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해경 Jan 09. 2016

여유에 대한 관심은, 우리 삶을 변화시킬 것이다.

우리는 각자의 여유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한 남자가 낡은 외투를 걸치고 겨울 길을 걷고 있다. 유독 바람이 거세 다른 사람들은 몇 겹의 옷을 층층이 입고 있었다. 어떤 사람들에게는 남자가 몹씨 초라해 보였다. 이 겨울에 그 추운 옷 차림은 그를 스친 사람들중 몇몇에게는 동정심을 불러 일으키기에 충분할 정도의 옷 차림이었다.   


남자는 목적지 까지 걷고 있다가, 옛 동창을 만나 잠깐 이야기를 나누었다. 평소 남자에게 열등감이 있던 옛 동창은 초라한 남자의 모습을 보고는 남자에게 자신의 우월함을 입증하려 애썼다. 자신이 요세 어떤 일을 해서 어떻게 큰돈을 거머쥐었는지를 비교 하면서 자신의 '우월함'을 즐기고 남자와 해어졌다.   


옛 동창을 만난 남자는 어떤 마음을 가지고 있을까? 만약 옛 동창이 생각 했던 것 처럼, 남자가 하루 벌어 하루 먹는 삶을 살아가고 있다면 옛 동창을 만난 남자는 매우 짜증 나고 화가 나거나, 우울한 상태일것이다. 하지만 이와는 반대로 남자가 많은 재산을 모아 일찍 은퇴해서 여유로운 삶을 즐기고 있는 남자라면? 옛 동창을 만난 남자가 짜증이 나거나, 화가 나거나, 우울할리 없을 것이다.  


이것은 여유에 대한 이야기이다. 내가 충분한 여유를 즐기고 있는 상황에서는 그렇게 크게 스트레스 받거나, 문제가 되지 않았을 일이 내게 여유가 부족한 상황에서는 스트레스를 받을 일이 되고, 내게는 문제거리가 되어버린다.  


때문에 나는 삶의 중요한 열쇠로 '여유'를 꼽는다. 우리들 각자가 지금 살아가는 시점에 가지고 있는 심리적 이고 물질적인 여유를 말이다. 그리고는 이렇게 말한다, 내게 여유가 부족하다면 각박한 행동을 하기 쉬워질 것이다. 보다 여유로운 사람이 보다 여유롭지 못한 사람에 비해 이타적이기 쉬울 것이다. 여유가 부족하다면 보다 이기적인 행동을 하기 쉬울 것이며, 죄를 짓기도 쉬울 것이다.


대기업은 중소기업을 하청 업자를 옥죈다. 하청 업자는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여유를 강탈하여 살아남는다. 하우스 푸어 건물주는 입주한 클럽의 사장을 옥죄고, 사장은 자기 클럽의 밴드의 인권을 강탈한다.

일상의 염증에 시달리는 소비자는 서비스직 노동자를 괴롭히고 옥죄고, 노동자는 다른 노동자의 여유를 강탈한다.  


어쨋든 이런 문제를 벗어나야 한다.  삶의 주체로써 우리는 개인의 여유로움을 회복해야 하고 사회를 가꾸어 나가야 한다.


때문에 우리들에게 여유를 찾는 것은 매우 중요한 문제이다.

때문에 우리는 각자의 여유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여유에 대한 관심은, 우리 삶을 변화시킬 것이다.

haegyung.com


http://creativecommons.org/licenses/by-nc/4.0/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