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udent Freedom Initiative는 유색인종 학생들이 마주하는 불평등한 학자금 부채 부담을 해결하기 위해 설립된 비영리단체입니다. 아프리카계 미국인은 백인보다 평균 2배 더 많은 학자금 부채를 지게 되고, 3배 더 많은 인구가 채무 불이행의 위기에 처합니다. 계속해서 오르는 학비, 경제적 부담이 큰 대출, 대학 입학에 대한 장벽은 아프리카계 미국인의 기회를 제한해왔습니다. 따라서 Student Freedom Initiative는 사회적, 경제적 불평등을 해소하고 미래의 아프리카계 미국인 리더에게 투자할 수 있는 확장 가능한, 지속 가능한 플랫폼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 HBCU에 재학 중인 학생들, 그중에서도 STEM(과학(Science), 기술(Technology), 공학(Engineering), 수학(Math))을 전공하는 학생들에게 다가오는 가을학기부터 ISA를 제공합니다.
HBCU는 Historically black colleges and universities의 준말로, 아프리카계 미국인을 위해 설립된 학교를 말합니다. 1964년 인종, 민족, 출신 국가, 종교, 성별에 따른 차별을 금지하는 민권법이 제정되기 전, 미국 대부분의 고등교육기관은 유색인종의 입학을 허가하지 않았습니다. 이때 흑인 학생들을 위해 만들어진 것이 바로 HBCU입니다.
이 비영리단체는 자선가이자 단체의 설립자인 Robert F. Smith가 기부한 5천만 달러와 역시 그가 설립한 Fund Ⅱ Foundation의 기부금 5천만 달러, 그리고 기타 기부금으로 초기 자금을 마련했습니다. 이후 학생들이 상환한 금액으로 새로운 학생들에게 계속해서 ISA를 제공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단체에 따르면 1년에 천만 달러가 투자되면 매년 새로운 학생 100명을 지원할 수 있다고 합니다.
Student Freedom Initiative의 ISA는 조금 다른 이름을 가지고 있습니다. Student Freedom Agreement라는 이름의 이 학자금 조달 방법은, 학생의 재정을 지원하는 방법 중 그저 하나라고 인식되어야 한다고 합니다. 사적 학자금 대출과 연방 정부 학자금 대출 중 하나인 parent PLUS 대출의 대안은 될 수 있으나, 주 정부나 기관의 지원, 연방 보조금 등 학생이 사용할 수 있는 모든 옵션이 먼저 고려된 후 남은 비용을 충당하는 데에 사용되어야 한다고요.
학생은 이 프로그램을 통해 1년에 최대 2만 달러, 총 4만 달러까지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상환은 졸업한 다음 해의 1월부터 시작됩니다. 지원받은 금액에 비례하여 1만 달러 당 월급의 2.5%를 상환하고, 총 상환액이 연방정부의 parent PLUS 대출의 비용보다 많이 들지 않도록 조정하고 있습니다. 또한 어떤 이유로든 상환을 12개월까지 연기할 수 있습니다. 납부 의무는 20년이 지나면 소멸합니다.
다가오는 가을학기부터 Student Freedom Initiative가 학생들에게 ISA를 제공하는 모습을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9개의 학교에서 우선 시작하는데, 앞으로 이 움직임이 더욱 커져서 더 많은 학생들이 진로와 삶을 선택하는 데 있어 자유로워지길 바라봅니다.
이미지 출처: Student Freedom Initiative 홈페이지, 페이스북
(주)학생독립만세는 청년의 성장을 돕는 금융 스타트업입니다. 2018년부터 취업을 준비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먼저 배우고 나중에 교육비를 지불'하는 교육비 후불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학생들은 교육비 외에도 등록금, 생활비, 보증금, 월세 등을 지불하려면 꽤 많은 돈이 필요합니다. 저희는 청년들이 독립적으로 살아가며 '지금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놓치지 않고, 금융의 방법으로 꿈을 실현할 수 있도록 응원하겠습니다.
▶ 학생독립만세 홈페이지 바로가기
#소득공유후불제 #후불제교육 #학생독립만세 #청년금융 #학자금대출 #대학생대출 #대학생생활비 #대학생소액대출 #학자금대출 #생활비대출 #저금리대출 #중금리대출 #햇살론 #햇살론youth #할부결제 #생활비마련 #대학생 #청년 #청년대출 #소액대출 #학자금 #등록금 #보증금 #월세 #알바 #20대대출 #BNPL #단기대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