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요마 Dec 18. 2023

[2023.12] WRM 기획+편집+디자인 워크숍 2

23.12.16(토) 편집 & 디자인 워크숍 2회차

WRM X 엠디랩 기획 + 편집 + 디자인 워크숍

[모으고, 분류하고, 발행하기] 2강 강연 진행

강연 제목: 모으고, 분류하고, 발행하기
일시: 2023년 12월 16일(토)
시간: 10:00~18:00 8시간(점심 1시간)
장소: 마포구 whatreallymatters
참여인원: 6명 (+ 연사 2명)

후기:

지난주에 이어 [모으고, 분류하고, 발행하기] 2강 워크숍을 진행했다. 내가 한 건 편집자로서 바라본 디자인에 대해, 리서치를 통해 내 관점을 만들어가는 방법에 대해, 그리고 엠디랩이 어떤 시스템으로 일을 하는지, 어떤 고민을 담아 콘텐츠를 만드는지 이야기하는 시간이었다.


준기 에디터가 만든 '모으고, 분류하고, 발행하기'라는 개념은 워크숍을 진행하는 내내 찰떡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엠디랩프레스 안에서도 시행착오를 거치며 만들어진 과정이었겠지만, 어느새 그 3단계의 시스템을 자연히 보여주며 체계적으로 돌아간다는 걸 이번에 발표를 정리하면서 깨달은 모먼트. 세상에 숏컷은 없고, 꾸준히 나아가다보면 어느새 확인할 수 있는 내공이 쌓여있구나 싶은 그런 느낌이었다. 엠디랩도 햇수로 치면 벌써 5년이니까.


워크숍에서는 내가 디자인적인 조언을 드리기 뭣해서, 준기 에디터를 보조하는 역할로 보냈다. 추운 날씨에도 아침부터 찾아와서 멋진 작업물을 완성해주신 여섯 분의 참가자분들과 이 공간의 마지막 워크숍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주신 WRM에도 감사드린다. 내가 배워가는 것이 더 많았던 워크숍.



* 강연 및 협업 문의는 mdlab.press@gmail.com 혹은 브런치 제안하기로!

매거진의 이전글 [이요마 리뷰 아카이브] 시즌 1 후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