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헤일리 May 18. 2019

포토샵이 필요 없는 목업 제작 사이트

UX 디자인을 실제적으로 하다 보면 필요한 목업. 디자인 종사자들에게는 익숙한 단어이지만 비전공자나 초보자들에겐 모든 용어가 생소하다.


목업(Mockup)이란?

영어 사전을 검색해 보면 '실물 모형', '실물 크기의 모형'이란 뜻이 나온다. 말 그대로 내 디자인을 실제에 적용했을 때 어떤 느낌으로 연출이 되는지를 테스트해보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겠다.


이제 목업이란 뜻을 알고 디자인 매거진을 기웃거리다 보면 '아이폰 X 무료 목업 받아 가세요.' '갤럭시 s10 무료 목업 이미지 받아 가세요.' 등 제품 이름이 붙은 목업 파일들을 심심치 않게 보게 된다. 새로운 제품이 나오면 그 제품에 적용해볼 수 있는 목업이 출시되는데 유료인 경우도 있고 무료인 경우도 있다. 특별한 이유가 아니라면 유료를 쓸 이유는 거의 없다. 왜냐? 요즘은 무료 정보도 고급진 것들이 너무 많다!



여기서 또 하나의 걸림돌.

최신 무료 목업 파일은 받았는데 어떻게 사용하는지 모르겠다?? 포토샵을 이용해서 합성을 해야 한다는 정도는 알겠는데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다??

(마치 최고급 주방 도구들과 재료들을 다 사 놓고도 맛있는 음식을 만들 수 없는 느낌이라고 해야 할까??)


걱정 마시라.

그런 사람들을 위해서 또 친절하게 이미지만 있으면 자동으로 목업을 해주는 사이트들이 매우 매우 많다.


조금만 찾아보면 무료로 목업을 해주는 사이트가 정말 많은데 개인적으로 써 보고 괜찮은 무료 사이트 몇 개만 추천한다.




1. MockDrop


간단한 애플 스마트웨어들의 목업을 할 수 있는 곳. 제품 자체보단 주변과 제품이 전체적으로 어떤 느낌으로 보이는지를 테스트할 때 사용하기 좋다.


사용 방법- 원하는 이미지를 선택한 후 이미지의 화면을 선택해 내 사진을 업로드시키면 된다.

사용 방법이 매우 간단하지만 애플 제품만 있는 것이 단점 아닌 단점이 될 수 있겠다.


http://mockdrop.io/




2. Mobile Mockup


모바일 제품만 목업 해주는 곳.

그림에서 보는 것처럼 모바일 기기의 색과 바탕 화면의 색을 변경할 수 있다.

특정한 브랜드의 느낌을 볼 수는 없지만 빠른 프레젠테이션이 필요하거나 이미지와 핸드폰 색상, 주변 색상의 느낌을 보고 싶을 때 사용하기 좋다.


https://www.kapwing.com/mobile-mockup




3. Mockuuups Studio


MockDrop과 비슷한 사이트. 원도우와 iOS를 모두 지원하고 개인 컴퓨터에 무료로 다운을 받아서 목업을 진행한다. MockDrop 보다는 이미지들이 더 다양하고 기계들도 다양하다. 300개 이상의 목업 이미지를 보유하고 있다.


https://mockuuups.studio/



4. Threed.io 


사진에서 보는 것처럼 3D 모형을 생산할 수 있는 목업 사이트.

Mobile Mockup 사이트가 가진 기능에 3D 재현 기능이 추가되었다. 디바이스의 색도 변경 가능하고, 바탕색도 변경 가능하다. 디바이스의 앵글과 빛 반사 기능, 그림자, 각도 등 손쉽게 목업을 완성시킬 수 있다.


https://threed.io/




5. Mockup Photos


1번의 MockDrop이나 3번의 Mockuuups Studio 사이트와 비슷한 사이트. 무료와 유료 버전이 있다.

원하는 기계나 모델 시리즈를 찾아서 목업을 만들 수 있다.




이 사이트에서 가장 좋았던 점은 데스크톱, 태블릿, 스마트폰을 동시에 목업을 해주는 기능이 있다는 것이다. 무료보다는 유료가 더 많지만 무료도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한 이미지에 여러 개의 기계를 동시에 보여주고 싶은 사람이라면 이 사이트를 기억하길 바란다.


https://mockup.photos/


매거진의 이전글 UX 디자인 포트폴리오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