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전하진 Mar 12. 2024

 VCMC  출범..


2024년 3월 11일 2시 국회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자발적탄소시장연합회(VCMC) 출범식이 거행되었습니다. 

350여분이 사전 신청을 해 주셔서 자발적탄소시장에 대한 관심과 기대가 얼마나 큰 지 실감하는 하루였습니다.  곽결호 세계 물 포럼 총재(전 환경부 장관) 및 김성곤 사) 평화 이사장 (4선 국회의원), 김우선 중소벤처기업부 기술정책관의 축사에 이어 유제철 전 환경부차관의 회장 취임식이 있었고, 이어서 VCMC를 이끌어 갈 한국탄소나노산업협회 박종수 회장 및 미라콤아엔씨 서영환 상무 등 10분의 운영위원 위촉식이 있었습니다. 운영위원은 앞으로 계속 영입을 하여 명실공히 국내 자발적탄소시장의 생태계를 조성하는 데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추진해 나갈 예정입니다. 


이어서 진행된 자발적 탄소시장을 위한 토론회 에는 먼저 영국 정부 및 UNDP 등의 후원을 받는 자발적 탄소시장 무결성 이니셔티브 VCMI 박소현 선임연구원의 'VCMI 소개 및 국제사회의 자발적 시장동향' 에 대한 발표가 진행되었습니다. 


관련 보도  넷제로뉴스 https://tinyurl.com/27mo2yjt 


이어서 NAMU EnR 김태선 대표의 '국내 탄소배출권 시장현황 및 자발적 탄소시장 개설방향' 에 대한 발표가 있었습니다. 


참고 영상  https://tinyurl.com/2ynuc9sy


이후에 한국공학대 탄소중립지원센터장이신 현동훈 교수가 좌장을 맡고 수퍼빈의 김정빈 대표, 그리너리 황유식 대표, 김은미 ㈜세진지엔이 상무가 두 발표자와 함께 토론을 진행했습니다. 


끝까지 함께 자리해 주신 분들께서 자료 요청을 하는 등 관심이 매우 뜨거웠습니다. 


VCMC는 국제사회에 많이 뒤쳐져 있는 국내 자발적탄소시장의 활성화를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자발적탄소시장은 정부의 탄소중립을 위한 NDC목표 달성에도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첫 번째 이유는 정부의 규제를 받고 있는 대상을 제외한 모든 중소기업 뿐만 아니라 더 많은 개인이 탄소감축 활동에 나서야만 하기 때문입니다. VCMI 자료에 의하면 자발적 탄소감축 활동에 참여한 기업들의 탄소감축량이 그렇지 않은 기업에 비해 더 많았다고 합니다. 

두 번째 이유는 자발적 탄소감축 활동이 늘어난다는 의미는 기후기술 기술 시장이 확대된다는 것이고 이것은 바로 기후산업의 확대로 이어질 것이라는 점입니다. 


사실 탄소감축 활동보다 더 중요한 것은 게임체인저의 등장으로 더 이상 탄소감축이 필요하지 않은 상황을 만드는 것이 더 중요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수소, 핵융합, 신재생에너지 등 다양한 기술이 보급되고 있지만 아직까지 게임체인저는 아닙니다. 기술 뿐만 아니라 정신적, 이념적 게임체인저도 필요합니다. 이 모든 것은 바로 탄소감축 활동을 통해 만들어질 수 있으며, 따라서 자발적탄소시장은 이런 측면에서 매우 중요한 무대가 될 수 있습니다. 


이제 VCMC는 힘차게 시작되었습니다. 앞으로 더 많은 플레이어들이 함께 새로운 게임체인저의 등장을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그것도 아주 빠른 시간 안에 게임체인저가 등장해야 합니다. 만약 그렇게만 된다면 일거에 기후위기를 극복할 수도 있을 지 모릅니다. 그런 상황이 된다는 것은 게임체인저가 새로운 유니콘이 된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전 세계 기업 판도를 바꿀 만한 게임체인저의 등장이 머지 않았다는 생각을 하면서 VCMC가 이런 스타를 배출하는 멋진 무대가 되어 주기를 기대합니다. 


이런 행사를 치루러면 많은 분들의 도움이 없이는 이루어낼 수가 없습니다. 


김희영부총장께서 그런 총감독의 역할을 훌륭하게 해 주신데 대해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그리고 리허설을 강하게 주장하시고 경험에서 우러나오는 진행까지 해 주신 재단의 대들보 김미성 위원장님께도 깊은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출범을 앞두고 맘고생이 많으셨을 유제철 회장님과 신향숙 원장님께도 힘찬 응원의 박수를 보내드립니다.  

출범식을 치르고 나니 우리가 얼마나 중요한 일을 했는지 실감이 가더군요. 앞으로 VCMC가 불씨가 되어 우리나라의 신산업이 불같이 일어나고 그것이 새로운 세상을 만드는 기폭제가 될 거라고 믿습니다.  


뒤에서 묵묵히 맡은 바 역할을 다 해 주신  손은경 대표님, 배정한 단장님, 정제훈 단장님, 이준호 위원장님, 이선종 대표님, 송나경 박사님, 김명환 국장님 그리고 이성훈 총장님 또한 인원 지원도 아끼지 않으셨던 홍성웅, 송기석 교수님 그리고 뒤 늦게 합류하셔서 오랜 경험을 바탕으로 귀중한 한수를 알려주시는 장흥순 회장님 또한 음으로 양으로 지원해 주시 모든 크루 여러분들께 두손 모아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우리가 하는 일은 비록 누가 알아주지 않더라도 정말 역사를 만들어가는 일임을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다시 한 번 함께 해 주신 모든 분들과 열심히 행사를 만들어주신 SDX재단 크루님들께 다시 한 번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함께 주신 주요 참석자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곽결호 전 환경부장관

2. 김성곤 사단법인 평화 대표 4선 국회의원, 재외동포재단 이사장

3. 김일중 국회기후변화포럼 공동대표, 동국대 명예교수

4. 김우순 중소벤처기업부 기술정책관

5. 강애숙 제주특별자치도 기후환경국장

6. 박종수 한국탄소나노산업협회 회장 국도화학 부회장

7. 성명기 성남산업단지관리공단 이사장

8. 류영재 탄소감축위원회 공동대표, 서스틴베스트 대표

9. 이병화 법무법인 광장 파트너 변호사, 리월드포럼 공동대표

10. 형원준 S&I Corp 대표이사, 리월드포럼 공동대표

11. 이용기 (사)한국프렌차이즈경영학회 회장 / 세종대 교수

12. 황용후 한국환경영영학회 회장 / 인하대 교수 

13. 홍은표 한국ESG경영개발원 이사장 


<협단체> 


1. 벤처기업협회 이정민 사무총장

2. 이노비즈협회 김형영 상근부회장

3. 여성벤처협회 이시희 상근부회장

4. (사)하이서울기업협회 박창현 전무이사

5. 한국사회책임투자포럼 이종오 사무국장

6. 한국산업지능화협회 이길선 사무국장

7. 한국녹색도시협회 최선 이사장

8. 사단법인 한국저영향개발협회 최경영 회장

9. 사단법인 한국음식물류폐기물수집운반업협회 조운제 회장

10. 녹색소비자연대전국협의회 고민정 사무총장






보도 내용

넷제로 뉴스  https://tinyurl.com/27mo2yjt


뉴스트리 https://tinyurl.com/2dlaub4f


투데이 에너지  https://tinyurl.com/28temhlp


ESG경제  https://tinyurl.com/28temhlp


에너지 데일리   자발적탄소시장연합회(VCMC) 출범...활동 본격화   https://tinyurl.com/25gm5qak 


에너지 데일리   [이슈&피플] 유제철 VCMC 초대회장  https://tinyurl.com/23qnwpgb


에너지 신문  https://tinyurl.com/29yo67px


에너지 경제  https://tinyurl.com/23gdj5qm


뉴스트리 코리아  https://tinyurl.com/2dlaub4f


에너지 경제   https://tinyurl.com/26wjfrv6


전기신문  https://tinyurl.com/2bquoezd


그린포스트 코리아  https://tinyurl.com/24ehpua4


전자신문   https://tinyurl.com/27k2t4uc


서울파이낸스  https://tinyurl.com/2a7q3nle


천지일보  https://tinyurl.com/2bowlxpn


천지일보 https://tinyurl.com/29gdv5zc


내일신문  https://tinyurl.com/29arowmc


                    

keyword
작가의 이전글 SDX재단, 탄소감축 우수사례 공모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