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해경 Oct 04. 2017

성격 탐색 아이디에이션 카드 게임하는 방법

:놀이를 통해 자신과 남을 이해하는 방법.

성격 탐색 아이디에이션 카드 게임하는 방법

:놀이를 통해 자신과 남을 이해하는 방법.



1. 혼자 놀기

- 나를 설명하는 열 장의 힌트

게임 방법

(1) 카드를 풀어놓은 뒤 좋아요, 싫어요, 중간 이렇게 세 가지로 구분합니다.

(2) 좋아요 중 가장 좋은 것 5장, 싫어요 중 가장 싫은 것 5장 고릅니다.

이런 걸 좋아하고 싫어하는 사람은 어떤 사람일까? (나는 어떤 사람일까?)

- 랜덤 박스: 이런 사람은 누굴까?

게임 방법

(1) 카드 뭉치를 준비합니다.

(2) 그중 랜덤으로 한 장 뽑습니다. 섞어서 뽑아도 되고, 맨 앞장에 있는 것을 뽑아도 됩니다.

이걸 좋아할 사람은 어떤 사람들일까?

- 그 사람이 궁금해

게임 방법

(1) 카드 뭉치를 준비합니다.

(2) 당신이 알고 싶은, 특정 사람을 상상하면서 그 사람이라면 좋아할 것을 좋아요 쪽에, 싫어할 것은 반대쪽 싫어요에, 나머지는 중간으로 분류해 놓습니다.

(3) 알고 싶은 그 사람이라면 가장 좋아할 것 5장, 싫어할 것 5장을 뽑습니다.

(4) 이렇게 뽑은 10장의 카드를 가지고, 그 사람의 모습(언행, 습관, 취향 등등)과 비교해봅니다.

(5) 그리고 나와 이 사람의 궁합 이 맞을지 안 맞을지도 한번 생각해 봅니다.

- 내 이상형이 궁금해

게임 방법

(1) 카드 뭉치를 준비합니다.

(2) 카드를 당신의 이상형이 좋아할 것, 싫어할 것, 중간으로 구분하여놓습니다.

(3) 당신의 이상형이 좋아하는 것 중에 5장, 싫어하는 것 중에 5장 고릅니다.

(4) 당신이 좋아하는 사람은 어떤 사람일지 좋아하는 카드 5장, 싫어하는 카드 5장을 통해 알아봅니다.

내 이상형은 뭘 싫어하는 사람일까?

- 넌 나와 상극.

게임 방법

(1) 카드 뭉치를 준비합니다.

(2) 카드를 당신과 정말 안 맞을 것 같은 사람이 좋아할 것 같은 것과, 싫어할 것 같은 것, 그리고 나머지 중간으로 구분합니다.

(3) 자신과 상극이 좋아할 것 같은 것에서 정말 좋아할 것 같은 것 5장, 싫어할 것 같은 것 5장을 고릅니다.

(4) 당신의 상극이 어떤 사람일지 지금 골라 놓은 카드를 통해 알아봅니다.

내 상극은 뭘 싫어하는 사람이지?



2. 같이 놀기

- 첫인상으로 좋아요? 싫어요? 맞추기.

게임 방법

(1) 카드 뭉치를 준비합니다.

(2) 카드를 무작위로 나눠가집니다. (5장에서 10장)

(3) 각자 나누어진 카드를 한 장씩 꺼냅니다.

(4) 각자 앞에 놓인 카드에 대해 자신이 좋아하는지 싫어하는지 생각해봅니다.

(5) 이제 돌아가면서 카드를 가지고 있는 사람이 그 카드에 동의하는지(좋아하는지) 동의하지 않는지(싫어하는지) 예상해 봅니다.

(6) 카드를 가지고 있는 사람은 다른 사람들에게 자신이 좋아하는지 싫어하는지 알려줄 때, 이 카드에 대해 왜 좋은지 싫은지에 대해 설명해줍니다.

(6) 가장 많이 맞춘 사람이 우승!

:주) “중간” 도 선택지에 넣어서 게임을 진행해도 됩니다.

- 랜덤 뽑기: 이 사람은 어떤 사람일까요?

게임 방법

(1) 카드 뭉치를 준비합니다.

(2) 카드를 무작위로 한 장 뽑습니다.

이걸 좋아하는(싫어하는) 사람은 어떤 사람일까요?

- 함께 프로파일링.

게임 방법

(1) 카드를 준비하고 뿌려놓습니다.

(2) 돌아가면서 100장의 카드 중 좋아하는 카드 5장 싫어하는 카드 5장을 가지고 옵니다.

(3) 돌아가면서 각자 가지고 온 카드 좋아하는 것 5장을 표현하는 하나의 키워드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눕니다.

(4) 돌아가면서 각자 가지고 온 카드 싫어하는 것 5장을 표현하는 하나의 키워드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눕니다.

(5) 이제 서로의 성격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눕니다. 상대방의 성격을 추리해봅니다. 그리고 “혹시 이런 사람인가요?”라면서 묻고 확인해 봅니다.

- 카드게임

게임 방법

(1) 카드를 준비하고 섞은 뒤 가지런히 놓습니다.

(2) 돌아가면서 위에서 부터 한장씩 가져옵니다. (각자가 총 7장에서 10장 정도 가질 때까지 반복합니다.)

(3) 가져오면 바로 좋아하면 왼쪽, 싫어하면 우측에 놓습니다.

(4) (2턴 이상 돌았을 때) 좋아하는 쪽에 카드를 3장 만드는 사람이 우승자입니다.

(5) 자신의 차례에 원하는 카드를 빼앗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어떤 사람에게 원하는 카드가 있다면, 그 사람이 좋아하거나 싫어할 예를 하나 듭니다. 예를 들어서, “당신은 여름을 싫어하죠?”라고 묻습니다. 그 사람이 싫어한다고 말한다면 그 사람이 가지고 있는 카드 중 어떤것도 가지고 올 수 있습니다. 거기서 ‘좋아합니다.’라는 답변을 듣는다면 당신은 그에게서 아무런 카드도 가지고 오지 못하고 차례를 낭비하게 될 것입니다.

(5턴 이상 돌았을 때) 싫어하는 쪽에 카드를 5장 만드는 사람이 우승자입니다.

- 별명 만드는 카드게임

게임 방법

(1) 카드를 준비하고 섞은 뒤, 가지런히 놓습니다.

(2) 돌아가면서 위에서 부터한장 씩 가져옵니다. (각자가 총 3장에서 5,7장 정도 가질 때까지 반복합니다.)

(3) 다 가져온 뒤, 각자 한 장씩 앞에 내놓습니다.

(4) 내놓은 카드를 내가 좋아하는지 싫어하는지 다른 사람들이 맞추면 왼쪽 못 맞추면 오른쪽에 놓습니다.

좌측 카드수 - 우측 카드수 = 0 인 사람은 짠돌이 or 속빈강정


저작권 안내

본 컨텐츠는 영리 목적으로 사용하실 수 없습니다. 영리 목적으로 사용하시려면 다음 링크를 통해 구매해서 사용해주세요.   [구매하기] 


비영리의 경우 다음 파일을 인쇄해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REACTDESIGNLAB by haegyung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