


이 병 디자인 한 사람에게 상을 주고 싶다. 약간의 굴곡을 이용해 재활용도 분리도 잘 안 되는 플라스틱 손잡이를 대체했다. 스마트 디자인! 박수!!


손잡이만큼의 재활용 어려운 플라스틱의 양을 줄였다. 이 병 디자인 한 분에게 박수.


더 큰 용량도 있었는데 업소용으로 플라스틱이 너무 두꺼워서 일단은 이 녀석으로 선택했다. 2배 농축이어서 이리저리 써도 최소 서너 개월은 쓴다. 유리병에 똑딱이 마개로 덜어 쓰고 있다.



다 써서 분리 배출해야 하는데, 라벨이 피하고 싶은 'OTHER'이다.


라벨 제거 후 분리배출은 우리 시대의 상식.




OTHER는 재활용이 어려워 자원순환업체에 고스란히 쓰레기 비용을 부담시키는 존재이다. 종량제 봉투에 버리면 태우면 암유발 물질이 나오고, 땅에 묻으면 천 년을 가면서 땅을 오염시키고, 바다에 흘러 나가면 햇빛에 산산히 부서져 미세 플라스틱이 되어 내가 먹을 해산물에 그대로 들어온다.


 어쩌나...






매거진의 이전글 Day 22 어서 와, 브리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