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 디자인 도구
소비는 인간 자연의 활동이다. 본능의 연장선이다.
삶을 살아가는 사람은 더 낳은 정체성(더 좋은 의미)을 추구하며 살아간다. 소비도 이와 같은 삶의 일부다.
고객은 정체성에 닥쳐온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이상적인 정체성을 소비한다. 소비는 고객이 성장하는 여정의 일부다.
고객이 직면한 문제
* 고객이 이때 겪는 문제
* 이상
* 현실
고객 정체성
* 고객은 어떤 삶을 사는 사람인가?
* 성격(외향, 예민-감성, 친화, 개방, 성실)
* 가치관(대의)
고객이 직면한 상황 이해
* 고객이 느끼는 내적 마음
* 고객이 처한 외적 상황
* 고객이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 이유(의미)
고객이 찾는 큐레이터
* 어떤 공감을 바라고 있나(개인적 요소)
* 어떤 신뢰 요소를 원하나(사회적 요소)
고객이 무엇을 할지 제시하는 큐레이터
* 나(고객)는 무엇을 해야 하나? (당장의 문제 해결을 위해 어떻게 무엇을 하나)
* 비전 제시(지금의 문제 해결 이후에 어떻게 무엇을 하나)
고객이 구매 제안 받기
* 구매 제시
* 부정적 경험 강조해 지속적 구매 유도
* 부정적 경험에 대한 회피심을 활용하여 매력과 필요성 강조
* 간접 구매 가능 관계 구축(깊은 관계 만들기, 구매로 전환되는 것)
고객이 단골 제품 선택
* 만족 경험으로 중독 시키기
* 문제 해결 반복을 통한 만족, 이를 통하여 지속적인 고객의 선택
고객의 정체성/삶의 성장
* 구매전 정체성/삶
* 구매한 정체성/삶
* 구매한 뒤의 정체성/삶은 어떻게 더 좋아졌나?
from hae@gyung.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