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최혜원 Jul 27. 2016

중국의 2.1억 밀레니얼 세대가 온라인에서 하는 것

중국 전체 인구의 15.4%의 digital life를 파헤치다

좋은 자료는 나누어 보라고 하죠. 


중국의 90년대생, 즉 지우링허우(九零后) 세대에 대해 재미 있는 수치들이 많아, tech in Asia와 hylink digital이 제공한 인포그래픽을 번역해 전합니다.

자 이제 시작!


1. 중국의 밀레니얼 세대 : 2억 1100만명 

중국 전체 인구의 15.4% ㅡ 미국 밀레니얼의 5배!



2. 가족구조가 조부모4-부모2-자식1로, 96%가 가족들에게 엄청난 재정적, 정서적 서포트를 받음


3. 지우링허우가 자동차를 살 땐 25%가 3600-4500만원, 14%가 8000만원+알파 정도를 씀. 

이는 월평균 소득이 60-80만원인 청년세대에게는 과분한 금액!

역시 할아버지, 할머니 찬스인가...

최근까지의 중국의 오랜 1가구 1자녀 정책으로 개이득 본 90년대생들... 할아버지, 할머니 찬스!

4. 50%의 밀레니얼 세대가 매 15분마다 핸드폰 체크


뭘 하기 위해?

91% : SNS(QQ, wechat, weibo)

66% : 모바일 쇼핑

60% : 비디오 시청

54% : 모바일 뱅킹


5. SNS가 대세!

70%가 SNS에서 정보를 찾고, 66%가 친구를 만드는 메인 플랫폼임

ex. Keep이라는 중국 피트니스 앱 MAU 127만명, Xiachufang이라는 쿠킹 SNS 앱 MAU 2000만명


친구들에게 자신의 이야기를 공유하고 지인들의 소식을 받고 싶은 중국 젊은이들의 욕구가 이를 방증


6. 미국을 뛰어넘는 동영상 시청 강국

한달에 동영상 시청시간

중국 : 840분(하루에 28분) > 미국 : 448분(하루에 15분)

--> 60%가 모바일로 시청하고, 그중에 90%가 침대에 누워서 봄 (!!!나만 그런게 아니었군요!!! ㅋㅋㅋㅋㅋㅋㅋ)


7. 동영상 플랫폼 순위

중국 : Youku > SohuTV > Tencent Video > Le.com > IQIYI

미국 : YouTube > Netflix > Facebook > Instagram > Snapchat


8. 지우링허우가 온라인 쇼핑에서 40억 달러 씀...

Taobao(54%) > Tianmao(28%) > JD.com(10%) > others(8%)


무엇을 살까?

옷(85%), 악세서리(60%), 엔터테인먼트(45%), 화장품(40%), 전자기기(40%)


9. 브랜디드 콘텐츠 선호

ex. U can U Bibi라는 온라인 토크쇼는 시즌1 때 2억 4천만, 시즌2 때 3억 조회수 달성


10. 모바일 결제 강자

알리페이의 사용자 중 23%, 9180만명이 지우링허우..

전체 유저의 23% 차지!


이상 중국 지우링허우들의 digital & mobile life를 살펴보았습니다.

역시 mobile-first 국가, 중국!


https://www.techinasia.com/talk/millennials-in-china-do-online-infographic

출처 : hylink digital(중국 최대 디지털 광고대행사), 번역 : 최혜원

작가의 이전글 중국은 방송에서 70억씩 투자 받는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