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도로시 Sep 23. 2021

마음 성장 수업

모든 관계는 나에게 달려 있다


내 것이 아닌 감정으로 힘들어하지 마세요.

그 사람의 것입니다. 내 것이 아닙니다.

남들이 당신을 싫어한다고 당신까지 당신을 싫어하지 마세요.


누구보다 당당하고 파워풀했던 에일리가 오은영 박사가 진행하는 프로그램에 출연해 무대 공포증 있다는 사실을 털어놓았다. 일 년에  한두 번 밖에 가지 않는 클럽에서 매일 에일리를 보았다는 사람들. 매니저마저 자고 있는 에일리에게 전화를 걸어 지금 어디서 놀고 있냐고 할 정도로 사실이 아닌 소문들에 차라리 밖에 나가지 말자라는 방법을 택했다고 한다. 출처도 없는 소문에 에일리는 자신을 집이라는 작은 공간에 가두어 두었다. 살이 찌면 살이 쪘다고.. 마르면 너무 말랐다고... 사람들의 말과 시선에 너무 신경 썼더니 스스로를 마음의 벽에 가두어 버렸다.


남들이 말한 대로 살아졌다면 그것은 나의 인생이 아니라고 오은영 박사는 말했다. 화를 내는 감정도, 비난하는 감정도 모두 그들의 것이지 나의 것 아니다. 언제나 중심에는 나라는 사람이 있어야 한다. 우리는 인생을 살아가면서 수많은 상황에 처한다. 언제 불현듯 찾아올지 모르는 다양한 사건들을 모두 막을 수는 없다. 그럴 때는 담담히 받아들이고 겪어내야 한다.


#모든 관계는 나에게 달려있다 의 책의 저자 역시 모든 문제는 나하기 나름이라고 말한다. 나를 힘들게 하는 것은 익숙한 패턴이 원인이다. 나의 내면의 패턴을 인식하고 바꿔 나가면 인생은 변화가 일어난다. 사람들의 쓴소리에 마음을 닫지 말고. 피하지 말고 '그렇게 생각할 수도 있구나'라고 다양한 사람들의 생각과 행동을 인정하면 그들의 말에 조금은 자유로워질 수 있다. 그들의 말과 행동은 그들의 것이지 나의 것이 아니라고 생각하자. 내 인생은 나의 것이지 그들의 것이 아님을 인정하면 나다운 행복한 인생을 살아갈 수 있을 것이다.


우리는 항상 행복이 외적인 요인에서 온다고 생각하고 물질적인 풍요를 추구한다. 진정한 행복은 내면의 풍성함에서 온다는 것을 깨닫는 사람이 점점 더 늘어나길 바란다.


시험에 합격한다면, 조금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다면, 조금 더 예뻤으면 더 행복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시험에 합격을 했지만 더 높은 것을 원했고, 돈을 좀 더 벌게 되었지만 더 많은 돈을 원했다. 의학의 힘을 빌려 외모를 달리 해 보았지만 또 다른 못난 구석이 눈에 들어왔다. 사람의 욕망은 끝이 없다. 더더더 나은 무엇인가를 계속 바라고 원한다면 마음은 언제나 가난하고 빈곤 속에서 살아갈 수밖에 없다. 행복은 외적인 요인이 아닌 내 마음이 결정한다.


감정을 올바르게 다루는 방법은 관리하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보고 받아들이는 것이다.


유아기 시절 아이들의 감정과 심리에 관해 알고 싶어 미술심리를 공부한 적이 있다. 미술심리를 공부하면서 처음 시작한 공부는 감정을 배우는 것이었다. 슬프다. 힘들다. 기쁘다. 외롭다. 감사하다. 사랑한다. 등등... 우리가 느끼는 감정이 무엇인지 알아가는 과정의 수업이었는데 생각보다 내가 느낀 감정에 이름을 붙이는 것이 쉽지 않았다. 너무나 당연히 슬프면 슬프다고 표현을 해야 하는 상황에 쉽게 나의 감정이 생겨나는 이유를 말하지 못했다. 책의 저자의 말처럼 감정을 올바르게 다루는 방법은 그 감정을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이 우선이 되어야 한다.


오랫동안 억울함을 느끼며 밖으로 표현하지 못하면 보통 투 가지 결과가 나온다.

하나는 '외부'를 공격해 '원망'으로 변화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자신의 '내부'를 공격해 스스로를 '우울'하게 만든다. 


온갖 감정들 앞에서 우리는 그것을 배척하기보다 받아들이고, 그것을 완전히 느낄 줄 알아야 하며, 그것을 거부하거나 무시해서는 안 된다.


좋은 감정만을 가지고 살아갈 수는 없다. 가끔은 우울하기도. 짜증이 나기도 하고, 이유 없이 기분이 좋아지기도 한다. 모두 나의 감정이다. 부정적인 생각이라고 무시해 버리면 안 된다. 그 감정이 생겨나는 이유를 알고 느껴야 한다. 모든 감정은 그 감정이 가진 그들만의 이유가 있는 것이다. 제대로 알아주지 못한 감정은 결국에는 더 커다란 문제를 안고 다시 나타나 더 높은 강도로 나를 괴롭힐 것이다.


신념이 행동을 결정하고, 행동이 결과를 결정한다. 오늘 삶의 현주소는 과거 행동의 결과이며, 그 행동의 이면에는 반드시 그렇게 하도록 뒷받침하는 신념이 있다.


신념이 변하지 않으면 잘못된 과거의 패턴은 반복될 것이고, 잘못된 일은 계속 반복될 것이다. 매번 사람들의 말투에 기분이 상하고 상처를 받는다면 그것은 나의 과거의 패턴이 계속 반복되고 있다는 증거이다. 타인의 말과 시선에서 자유로워지고 싶다면 나의 신념을 바꾸어 행동하며 과거의 패턴을 달리 해야 한다. 그래야 나다운 나의 인생을 살아갈 수 있다.


대부분 우리가 알고는 있지만 실천하지 못하는 것은 결국 완벽하게 알지 못하기 때문이다.


문제가 있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실천하지 못하는 것은 완벽하게 알지 못하기 때문이라고 저자는 말한다. 생각으로만 아는 것은 아는 것이 아니다. 행동으로 실천함으로 변화가 일어날 때 완벽하게 안다고 할 수 있다. 힘들게 산다는 것은 어쩌면 기질일지도 모른다는 책의 말처럼 우리는 어쩌면 나의 생을 힘들게 만들고 있는 원인 제공자 인지도 모른다. 나 자신을 위해서 살아도 부족한 시간에 남의 눈치를 보고, 남의 시선에 나를 끼워 맞추는 에너지를 낭비하고 있다. 모든 결과의 원인은 나로부터 시작이다. 내 삶이 힘든 것도. 내 삶이 행복한 것도. 모두 나에게 달려있다 책의 제목처럼 '모든 관계는 나에게 달려있다'


 더 나은 삶을 위해 우리는 패턴을 바꾸고 마음 성장 수업을 시작해야 한다.

매거진의 이전글 책과 함께 걷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