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홍신 Mar 25. 2016

코레타 스콧 킹을 기억하며...

마틴 루터 킹의 아내로 가려진 페미니스트의 삶

코레타 스콧 킹의 비전은 그녀의 남편인 마틴 루터 킹의 비전보다 대담하고 혁명적이었다.


미국의 철학자 코넬 웨스트는 The Radical King 이란 책을 통해 사회주의자 마틴 루터 킹을 재조명한다. 마틴은 단순히 인종차별 철폐만을 외친 것이 아니라 급진적인 부의 재분배와 베트남 파병 반대, 평화운동에도 깊숙이 개입했다. 그러나 마틴이 간과했던 매우 중요한 사회문제가 있었는데, 이는 다름 아닌 여성, 성소수자 이슈였다.


코레타 스콧 킹은 흑인 페미니스트 운동가로 마틴이 관심하지 못했던 여성 그리고 퀴어 운동에 뛰어든다. 코레타는 마틴이 힘을 쏟았던 인종차별 철폐와 경제적 정의 운동에 더해, 여성 그리고 성소수자들의 권리와 보편적 의료복지, HIV/AIDS에 대한 편견을 없애기 위한 교육지원에도 힘썼다.


지금도 마틴 루터 킹의 이름을 기억하는 이는 많다. 그러나 코레타 스콧 킹의 이름을 기억하는 이는 적다. 안타깝게도 코레타를 기억하는 이들은 그녀를 단지 위대한 마틴의 아내 정도로만 회상한다. 흑인 페미니스트 활동가로 여러 분야에서 활동하며 특히 젠더 정의를 위해 싸웠던 그녀를 기억하는 이는 매우 드물다.



오드리 로드와의 만남


오드리 로드, 시인이자 흑인 레즈비언 활동가

그녀가 본격적으로 성소수자들의 권리를 위해 목소리를 내기 시작한 것은 흑인 레즈비언 활동가이자 시인인 오드리 로드와의 만남 이후다.


코레타는 당시로부터 12년 전에 있었던 마틴 루터 킹의 “I have a dream”을 기리는 행사에서, 연사로 나선 오드리 로드와 만난다. 코레타는 오드리 로드에게 국회 앞에서 레즈비언 연사로서 공개적으로 성소수자들의 권리를 지지하는 목소리를 내달라고 부탁한다. 그러면서 “우린 당신이 오늘 함께 해주어 얼마나 행복한지 모릅니다” 란 말을 전한다.


오드리 로드는 1983년 수잔 케빈과의 인터뷰에서 당시 상황을 다음과 같이 전한다.


수잔: 당신의 연설 진행에 대해 여러 의견이 오가는 동안, 코레타 스콧 킹은 레즈비언에 대해 어떤 입장이었는지 혹시 알고 계셨나요?

로드: 아니요, 전 레즈비언에 대한 코레타 스콧 킹의 입장은 모릅니다. (웃음) 제가 연설하기 위해 그곳에 갔을 때, 코레타가 제게 말했어요, “우린 당신이 오늘 함께해주어 얼마나 행복한지 모릅니다.” 전 동성애자들에 대한 코레타의 개인적 견해나 느낌이 어떠했든, 그녀가 정의란 함께 한다는 정치적 함의를 갖는단 걸 인지하고 있다고 확신했어요.


오드리 로드는 지속적으로 흑인 민권운동 내에 여성차별과 성소수자 차별에 대해 비판해왔다. 그녀가 성평등에 대해 목소리를 낼 때마다 운동권 내에선 그녀에게 “침묵”을 강요했다. 그러나 로드는 “침묵을 깨야한다”고 강조하며 레즈비언으로 커밍아웃하고, 곱지 않은 눈초리를 견디며 흑인 레즈비언 운동을 전개한다. 이런 상황에서 코레타의 환대와 지지, 흑인 민권운동의 상징 이었던 마틴 루터 킹을 기념하는 연사로 나서 성소수자들의 권리를 언급했다고 하는 점은 매우 의미심장하다.



퀴어 운동에 뛰어들다


1986년 게이들 간의 성관계를 범죄화 한 Bowers v. Hardwick에 대해, 윈스턴 존슨은 코레타에게 찾아와 Human Rights Campaign (미국의 유명한 성소수자 권리 단체)의 기금모음 저녁 만찬에 와서 연설을 해달라고 부탁한다. 코레타는 “게이 그리고 레즈비언 운동에 연대하겠다”며 이를 수락했다.


코레타는 자신이 운영하던 마틴 루터 킹 센터의 자원을 HIV/AIDS 에 대한 편견을 없애기 위한 교육 사업에 투자하고, 노동 현장에서 역시 성평등을 실현시키기 위해 노력한다. 린 코드렌은 코레타의 비서로 공개적으로 커밍아웃한 게이였다. 하루는 사람들이 그녀에게 찾아와 코드렌의 성적 지향성을 이유로 그를 해고하라고 요구했다. 그러나 코레타는 “그는 언제나 훌륭한 일들을 해냈습니다. 그리고 모든 사람에겐 일할 권리가 있습니다” 라며 단호히 거절했다.


1990년대에도 성소수자들의 권리를 지지하는 코레타의 목소리는 그치지 않았다. 1993년, 코레타는 빌 클린턴 대통령에게 군대에서 동성애자들이 공개적으로 자신을 드러내 놓고 복무하지 못하게 하는 제도를 개선해주길 요구한다. 또 1994년에는 성적 지향을 이유로 고용, 노동에 있어 차별을 둘 수 없다는 Employment Nondiscrimination Act (ENDA)를 지지하고 나선다.


이 나라의 자유와 인권을 향한 첫걸음인 이 법안을 봅니다. 이 법안은 마땅한 권리를 확장했고, 이 시민권은 1950년대와 60년대에 개정되었습니다. 미국 민주주의의 그 위대한 약속은 그 어떤 이들도 차별과 불의로 고통을 받을 수 없도록 하고 있습니다.


마틴 루터 킹의 암살 30년을 추모하기 나흘 전엔, 다음과 같이 말했다,


전 여전히 사람들이 동성애자들의 권리에 대해 말해서는 안되며, 인종차별 철폐에만 집중하라는 말들을 듣습니다. 그러나 전 그분들께서 마틴 루터 킹이 한 이 말을 되새기셨으면 합니다, “어딘가에 있는 불의가 모든 곳의 정의를 위협한다.” 전 마틴 루터 킹의 꿈을 믿는 모든 분들께 동성애자들을 위한 자리를 마련해 줄 것을 간곡히 호소합니다.



같은 흑인들에게 공격받다


코레타의 이런 행보를 바라보는 시선이 곱지만은 않았다. 흑인 운동권 내부엔 여전히 성차별과 동성애 혐오가 존재했다. 공개적으로 이 민감한 주제들을 얘기들을 하고 다니는 코레타에겐 오드리 로드와 마찬가지로 침묵이 강요 었다. 그러나 코레타는 오드리 로드의 말처럼 끊임없이 성소수자들을 고립시키고 고통스럽게 하는 “침묵”을 깨기 위해 행동했다.


호모포비아는 흑인 인종차별, 반유대주의와 마찬가지로, 한 집단의 사람들을 비인간화하고, 그들의 인간성과 존엄, 인간애를 부정하는 증오와 다를 바 없습니다.


2002년 코레타는 동성결혼에 대해서도 언급한다.


동성애자들도 결혼제도나 시민결합 제도를 통해 가족을 가질 수 있어야 하며, 이 가족은 법적으로 보호받아야 합니다. 동성결혼을 금하는 헌법 조항은 동성애자들을 배척하며, 이는 전통적인 결혼을 위한 것도 아닙니다.


결혼 평등을 지지한 코레타의 이런 입장은 평소 성소수자의 권리 보장에 반대해온 다른 활동가들 뿐 아니라, 가족의 반대와도 부딪혀야 했다. 아들인 마틴 루터 킹 3세는 코레타의 입장에 반대하며, “전 결혼이 재정의 되어야 한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고 밝혔다. 딸인 버니스 킹 또한 코레타의 결혼 평등 입장에 공개적으로 반대했다. 그럼에도 코레타는 마지막까지 자신의 소신을 굽히지 않았다.


코레타가 주장했던 성소수자 권리 법안 대부분은 그녀가 세상을 떠나고 오바마 대통령이 집권한 후에 제정되고 발의되었다. 공개적으로 커밍아웃한 동성애자들의 군복무를 금지했던 Don’t Ask Don’t Tell 이 폐지되었고, 고용과 노동에서 성소수자들을 차별을 금하는 ENDA 행정명령으로 발의되었다. 얼마 전 연방대법원의 판결로 미국 전역에선 동성애자들이 이성애자들과 마찬가지로 결혼할 권리를 누리게 되었다. 코레타의 활동들은 오늘날 미국 사회에서 성평등의 제도적 개선에 초석이 되었다.


코레타 스콧 킹의 활동과 업적들은 남편인 마틴 루터 킹에 가려져 크게 주목받지 못한 체, 위대했던 한 남자의 아내로만 기억되었다. 그러나 스펠만 대학의 교수이자 흑인 페미니스인 베벌리 가이-셰프톨은 다음과 같이 전한다. 


코레타 스콧 킹의 비전은 그녀의 남편인 마틴 루터 킹의 비전보다 대담하고 혁명적이었다.




참고자료


Arvosis, John. Remember the Words of Coretta Scott King, Speaking of Gay Civil Rights, America Blog Gay- A Great Nation Deserves Equality, January 17, 2012, 


http://americablog.com/2012/01/remember-the-words-of-coretta-scott-king-speaking-of- gay-civil-rights.html.


Bagley, Edythe Scott. Desert Rose: The Life and Legacy of Coretta Scott King. Alabama: The University of Alabama Press, 2012.


Chu, Louise. Martin Luther King’s Family Split on Gay Marriage, Seattlepi, January 16, 2005, http://www.seattlepi.com/national/article/Martin-Luther-King-s-family-split-on-gay- marriage-1164298.php.


Hall, Joan Wylie, ed. Conversations with Audre Lorde. Jackson: University Press of Mississippi, 2004.


Long, Michael G. Coretta’s Big Dream: Coretta Scott King on Gay Rights, Huffpost Gay Voices, January 31, 2013, http://www.huffingtonpost.com/michael-g-long/coretta-scott- king_b_2592049.html.


Lorde, Audre. A Burst of Light: Essays by Audre Lorde. Ithaca: Firebrand Books, 1988.


Lorde, Audre. Sister Outsider: Essays & Speeches by Audre Lorde. Trumansburg: The Crossing Press, 1984.


Vivian, Octavia. Coretta: The Story of Coretta Scott King. Minneapolis: Fortress Press, 2006.

매거진의 이전글 우리의 결혼도 불법이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