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쓰기
시작합니다. 늑대와 함께 춤을... 과 같은 형식으로 타이틀을 지었습니다. 여기서 AI라고 하는 LLM은 ChatGPT4와 Claude Opus를 이용하며, 중간에 바뀐 경우 해당 글부터 바뀌었다는 것을 명시하려고 합니다. AI 가 우리 생활에 자리 잡을 때까지 글은 유지할 생각입니다. 1%를 제외하고는 쇳덩이가 하늘을 날 것이라고 믿지 않았었지만 지금 비행기가 우리의 일상 속에 들어온 지금 필요 없게 된 자료처럼요. 이 자료도 언젠가 다 지워질 것입니다. 전, 40년 정도 보고 있어요.
자동차 급발진은 사고는 Rationalism 보다 Empiricism에 가깝다. 죽음과 직결되어 있는 사고며, 죽으면 이론적 생각도 못하니까. 그리고 경험으로 이론의 검증이 필요하다는 주장은 경험론의 주장이라기보다는 효율적 사고에 가깝다. 운전해서 마트 가는데 자동차의 모든 작동 원리를 알 필요는 없으나 잘 굴러가면 그 수많은 이론이 맞다고 할 수 있으니까. 반대도 마찬가지다. 자동차 산업은 자원하나 안 나는 우리나라의 근간 산업이며 또 대세라, 급발진이 향 후 에도 인정될 리는 절대 없고 역사도 승자의 기록이라 모든 미디어들이 운전자 탓의 급발진 사고만 다루겠지만. 진실을 쉽게 알 수 있는 지식인으로서 수많은 어린 친구들의 삼가 고인의 명복을 진심으로 빌어 봅니다. 그리고 아직도 커다란 뉴스 매체는 타이틀 들이밀면 시청자들이 비판적 사고를 안 할 거라 여전히 믿고 있는 것 같아 심히 안타깝습니다. 특정 영역에 대해서는 깨어있는 1인 미디어가 대형 방송사, 신문사, 매거진 보다 더 영향력 있어질 것 같네요. 아니, 이미 그렇게 되었네요.
자동차의 급발진 사고는 경험주의적 관점에서 접근하는 것이 합리주의적 접근보다 훨씬 타당합니다. 이러한 사고는 종종 생명을 앗아갈 정도로 치명적이기 때문에, 죽음이 도래하면 이론적 고찰의 여지조차 사라지니까요. 이론을 경험으로 검증해야 한다는 주장은 경험주의적 주장보다는 실용적 사고에 더 가깝습니다. 예를 들어, 마트에 차를 몰고 가는 동안 자동차의 모든 작동 원리를 알 필요는 없습니다. 차가 문제없이 잘 굴러간다면, 그 많은 이론들이 실제로 맞다고 볼 수 있으며, 그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자동차 산업은 자원을 하나도 생산하지 않는 우리 나라에서 중추적인 산업이자, 현재의 대세입니다. 따라서 급발진 문제는 과거에도 그랬듯이 앞으로도 공식적으로 인정받기 어려울 것입니다. 역사는 대체로 승자의 이야기로 기록되며, 대부분의 미디어는 운전자의 잘못으로 인한 급발진 사고만을 다룰 것입니다. 하지만 진실을 파악할 수 있는 지식인으로서, 우리는 많은 젊은 친구들과 함께 고인의 명복을 진심으로 빕니다.
또한, 여전히 많은 대형 뉴스 매체들이 시청자들이 제목만 보고 판단할 것이라고 믿고 있습니다. 이는 매우 유감스러운 일입니다. 특정 영역에서는 개인 운영 미디어가 대형 방송사, 신문사, 매거진보다 더 큰 영향력을 발휘할 것입니다. 사실, 그런 변화는 이미 시작되었습니다.
자동차 급발진 사고는 경험주의적 관점에서 바라보는 것이 더 적절합니다. 이는 생명과 직결된 문제이며, 사고가 발생하면 이론을 논할 여지조차 사라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론은 경험을 통해 검증되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마트에 차를 몰고 갈 때 모든 기계적 원리를 알 필요는 없습니다. 차가 잘 작동한다면, 그 이론이 실제로 유효하다는 증거가 될 수 있습니다.
자동차 산업은 자원이 부족한 우리나라에서 매우 중요한 산업입니다. 그런 만큼 급발진 문제는 과거처럼 앞으로도 공식적으로 인정받기 어려울 것입니다. 역사는 승자에 의해 기록되며, 대부분의 미디어는 운전자 과실로 인한 급발진 사고만을 보도할 것입니다. 하지만 지식인으로서, 우리는 젊은이들과 함께 희생된 이들의 명복을 빌며 진실을 탐구해야 합니다.
또한, 많은 대형 뉴스 매체가 시청자들이 단순히 제목을 보고 판단할 것이라 믿는 것은 문제가 있습니다. 이는 비판적 사고를 저해합니다. 특정 분야에서는 개인 운영 미디어가 대형 방송사나 신문사보다 더 큰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이러한 변화는 이미 시작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