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전체 인구의 15.4%의 digital life를 파헤치다
좋은 자료는 나누어 보라고 하죠.
중국의 90년대생, 즉 지우링허우(九零后) 세대에 대해 재미 있는 수치들이 많아, tech in Asia와 hylink digital이 제공한 인포그래픽을 번역해 전합니다.
자 이제 시작!
1. 중국의 밀레니얼 세대 : 2억 1100만명
중국 전체 인구의 15.4% ㅡ 미국 밀레니얼의 5배!
2. 가족구조가 조부모4-부모2-자식1로, 96%가 가족들에게 엄청난 재정적, 정서적 서포트를 받음
3. 지우링허우가 자동차를 살 땐 25%가 3600-4500만원, 14%가 8000만원+알파 정도를 씀.
이는 월평균 소득이 60-80만원인 청년세대에게는 과분한 금액!
역시 할아버지, 할머니 찬스인가...
4. 50%의 밀레니얼 세대가 매 15분마다 핸드폰 체크
뭘 하기 위해?
91% : SNS(QQ, wechat, weibo)
66% : 모바일 쇼핑
60% : 비디오 시청
54% : 모바일 뱅킹
5. SNS가 대세!
70%가 SNS에서 정보를 찾고, 66%가 친구를 만드는 메인 플랫폼임
ex. Keep이라는 중국 피트니스 앱 MAU 127만명, Xiachufang이라는 쿠킹 SNS 앱 MAU 2000만명
친구들에게 자신의 이야기를 공유하고 지인들의 소식을 받고 싶은 중국 젊은이들의 욕구가 이를 방증
6. 미국을 뛰어넘는 동영상 시청 강국
한달에 동영상 시청시간
중국 : 840분(하루에 28분) > 미국 : 448분(하루에 15분)
--> 60%가 모바일로 시청하고, 그중에 90%가 침대에 누워서 봄 (!!!나만 그런게 아니었군요!!! ㅋㅋㅋㅋㅋㅋㅋ)
7. 동영상 플랫폼 순위
중국 : Youku > SohuTV > Tencent Video > Le.com > IQIYI
미국 : YouTube > Netflix > Facebook > Instagram > Snapchat
8. 지우링허우가 온라인 쇼핑에서 40억 달러 씀...
Taobao(54%) > Tianmao(28%) > JD.com(10%) > others(8%)
무엇을 살까?
옷(85%), 악세서리(60%), 엔터테인먼트(45%), 화장품(40%), 전자기기(40%)
9. 브랜디드 콘텐츠 선호
ex. U can U Bibi라는 온라인 토크쇼는 시즌1 때 2억 4천만, 시즌2 때 3억 조회수 달성
10. 모바일 결제 강자
알리페이의 사용자 중 23%, 9180만명이 지우링허우..
전체 유저의 23% 차지!
이상 중국 지우링허우들의 digital & mobile life를 살펴보았습니다.
역시 mobile-first 국가, 중국!
https://www.techinasia.com/talk/millennials-in-china-do-online-infographic
출처 : hylink digital(중국 최대 디지털 광고대행사), 번역 : 최혜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