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해경 Jun 21. 2016

WPI를 이용한 마음 읽기. 셀프 프로파일.

WPI 프로파일 해석.

저는 위즈덤센터라는 곳에서 얼마간 근무한 적 이 있습니다. 그때 배웠고 익혔던 것이 WPI 라는 성격 프로파일 검사입니다. 그래서 종종 WPI 프로파일을 해보고는 합니다.

(원하시는 분들은 check.wisdomcenter.co.kr을 이용하시면 검사를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여튼 아래로는 제 스스로 저에 대한 WPI 프로파일링을 한 것입니다. WPI 프로파일을 이해해 보고 싶으시다면, 황상민 박사의 책 '마음 읽기'를 추천드립니다.


5월 26일 프로파일


6월 16일 프로파일


  고경만씨가세상을 바라보는 기준은, 자기평가로 드러납니다. 고경만 씨는 남다른 이상을 추구하는 아이디얼리스트 유형의 사람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이들은 자기 스타일이 뚜렷합니다. 자신의 생각대로 살고, 스스로가 옳다는 확신을 가집니다. 때문에 자신의 의견만 주장하고 다른 사람의 말이나 의견을 무시한다는 인상을 주기도 합니다. 아이디얼리스트들은 타인과의 관계를 어려워 합니다.

  아이디얼리스트들은 추상적인 것에 관심이 많습니다. 기본적으로 자신의 생각을 잘 표현할 수 있고, 직관이 발달되어 있습니다. 이들의 이야기에는 묘한 마력이 있습니다. 다른 사람들로 하여금 ‘아 그게 그럴 수도 있겠네?’ ‘아닌것 같은데 뭐라 반박할 말이 없네’ 라는 생각이 들게끔 만들기도 합니다. 스티브 잡스의 “현실 왜곡장” 역시 스티브 잡스의 아이디얼리스트 기질이 발휘된 결과 이기도 합니다.

  고경만씨 같은 아이디얼리스트 유형의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과 눈을 똑바로 마주하는 것을 좋아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들은 삶에서 경험한 것들로 인하여 다른 사람의 눈과 자신의 눈을 계속 마주하고 있지는 못하고 다른 곳으로 시선을 회피하는 버릇이 있습니다.

  

  한편으로 고경만씨는 로멘티스트의 성향이 뚜렷이 나타나기도 하는데 이 성향이 발휘가 된다면 아이디얼리스트가 어려워 하는, 타인과의 관계를 어렵지 않게 맺을 수 있을 것입니다. 로멘티스트의 성향을 나타내는 사람들은 기본적으로 감수성이 높기도 합니다. 예민하기도 하죠. 사람들로 부터 미세하고 긴밀한 관심을 받으려고 합니다. 전형적인 아이디얼리스트들은 타인으로 부터 관심을 받으려고 하지 않습니다. 만약, 고경만 씨가 로멘티스트의 성향이 있는 아이디얼리스트 라면 타인으로부터 관심을 받으려고 할 것이고 타인들과의 공감이 좀 더 수월 해지는 방향으로 특성이 발휘 될 수도 있습니다.


  고경만씨는 평상시에는 아이디얼리스트의 성향만이 뚜렷 하다가,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는 동안에는 로멘티스트 성향이 높아지는 것으로 보입니다.


  

  고경만씨가 살면서 추구하는 것들은 타인평가로 드러납니다. 고경만 씨가 추구하는 것들은 첫 째로 셀프(자기자신), 둘째로는 향유를 즐기고 있고, 세번째로는 믿음(신뢰성,책임)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고경만씨는 관계(타인으로 부터의 관심)와 메뉴얼(반복적이거나일률적 통제) 수치가 현저히 낮습니다. 아이디얼리스트인 고경만씨는 타인들과 자신의 생각을 나누며 함께하기를 원하지만 사람들에게 관계를 추구하지 않는 것처럼 느껴지거나 인식 되기 쉽습니다. 또한 메뉴얼 수치도 현저히 낮은 것은 자신의 삶 속에서 어떤 것도 통제하기를 원하지 않다는 것입니다. 이 말은 통제 당하는 것에 대한 반감이 다른 사람들보다 크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고경만씨의 높은 셀프 수치와 향유 수치는 자기 혼자만의 세상에 사는 경향이 강하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타인들과 자신의 생각을 나누며 함께하고 싶지만 타인들과 관계를 맺기는 힘듭니다. 당신은 현재 매우 안정적입니다. 하지만, 타인과의 관계를 구축하는데 있어서 부족함이 보이고, 어려움이 있습니다. 스트레스가 있다면 타인과의 관계에서 비롯될 가능성이 많습니다. 그것을 인정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하지만, 아이디얼리스트인 고경만씨는 자신의 특성을 활용하여 관계를 구축해 나갈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들에게 호기심 가지고, 다른 사람을 연구하듯이 관찰하고, 그들의 생각과 마음을 읽으려 노력하는 것입니다. 이 연습을 위해서는 힘들겠지만 많은 사람들을 만나볼 필요도 있습니다.

  또한 아이디얼리스트는 자신의 아이디어를 공유하고자 하니 자신만의 세계, 상상의 나래를 글로 정리해 블로그나 SNS로 공유해보는 방법도 있습니다.

  

아이디얼리스트인 고경만씨는 상상력, 직관, 이해력, 창의성이 뛰어납니다.

아이디얼리스트인 고경만씨는 타인의 눈치를 살피기를 거부하며, 자기 자신에 대한 확신을 추구합니다. 추구하지 못했을 경우 좋지 않은 모습을 보입니다.

아이디얼리스트인 고경만씨는 타인의 감성을 잘 헤아리지 못합니다.

아이디얼리스트인 고경만씨는 무심코, 타인에게 상처가 될 말들을 던질 때가 있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그러니까, 장단점 말고 특성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