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도로시 Jun 10. 2021

평범하고 기본적인 것들의 위대함

그들은 알지만 당신은 모르는 30가지

부동산 재테크를 시작하면서 부동산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만으로도 충분히 괜찮은 물건들을 볼 수 있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어느 정도의 부동산에 대한 지식이 쌓이고 실전으로 돌입했을 때 내가 알지 못했던 현실의 벽에 수없이 부딪쳤다. 사람을 대하는 태도, 사람의 심리, 어떤 바람에도 흔들리지 않는 굳건한 신념, 실패를 받아들일 수 있는 마음 충전 등 부동산 지식만으로 부동산 투자를 하는 것은 어린아이가 어른이 되고 싶어 엄마 화장품과 옷으로 치장을 하는 것과 같아 보였다. 단단하지 않았던 나는 조그마한 실패에도 금세 마음이 흔들렸고, 옳은 선택을 할 수 없었다. 돈을 벌고 싶었다면. 부동산 재테크로 성공하고 싶었다면 평범하고 기본적인 것들부터 차근차근 배워야 했다. 성공한 사람들에게서 배우는 그들만의 지혜를 배우는 것이 우선시되었어야 했다.


 #그들은 알지 만당 신은 모르는 30가지 책의 저자는 성공한 사람들이 어떤 행동과 어떤 생각을 하고 있는지 그들만이 가지고 있는 30가지 통찰에 대한 비밀을 설명하고 있다.


인생은 무언가를 성취하는 것만이 아니라 본인의 소명을 다하는 것이다


무엇인가를 끝없이 성취하기 위해 사는 삶을 생각해보면 생각만으로도 숨이 가쁘다. 삶의 최종 목표는 행복이 아닌가. 행복하게 살고 싶지 않은 사람은 없을 것이다. 내가 생각하는 행복. 내가 바라는 행복을 위해 나의 소명을 다하며 살아가는 것이 성공한 사람들의 지혜이지 않을까 생각한다. 돈과 권력이 있다고 행복한 것은 아니니 말이다.


얼마를 벌던 인생의 투자 수익률은 돈 자체가 아니라 행복입니다.


"당신 자신이 당신을 멈춰 세운 것이다. "


달라진 나의 삶을 위해. 성장하는 나의 삶을 위해 제일 중요한 지혜 중 하나는 나 자신을 멈춰 세워야 한다. 그동안 살아왔던 잘못된 습관에서. 잘못된 행동과 말투를 알아채리고 멈춰 세워 올바른 선택의 길로 다시 걸어갈 수 있게 해야 한다. 어제와 다를 것이 없는 내가 오늘 새로운 삶을 살아가길 원하는 것은 어리석은 행동이다.


성공이라는 목표를 이룰 때까지 반복적으로 매일 해야 하는 원칙에 기반한 행동, 그에 따른 성장통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성공을 위해서 걸어가는 길에는 온갖 장애물과 방해꾼들이 있다는 것을 인정해야 한다. 한 번도 들어보지 못한 심한 말들을 들어야 할지도 모른다. 나는 부동산 재테크를 시작하면서 세상에 내가 아는 사람들이 다 가 아니라는 것을 알았다. 다양한 사람들이 자기만의 이득을 위해 억지스러운 말과 행동을 하는 것을 경험했다. 하지만 수백 권의 책을 읽으면서 이 모든 것이 성공이라는 목표를 향해가는 성장통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행복은 가만히 있으면 그냥 찾아오는 것이 아니라, 연습과 훈련으로 만들어갈 수 있다는 점에는 수긍했을 겁니다. 각자의 상황과 성격에 맞는 행복해지는 방법이 다양하게 존재한다는 것 또한 알았을 겁니다.


30권의 책에서 말해주는 1% 사람들과 지식의 격차를 줄여주는 여러 지혜들을 엿볼 수 있었다. 그중 행복의 조건이 모두 동일한 것이 아니라는 말이 마음에 와닿았다. 돈이 많고, 권력이 있는 사람들이 모두 행복한 삶을 살아가는 것이 아닌 것을 알고 있음에도. 많은 사람들이 그들과 같은 삶을 살기 위해 돈을 좇고, 권력을 좇고 있다. 각자의 상황과 성격에 맞는 행복해지는 방법은 다양하게 존재한다는 것을.


부자의 그릇, 절대적으로 긴 시간을 바라볼 수 있는 시야가 있었습니다. 현재의 가치가 미래에 상승하리라는 것에 대해 정확히 보는 눈을 갖추고, 믿고, 인내하고, 대담하게 뛰어들었습니다.


사람들 마다 저마다의 부를 담을 수 있는 그릇의 크기가 다르다고 한다. 자기 그릇만큼 적당히 담고 살아가는 사람들이 있는 반면 욕심과 탐욕으로 흘려 넘치게 담고 비워내지 않는 사람들이 있다. 그들의 삶을 보면 전자는 조금은 부족하지만 나름 그들만의 행복의 조건 속에서 살아가지만, 후자와 같은 경우는 돈은 흘려 넘쳐 여유가 있을지 모르지만 자식이 속을 썩이거나 건강이 좋지 않거나, 외롭게 살아가는  행복하지 않은 삶을 살아가는 것을 볼 수 있다. 나누고 베풀 줄 아는 삶. 1% 성공한 사람들이 말하는 지혜 중 하나이다. 움켜쥐고 놓지 않는 삶이 아닌 나의  그릇이 넘쳐흐르면 흘려 넘치는 것은 남을 위해 베푸는 삶을 살아가는 것이 1% 성공한 사람들에게 배우는 성공의 지혜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연결이 권력이고 돈이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