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하곰 Jan 07. 2023

다이어트 빠르게 성공하는 방법

몸도 정신도 건강해야 감량도 빠르다


저는 신기하게도 시작할  2달 만에 20kg 이상을 감량해야겠다는 목적은 애초에 하지 않았습니다.


그저 더 건강해지면 좋겠고 기존의 고무줄 옷 말고 나도 단추형의 바지, 치마를 입고 싶다.라는 생각만 했어요.


그리고.. 다이어트하면서는 행복하게 즐기면서 하고 싶다는 생각을 하며 준비를 차근차근했습니다.


그러려면 스트레스부터 풀자

저는 다이어트를 결심했던 이유가 매일 밤 아파오는 어깨+등 통증이 저를 괴롭게 만들어서 얼른 이 통증이 사라졌으면 좋겠단 생각뿐이었어요.

하지만.. 이 통증과 함께라면 다이어트가 불행할 것 같았습니다. 그래서 다이어트 시작 전!


1차로 통증 줄이는 계획을 했습니다.

그래서 다이어트 시작 한 달 전, 어느 정도 체력을 키우고 통증을 줄이기 위해 1차로 필라테스를 시작했습니다. ( 그마저도 코로나 시작으로 다이어트 종료 때까지 거의 8번도 못 갔지만요..)


왜 병원을 가지 않았는지 궁금하시죠?

당시 너무 버티기 힘들었을 때뿐만 아니라 예전에 물리치료를 받은 적이 있었는데, 단기적 효과는 있지만 꾸준히 받지 않으면 다시 생기는 통증 때문에 포기했어요


그 당시에도 병원도 좋지만 장기적으로 나아지려면 운동을 시작해야 한다고도 들었고요!

또 다른 이유로는, 하필이면 코로나19 시대가 시작되었습니다. 극초기여서 모두들 코로나19를 더 조심하는 상황이었고, 병원은 면역이 약하신 분들도 계시기 때문에 최대한 그분들께 피해 가지 않았으면 했어요.


아쉽게도 코로나19가 심해지며 체육시설 제제로 인해 준비기간+ 다이어트 기간에는 여러 번 가지는 못했지만, 신기하게도 좋은 강사님을 만나서 몇 번 하지는 못했으나 점점 코어 근육을 단련하고, 스트레칭하며 허리+등+ 어깨통증이 조금은 줄었다! 이 때는 통증이 20% 정도 줄은 듯!?


(이 때는 다이어트 전이라서 아무것도 안 했기 때문에 살은 안 빠졌음ㅋㅌㅋㅋ 그냥.. 통증 줄어서인지 체력도 좋아지는 느낌)


그 덕분에 1차 장애물을 넘어서

매일 밤 받던 스트레스를 해소시켰다.


2차 계획은 술을 안 먹기로 결심했습니다.

23살 부터 술을 안마셨다고 하면 지금까지도 듣는 이야기는 그전에 알코올 중독이었냐고 물어보기도 했다. 아마도 한창 놀고 마실 20대에 술을 안 마신다고 해서겠지?


첫 번째 이유는, 술만 안 마시면 살이 저절로 빠질 줄 알았다. 그래서 필라테스 시작쯤, 술도 안 먹기로 결심했다. (하지만, 술만 끊는다고 초반에 갑자기 빠지진 않았음)

두 번째 이유는, 매일은 아니지만 자주, 밤에 맥주나 막걸리, 고량주를 먹고 자는 버릇이 생기니 맨 정신에 자는 버릇을 못 기르는 것 같았다.

세 번째 이유는, 소주는 잘 못 마셔 맥주에 빠지다 보니 맥주를 음료수처럼 아침, 낮, 밤 상관없이 계속 마시게 됨. 그로 인해 살이 엄청 찌게 되어 그만 살찌자라는 의미도 있었다.  

네 번째 이유는, 평생 끊는 것이 목표가 아닌, 오랫동안 안 마시는 연습을 해보고 싶었다. 나만의 챌린지 느낌? 오래 버틸수록 뿌듯할 것 같았다. ( 다이어트보다 쉬울 것 같았음 )


2가지의 계획은 생각보다 순조롭게 진행 했어요.


코로나가 가로막아 체육 시설 사용이 미뤄지며 다이어트 끝내고야 제대로 경험할 수 있었지만! 그래도 다이어트 이전의 몇 번의 경험으로도, '나도 운동을 할 수 있는 사람'이라는 자신감과 '통증의 줄어듬을 느끼며' 운동의 필요성을 느낄 수 있었다.


맛있는 음식을 먹는 것만큼이나 마시는 것도 좋아한 술을 금하는 것.

생각보다 금주도 쉬웠습니다. 물론 3일 정도는 맥주가 너무너무 먹고 싶었습니다.

특히 저는 코젤 맥주를 가장 좋아하는데 그 맥주는 고소함이 많아 좋아해서인지, 정말 낮에 많이 생각났어요.ㅋㅋㅋㅋ간식처럼...(사실 저는 단순히 술도 맛있어서 좋아했던 것이고, 알코올 향 많은 주류는 애초에 싫어함)


그래도, 맥주는 음료수로 마신 것이니까 목마르지도 않는데 굳이 마셔야 했나 싶어서

맥주 대신 물이나 커피류로 바꿔서 마셨습니다.

그리고 며칠이 지나니, 딱히 생각도 안 났고 무엇보다 술약속을 안 만들면서 자연스레 안 마시는 거에 익숙해졌습니다.


*밤마다 내가 술을 자주 먹었던 이유 중 하나는, 맨 정신으로 잠이 들면, 통증으로 잠을 제대로 못 자니 술과 야식을 마시고 식곤증+알코올 힘으로 깊게 자고 싶어서였다.

1차 계획 덕에 통증이 줄게 되니, 잠도 잘 자서 예민함도 줄었고 술을 끊는 데에도 한몫을 했다.


술 관련된 tip.

*저는 술을 안 마셔도 스트레스를 받지 않았기에, 금주를 한 것입니다!

혹시나 술을 끊음으로 스트레스를 받는다 하시면, 저처럼 아예 안 마시는 것 말고 1주일에 5번 마셨다면 3번으로 줄이는 것처럼 줄이기만 목적으로 해보세요!


*술이 체중과 건강에 관련이 없지 않지만, 적절히 적당히만 마시면 괜찮습니다! 무엇보다, 술보다는 안주가 문제인 것임!!


얻게 된 결과

결론적으로, 두 계획과 과정으로 스트레스를 받던 원인도 줄고, 가능성의 자신감도 얻게 되었습니다.

그 자신감으로 다이어트 준비, 시작도 제대로 할 수 있었습니다. 통증이 있고 성공을 못할 것이라는 걱정만 있었다면 시작도 못했을 것 같거든요.




여러분의 다이어트에도, 스트레스보다 행복감이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다이어트 시작 전에, 스트레스의 원인이 무엇인지 파악 후 다이어트를 진행했으면 좋겠어요.

내가 직접 스트레스를 컨트롤할 수 있는 원인이라면 최대한 줄이고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각자 술과 가능한 만큼의 타협을 하세요.

다들 알고 있듯이 술은 다이어트가 아니더라도 줄이거나 안 마시면 좋습니다.

하지만 평생 금주하실 것이 아니라면, 타협만 하세요.

1번에 마시는 술의 양을 줄이거나, 1주일간의 술 마시는 횟수를 줄이기로요.


명색이 건강해지는 목적으로 시작하는 것인데

금주도 아닌, 줄이는 정도의 노력은 가능하지 않을까요...?

분명 줄이는 것은, 성공할 수 있을 거예요!!!��


저도 시작할 때는, 오랫동안 금주할 생각이 없었음. 단지 3일이 지난 이후로 코로나도 심해지고, 술 생각도 안 나면서 안마시게 된 것입니다. 금주도 곧 3년이 되어갑니다.ㅎㅎ

작가의 이전글 23Kg를 2달 만에 감량한 이야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