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회 중소기업 혁신 네트워크 포럼
2023년 8월 24일부터 25일까지 제주 라마다호텔에서 개최된 제3회 중소기업 혁신 네트워크 포럼에 참석하여 SDX재단이 추진하고 있는 자발적탄소중립시스템(VCNS)에 대해 설명할 기회가 있었습니다.
중소기업부의 정책방향에 대해 전문가 그룹의 심도있는 의견교환을 목적으로 개최된 이 모임에서 저는 국제사회의 기후위기 대응이 현실적으로 매우 미흡하다는 사실을 지적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보다 도발적이고 획기적인 새로운 대안이 나와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선진국이 못한다면 우리라도 새로운 대안을 마련해야 한다는 것이 우리의 생각이고 그렇게 만들어진 자발적탄소중립시스템(VCNS)에 대해 설명하였습니다. 이후 토론과 만찬 과정을 통해 참석자들로부터 많은 공감을 얻었고 가능하면 중소기업부가 주도적으로 새로운 도전을 추진해서 글로벌 스탠다드를 우리가 만들어 갔으면 좋겠습니다.
자발적탄소중립시스템(VCNS)은 중소기업들의 탄소배출량을 손쉽게 파악하여 이후 탄소감축활동의 지표로 활용할 수 있는 기후성과인증(Creen Class Rating)과 기후기술이나 프로젝트에 의해 감축된 탄소감축량을 평가하는 탄소감축인증(Carbon Reduction Certification)으로 구성되어 자발적 탄소시장을 활성화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기후위기 대응은 수요측면에서의 탄소감축 활동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생각에서 이같은 자발적 탄소시장의 확산이 더욱 빠르게 확산되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