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재고 입시가 독학이 가능할까?
영재고 시험은 수학부터 시작해서 물리, 화학, 생물, 지구과학까지 수과학의 모든 범위를 다루기 때문에, 준비할 내용도 많고 긴 시간동안 준비하게 된다. 이로 인해서 어떻게 시험을 대비해야 하는지, 언제부터 공부를 시작해야 하는지 등을 파악하기가 어렵다는 문제가 있다. 일반적으로는 학원을 다니는 방식이 가장 쉽고 좋지만 주변에 영재고 대비 학원이 없는 경우도 있고, 해외에 거주하여 이를 준비하기 어려운 경우도 많다. 혼자서 영재고를 준비하기 위해서는 어떤 점들을 준비해야 하는지를 정리해보고자 한다.
1. 중학교 수학 & 과학
당연한 이야기지만, 영재고 시험의 가장 기초는 중학교 수학과 과학이다. 너무 당연한 내용이지만, 동시에 많은 사람들이 놓치는 부분이다. 꽤 많은 영재고 입시생들이 고등학교 수과학, 멀게는 대학교 수과학을 공부하면서 정작 중학교 수과학은 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중학교 내신으로 공부했기에 충분하다고 생각할 수 있으나, 중학교 내신을 공부했더라도 중학교 내용을 전부다 아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따로 중학교 내용도 공부를 해야 한다.
그럼, 중학교 수과학을 모두 공부해야 할까? 그렇지는 않다. 암기가 주를 이루지 않는 수학이나 물리, 화학은 특별한 공부가 필요하지는 않다. 물론, 화학은 암기가 일부 존재하기에 아예 하지 않을 수는 없지만, 결국 주를 이뤄야 하는 공부는 생물과 지구과학이다. 영재고 입시에서 생물과 지구과학은 중요하지 않다고 이야기하는 사람도 있을지 모르겠으나, 생물과 지구과학도 생각보다 많은 비중을 차지한다. 그리고 암기를 통해서도 충분히 커버할 수 있는 분야이기 때문에, 노력만큼 실력이 정직하게 오르는 분야다. 이 때문에 중학교 생물과 지구과학도 열심히 공부하길 추천한다.
2. 영재고 입시 기출 문제
학원을 다닌다면 입시 기출 문제를 많이 구할 수 있겠지만, 독학을 한다면 힘들지도 모른다. 하지만, 인터넷이나 시중에도 영재고 기출 문제는 분명 일부 존재한다. 물론 내가 지망하는 학교의 기출을 많이 구하기는 어려울 수 있으나, 영재고 입시에서 보고자 하는 방향성은 모두 비슷하기에 타 학교의 기출이라도 구해서 공부한다면 분명히 큰 도움이 된다. 만약, 기출을 더 구하고 싶다면 주변에 학원을 다니는 지인을 통해서 얻을 수도 있으며, 영재고 출신들이 인터넷에 따로 관련 자료를 정리해두는 경우도 있으나 여러 경로를 통해서 구하는 방향을 추천한다.
구했다면 어떻게 공부해야 할까? 단순히 영재고 기출 문제를 풀고 답을 확인하기만 해서는 안된다. 영재고 입시 시험은 답을 맞추는 과정도 중요하지만, 그 답까지 나아가는 과정도 상당히 중요하게 평가한다. 이 때문에 내신을 공부하듯이 공부를 해서는 제대로 준비를 하기가 어렵다. 한 문제를 두고 여러 방향성으로 문제를 푸는 연습도 해보면 좋고, 다른 학생들과 함께 문제를 풀고 서로의 풀이를 공유하는 공부법도 상당히 괜찮다. 내신의 공부법에만 국한되면 영재고 입시를 제대로 대비하기는 힘들다.
3. 고등학교 물리 & 화학 공부
앞에서 중학교 공부를 하라고 해놓고, 왜 갑자기 고등학교 공부를 하라는 건지 의문을 가질 수 있다. 하지만, 물리와 화학은 다르다. 생물이나 지구과학과 다르게, 물리와 화학은 제대로 기본부터 다지기 위해서는 고등학교 수준의 과학도 공부를 해야 한다. 물론 내신을 공부하듯이 모든 내용을 암기하고 완벽을 추구할 필요는 없지만, 적어도 기본적인 이론과 컨셉을 이해하는 것은 영재고 시험에 큰 도움이 된다.
고등학교 물리와 화학은 시중에 좋은 교재가 많다. 많은 교재들 중에 자신에게 적합하다고 판단이 되는 교재를 바탕으로 공부한다면, 후에 중학교 물리, 화학을 암기하는 과정에도 큰 도움이 되고, 물리와 화학은 근간을 어느 정도 이해했기에 영재고 입시를 치르는 과정에도 크느 도움이 된다. 물론, 영재고 입시와 변화하면서 점점 선행 내용을 제거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고는 있지만, 그렇다고 하더라도 선생이 무조건 도움이 안된다는 생각을 해서는 안된다. 많은 학생들이 그럼에도 선행을 하는 이유가 있고, 선행을 통해서 해당 분야에 대한 더 깊은 고민과 성찰을 하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해당 분야의 실력을 성장시키는 데에 큰 도움이 된다.
내용을 간략하게 풀어내기 위해서 많은 내용들을 생략했는데, 추후에 기회가 된다면 각 파트에 대해서 더 자세하게 서술하고자 한다. 독학이나 학원의 도움을 최소한으로 하며 영재고를 대비하는 과정은 분명히 힘들겠지만, 그래도 길은 있다. 이 칼럼이 그런 학생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고등학교 & 대학교 진학 및 입시 관련 칼럼과 상담을 진행하는 "고딤돌"의 칼럼입니다. 상담 신청 및 자세한 내용은 카페 가입 후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