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을 원한다면 논쟁을 팔아라
그러나 행복은 성공의 결과 보다 과정에 있다.
사이먼은 신문을 기가 막히게 잘 팔았다. 보수신문의 지국장도 진보 신문의 지국장도 모두 사이먼을 데려와서 자기 신문만을 팔아주기를 원했다. 인터넷으로 신문을 보고 유튜브도 널리 보는 요즘 상황에 사이먼만큼 종이신문을 잘 파는 사람은 드물었다.
어느 날 기자가 찾아와서 사이먼에게 영업왕이 된 비결을 물었다. 사이먼은 대답했다.
"신문을 오랫동안 팔았는데 저도 오랫동안 평범한 판매량밖에 못 올렸어요. 그러다가 어느 날 머리에 헤어밴드를 한 어떤 남자를 만났는데 그 사람이 해준 말이 도움이 되었죠.
저는 보통 그날 가장 화제가 된 기사가 실린 신문을 가판에 크게 걸어서 내놓고 팔았는데요. 그건 다른 판매상들도 비슷하게 했단 말이죠. 다들 판매량도 비슷했고요.
근데 그 헤어밴드 남자가 와서 그러는 거예요. 장사를 잘하고 싶으면 화제의 기사가 실린 신문과 그에 반박하는 주장이 실린 신문을 나란히 놓고 팔라고요. 심지어는 날짜가 지났어도 괜찮다고 하더군요.. 그런데 시험 삼아 그대로 해보았더니 정말 사람들이 모여들었습니다.
그러고는 자기의 생각과 비슷한 내용이 실린 신문 쪽에 서서는 기사를 읽고 편을 지어 논쟁했습니다. 그리고 사람들은 두 개의 신문을 모두 사 갔죠. 심지어 날짜 지난 신문도 사 갔어요. 논박을 잘하기 위해 반대편 논조의 신문도 필요하니까요. 그래서 저는 신문을 1개를 파는 것이 아니라 한 번에 두 개 세 개를 팔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논쟁적으로 된 사람들은 제게 전보다 더 자주 와서 신문을 더 많이 사 갔죠.
그 신문 중에는 거짓말로 기사를 써 놓은 것도 있었는데 사람들은 상관하지 않았어요. 자기의 생각과 관점을 뒷받침할 기사 내용이 있다면 거짓말이고 아니고는 조금도 중요하지 않은 것 같았어요.
제가 틀렸던 거죠. 저는 사람들이 하루빨리 진실을 알고 싶어서 신문을 읽는 줄 알았거든요. 그런데 사람들은 심지어 몇 달이 지난 신문조차도 상관하지 않았어요. 자기의 논쟁 상대를 이길 수 있는 내용이 실린 신문이라면요.
균형 잡힌 주장처럼 보이지만 왜곡이 심해서 강력하게 한쪽의 주장을 뒷받침할 수 있는 기사를 많이 싣는 신문일수록 잘 팔립니다. 요즘 제가 신문사와 지국들에 초청되어서 가면 알려주는 내용 들이죠.
기자님도 소속해 계신 신문사의 인정을 받고 싶으면 본인이 속한 신문의 색깔을 명확히 알고서는 강한 주장과 확신으로 기사 내용을 작성해서 편집국장에게 주어 보세요. 기사는 나갈 것이고 기자님은 승진할 겁니다.
설령 거짓이어도 상관없어요. 고발되어도 신문사가 지켜줄 겁니다. 점점 기자님의 기사 분량을 늘려주고 회사의 고위 간부가 될 수 있는 길을 제안할 거예요. 그런 주장을 할 사람이 필요하기 때문이지요. 우리 신문을 대표해서 이길 수 있는 주장을 뒷받침할 내용을 제공해 줄 사람으로 선택되는 거지요.
신문사나 방송국에서 고정 칼럼을 부탁할지도 몰라요. 그럴싸하게 포장할 글솜씨나 말솜씨가 있다면요. 나중에는 정치인도 될 수 있고 무엇이든 될 수 있을 겁니다.
사람들은 자기의 생각을 뒷받침할 주장과 내용을 언제나 필요로 해왔고 거짓으로 만들어 내더라도 그걸 공급할 수 있는 사람은 언제나 환영받아왔죠. 그건 앞으로도 변하기 힘들 겁니다.
제가 기억나는 대로 헤어밴드맨 님의 얘기를 전해볼게요.
"내가 주로 읽는 신문과 유튜브 방송을 보세요. 그게 나의 생각이고 색깔입니다. 당신이 틀리길 원하나요? 절대로 아니죠. 당신은 언제나 옳아야 하므로 자기 생각을 뒷받침해 줄 주장과 사실이 필요해요. 설령 진실이 아니더라도. 가정에서도 직장에서도 당신은 스스로에 판단이 맞는다고 믿습니다.
그런데 지금 당신이 스트레스를 받고 있고 진정한 의미에서 행복하지 않다면 자신을 스스로 한 번 의심해 보세요. 지금 내가 보고 듣고 생각하고 있는 이 모든 것들이 진실이 아닐 수도 있으니까.
자신의 주장과 생각 속에서 당신이 원하고 있는 모든 것은 근본부터 잘못된 것일 수도 있으니까요. 내가 옳으면 옳을수록 세상이 잘못되면 잘못되어 보일수록 주의 깊게 살펴보세요. 내가 스트레스를 불러들이고 진실과 행복을 멀리 보낼 수 있으니까요.
행복은 성공의 결과에 있지 않고 과정에 있답니다. 성공의 결과를 가지고도 많은 사람이 다시 불행해지는 이유가 여기 있어요. 언제나 그 과정에 집중하세요. 과정은 마음가짐 이랍니다. 과정이 바르면 행복의 길 위에 성공이 놓일 것이고, 과정이 바르지 않으면 성공은 가짐이 되어 당신을 질식시킬 거예요.
내가 이런 말을 드려도 사람들은 언제나 성공의 방법에만 집중하죠. 언제나처럼 듣고 싶은 것만 들으니까요. 아마 당신도 그렇지 않을까 싶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