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해경 Dec 17. 2017

생긴 대로 살자: 성격에 맞지 않는 욕구는 가짜다

-가짜 욕구를 구별하는 방법

# 생긴 대로 살자: 성격에 맞지 않는 욕구는 가짜다 - 가짜 욕구를 구별하는 방법


최근에 아는 형님의 생일이라서 생일파티에 갔다 왔습니다. 그 생일 파티에서 느낀 바가 있어서 이렇게 적습니다.


아는 형님의 생일 파티에는 정말 많은 분들이 오셨습니다. 저는 처음 참가하는 파티였는데, 덕분에 처음 보는 분들이 꽤 많았습니다. 거기다 제가 아는 분들은 조금 늦게 오시거나 저랑 떨어진 자리에 자리를 잡으셨기 때문에, 처음 보는 분들과 인사를 나누고 이야기를 나눌 수밖에 없었습니다.


그러던 중 옆에 앉아 계신 분이 이런 말을 하셨습니다.


“원래 말이 없어요?”


내, 제가 원래 수다가 많은 편이 아닙니다. 아는 사람과 전화 통화를 해도 용건만 말하는 재미없는 타입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네요. 


사실 옆에 분은 제게 거리감을 느끼셨을 겁니다.  조금 겉돈다는 생각을 하셨을 수도 있고, 저랑 더 친해지기 위해 그런 말씀을 하셨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사실 저는 제가 이런 느낌을 주는 사람이라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남들의 생각이나 눈치를 중요시하는 성격도 아닙니다. 많은 사람들을 만나는 것을 싫어하지는 않지만, 사람들을 그렇게 많이 좋아하는 편도 아닙니다. 제가 사람들을 만나는 이유는, 사람들 자체가 아니라 사람들에게서 느끼는 호기심 때문입니다. 만약 호기심을 느낄 수 없다면 아마 그 사람과 친해지는 일은 정말 드물 거예요. (그분이 저에게 다가오면 잘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저는 “원래 말이 없어요?”라는 질문을 받고 이런 생각을 했습니다. ‘아, 나도 많은 사람들과 관계 맺고 싶다.”라는 생각을요. 사실 제가 가지고 있는 욕망 중의 하나가 관계에 대한 욕구입니다. 가장 높은 욕구는 아니지만, 제가 꽤 가지고 싶어 하고 탐내고 있는 게 ‘관계’입니다.


하지만 말입니다.

저는 원래 ‘관계를 추구하는 성격’으로 태어나지도 않았고, 그렇게 자라지도 않았습니다.  저는 오히려 나만의 것, 독립적인 자유, 개인적인 자유 같은 것을 추구하는 타입입니다. 남들의 조언은 말 그대로 ‘남’의 조언일 뿐입니다. 제 것이 아닙니다. 대부분의 경우 제가 하고 싶은 대로 합니다. 제 스스로 만족하는 방향의 것만을 추구합니다.


그런데 이런 제가 관계를 얻고 싶은 욕망을 가지고 있습니다. 남의 말과, 남의 생각은 중요시하지 않으면서 관계를 추구할 수 있을 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제게 사실 관계는 스트레스 요인에 가깝습니다. 저의 기본적인 기질은 ‘홀로’를 추구하는 데, 어떻게 관계를 맺는 게 어렵지 않을 수 있겠어요.


그럼 제가 관계를 욕망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사실 저는 이런 욕망을 가짜 욕망이라고 부릅니다. 제가 만약 진짜 관계를 욕망한다면 자연스럽게 ‘관계를 추구하는 성격’으로 바뀌어갈 것입니다. 남의 눈과 입에 제 자신을 맞추려고 노력할 것입니다. 하지만 저는 남의 눈과 입에 제 자신을 맞추는 것이 매우 끔찍하고 잘 못된 일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다만, 이런 것은 알고 있습니다. 사람이 살아가면서 '관계'가 매우 중요하고 많은 관계를 가지고 있으면 살아가기 용이하다는 것을요. 사람들은 친화성이 있는 사람들을 좋아한다는 것을 요. 그래서 저는 '관계'를 갈망합니다. 제가 관계라는 것을 욕망하는 이유는, 내 손에는 없고 다른 사람 손에 있는 것을 탐하는 것과 같다고 할 수 있습니다. 굳이 좋아하지는 않지만, 있으면 좋으니까 관계를 탐하는 것입니다. 그러니까, '욕심을 부리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럼 혹시 여러분의 욕구는 가짜가 아닐까 아는 방법이 있을지 궁금하실 겁니다. 그 방법의 하나를 예를 들어 설명해 보겠습니다. ‘자기 자신을 추구하고 싶은’ 욕구를 가지고 계시다면 ‘자기 자신을 추구하는 극한의 사람’을 상상해보세요. 그리고 그런 사람들이 좋아할 것 같은 생각들을 적어보세요. 또, 싫어할 것 같은 생각들도 적어보세요. 그 후에 여러분 자신이 얼마나 그 사람과 일치하는지, 동의하는지 알아보세요.


STEP 1) 추구하고 싶은 욕구를 적는다.
STEP 2) 그 욕구를 추구하는 극한의 사람을 상상한다.
STEP 3) 그런 사람들이 좋아할 것 같은 생각들을 적는다.(싫어할 것 같은 생각도 적는다)
STEP 4) 적은 내용을 바탕으로 자신이 그런 사람들과 얼마나 비슷한지, 동의하는지 검토해본다.


두 번째 방법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봅시다. 내가 어떤 욕망을 가지고 싶어 하면, 그 욕망을 가지려고 행동하는 것뿐만이 아니라, 그 욕망을 하나의 가치로 추구할 것입니다. 그러니까, 제가 관계를 진짜 욕망한다면 관계를 맺기 위해 행동할 것입니다. 또한 관계가 제 자신에게 하나의 중요한 가치가 될 것이라는 겁니다. 차례대로 설명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STEP 1) 원하는 욕구(욕망)를 적는다.
STEP 2) 내가 그 욕구(욕망)를 얻기 위해 어떤 행동들을 하고 있는지 적는다.
STEP 3) 내가 하고 있는 행동들이 나를 힘들게 하고 있는지 생각해 본다. 힘들게 한다면 왜 힘들어할까 생각해본다.
STEP 4) 내가 그 욕구를 하나의 가치로 존중하고, 좋아하고 있는지 생각해본다.


세 번째 방법은, 첫 번째 방법의 변형 형태로 성격 탐색 아이디에이션 카드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그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STEP 1) 욕구(욕망)를 적는다.
STEP 2) 그 욕구를 추구하는 사람의 극한을 상상한다.
STEP 3) 성격 탐색 아이디에이션 카드에서 그런 사람들이 가장 동의할 것 같은 것 5장, 가장 동의하지 않을 것 같은 것 5장을 선택해 종이에 적어둔다.
STEP 4) 성격 탐색 아이디에이션 카드에서 내가 가장 동의하는 것 5장, 가장 동의하지 않는 것 5장을 선택해  위에서 적어둔 것과 비교한다. 차이가 있다면 왜 차이가 나는지 생각해본다. 이 과정을 통해, 내가 욕구(욕망)를 진짜로 원하는지 다시 생각해 본다.


(성격 탐색 아이디에이션 카드는 다음 링크를 통해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별도의 방법으로 성격 검사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추천하기는 하는데, 비용이 들고 해석할 때 그 검사를 잘 아는 사람의 도움과 조언이 필요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아니면 그 성격 검사에 대한 공부를 하셔야 합니다.


건강한 나를 원하시나요? "진짜 욕구"와 "가짜 욕구"를 구별하는 게 한 방법입니다. 진짜 욕구는 가까이하고 추구하세요. 그리고 가짜 욕구는 경계하고 멀리하세요.


건강해지고 싶다

Photo by Autumn Goodman on Unsplash

매거진의 이전글 WPI를 이용한 마음 읽기. 셀프 프로파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