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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헤일리 Mar 07. 2019

UX 리서치 방법론 (1)

쓰면서 정리하는 UX 디자인 공부

훌륭한 UX 디자인 리서처라면 다양한 디자인 방법론들을 어떻게 효과적으로 활용하느냐 일 것이다. 방법론을 활용하기 이전에 어떤 리서치 방법론이 있는지를 아는 것은 기본 중의 기본.


이번 시간에는 다양한 디자인 리서치 방법론(UX design research methods) 중 유저 퍼소나와 A/B testing에 대해서 정리해 보려고 한다. 아래의 내용은 Stephanie Marsh 가 쓴 [User Research] 책과 Medium의 다양한 아티클을 토대로 작성되었다. (추가 내용들은 계속 업데이트 예정)




1. 유저 퍼소나 (User persona)

Personas are fictional profiles (based on real data) that present a group of users with shared interests, goals, characteristics, etc. Each persona provides a specific example of someone within a segment of your audience: what they do, how they behave, their attitudes and preferences.

>> 잠재적인 사용자 그룹을 제시하는 가상의 프로필이지만 실제 데이터를 기반으로 해야 한다. 한 명이 만족하는 제품은 다른 사람도 만족할 확률이 높다. 


장점:

1. 가상의 프로필은 디자이너, 개발자, 마케터 등 회의에 참석하는 사람들의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만들어 준다.

2. 기존의 데이터를 토대로 가상 프로필이 작성되므로 추가 비용이 들지 않는다.


단점

1. 말 그대로 가상의 프로필이기 때문에 이에 대한 추가 정보를 수집하거나 특정 질문을 할 수 없다.


퍼소나를 작성할 때 포함시켜야 하는 요소들

출처: User Research by Stephanie Marsh


출처: ux.lady.com




2. A/B Testing

A/B testing (also known split testing or multivariate testing) is comparing two versions of the same thing to see which one performs better. You can compare two web pages by showing the variants (A and B) to similar visitors at the same time, helping you choose between different design and content options.

>> 동일한 디자인을 2개 이상의 버전을 만들어서 어떤 것이 더 나은지를 평가하는 테스트이다. 주로 단기 추적 전환율 (예: 전자 상거래, 전자 메일 뉴스 레터, 구독 등)에 사용된다.


장점

1. 사용하기 편리하고 비용이 거의 들지 않는다.

2. 여러 가지 가능한 해결책이 있을 때 대답을 경정하는 데 도움이 된다.


단점

1. 명확한 프로젝트가 있는 경우에만 적용할 수 있다.



넷플릭스가 A/B testing을 하는 방법

https://uxdesign.cc/how-netflix-does-a-b-testing-87df9f9bf57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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