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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Harper Aug 19. 2024

고성과 팀을 만드는 리더십

좋은 리더와 나쁜 리더의 특징

여러분이 속해 본 최고의 팀과 최악의 팀에 대해 생각해 보세요. 그 팀을 최고로, 혹은 최악으로 만든 이유는 무엇인가요? 그리고, 그 팀의 리더는 어떤 역할을 했나요?


<네이비씰 승리의 기술>에는 흥미로운 케이스가 나옵니다. 훈련생들을 트레이닝하는 과정에서 조별 과제가 주어졌습니다. 문제는, 한 조는 계속 1등을 하는데 다른 한 조는 계속 꼴등을 하는 것이었어요. 교관은 흥미로운 결정을 내리는데요, 바로 두 조의 리더를 맞바꾼 것이었습니다. 결과가 어땠을까요? 꼴등이었던 조가 1등을 하고, 1등이었던 조는 2등을 했어요. 꼴등조에서 바뀐 것은 리더 단 한 명인데, 팀의 결과가 완전히 달라졌습니다. 1등 리더의 비밀은 간단했습니다. 그는 팀이 승리할 수 있다는 믿음을 심어주고, 높은 기준을 제시하며 구성원들을 하나로 모았습니다. 계속 1등을 하던 팀은 꼴등 팀의 리더와 함께하면서도 2등을 유지했습니다. 구성원들이 이전에 훌륭한 리더를 통해 승리의 정신과 팀워크를 훈련했기 때문입니다. 이 이야기는 꼴등팀의 리더가 이 일로 교훈을 깨닫고 달라져 나중에 훌륭한 장교가 되었다는 사실로 아름답게 마무리됩니다.


좋은 리더와 나쁜 리더는 어떻게 다를까요? 나쁜 리더의 특징과 고성과 팀을 만드는 리더의 특징들을 살펴볼게요.


나쁜 리더의 5가지 특징


1. 우선순위를 모르는 리더:


전략은 선택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더 많은 일을 한다고 더 좋은 결과를 내는 법은 없고, 더 많은 상품을 론칭한다고 브랜드 상황이 더 좋아지는 법도 없습니다. 그 반대의 경우가 훨씬 많지요. 팀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전략적 선택과 우선순위가 필요한 이유는, 한정된 자원으로 최선의 성과를 내기 위함입니다.


회사에서 합의한 목표보다 2배 높은 본인만의 목표를 세우고 연간 신제품 수량을 3배, 광고 개수도 3배로 늘렸던 리더와 일했던 적이 있습니다. 높은 목표를 제시하는 것은 좋은 일이지만, 어렵지만 달성가능한 수준을 넘어선 비현실적인 단기 목표는 잘못된 선택을 낳습니다. 그는 큰 성과를 낼 수 있는 곳에 팀의 포커스를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더 많은 소비자 세그먼트, 더 많은 가격대, 더 많은 제품을 포괄하는 것만이 답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결과는 어땠을까요? 팀은 훨씬 더 많은 일을 했지만, 더 낮은 성과를 냈습니다. 브랜드는 정체성을 잃었고, 어떤 소비자 그룹들도 이 브랜드가 자신과 연관이 있는 브랜드라고 느끼지 못했어요. 매출도, 시장점유율도 전보다 못했고, 팀원들의 사기는 떨어졌습니다.


리더는 내 팀원이 일을 했을 때 성과가 나게 만드는 시스템 설계자여야 합니다. 팀이 핵심 목표와 핵심 업무에 집중할 수 없도록 하는 리더, “무엇“을 추가로 해야 하는지를 끊임없이 지시하면서 "왜" 해야 하는지가 명확하지 않은 리더는 성과를 내기 어렵습니다.


2. 결정 장애가 있는 리더:


리더가 모든 것을 알아야 하는 것은 아니고, 그럴 수도 없습니다. 하지만, 본인이 의사결정을 내리기 위해서 어떤 정보가 필요한지는 알아야 합니다. 팀원들은 일을 진척시기키 위해 리더를 찾아갑니다. 결정을 내려주고, 가지를 쳐주고, 앞으로 나아갈 동력을 받기를 바라면서요. 하지만 결정을 내리지 못하고, 보틀넥이 되는 리더들이 있습니다. 추가적인 데이터를 찾아보라고 하거나, 더 많은 옵션을 가지고 오라고 하거나, 다른 사람의 의견을 듣고 오라는 부탁과 함께요. 그 긴 과정을 겪고 새로운 자료와 함께 다시 돌아갔을 때도 결정을 내려주지 못한다면 문제가 커집니다. 본인이 의사결정을 위해 필요한 정보가 무엇인지 몰랐고, 팀원들은 시간 낭비를 했다는 의미거든요.


결정을 내리는 것은 두려운 일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결정을 내리기에 충분한 정보가 없다고 느낄 수도 있어요. 하지만, 그런 경우에는 의사 결정을 위해서 필요한 데이터나 인사이트가 무엇인지에 대해 정확히 설명하고, 그것이 준비되었을 때에는 결정을 내려야 합니다.


3. 고집불통인 리더:


리더는 경청하고, 팀원들의 참여를 촉진하며 그들이 기여할 수 있는 기회를 주어야 합니다. 보통은 실무에 가까운 담당자들이 가장 뾰족하고 따끈한 인사이트를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거든요. 경청하지 않고, 감정의 날을 세우며, 자신의 의견만 내세우는 리더들을 종종 봅니다. 그리고 그 의견이 설득력이 없을 경우에는 문제가 더 심각해집니다. 이것이 반복되면 팀원들은 어차피 의견을 내도 고려가 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해서 입을 닫기 시작하고 리더의 능력에 대한 불신이 심화되거든요.


회사에서 다수결이 답은 아닙니다. 팀원과 리더가 다른 의견을 가질 수 있고, 리더가 팀의 의견을 따라야 하는 것도 아닙니다. 하지만, 리더는 다른 팀원들의 의견을 충분히 고려해서 결정을 내려야 하고, 그 의견이 대다수와 다른 경우에는 왜 그런 결정을 내리는지 설득력 있게 전달해야 합니다.


4. 예측불가능한 리더:


리더는 예측 가능해야 합니다. 어제 내렸던 결정을 새로운 데이터나 특별한 이유 없이 바꾸는 리더, 팀과 약속했던 것을 지키지 않는 리더, 감정 기복이 심해 눈치를 보아야 하는 리더들이 있습니다. 이런 리더들은 팀을 혼란스럽게 하고, 팀워크를 저해하며, 감정마저 소모하게 합니다.


5. 일이 사람보다 우선인 리더:


팀 리더는 플레이어보다는 감독의 역할을 수행해야 합니다. 플레이어들이 성과를 내고, 성장을 하고, 성공을 하는 것이 팀의 성과로 이어진다는 사실을 간과하는 리더들이 꽤 많습니다. 리더가 사람을 케어하면, 사람들이 일을 케어합니다. 반대로 리더가 일만 생각하고 사람을 생각하지 않는다면 팀워크와 사기가 떨어집니다. 따라서, 팀원의 성장과 커리어에 관심이 없는 리더는 장기적인 성과를 내기 어렵습니다.


좋은 리더의 4가지 역량


반대로, 리더로서 고성과 팀을 만들기 위해서는 4가지 핵심 역량이 필요합니다.


1. 신뢰 구축:


신뢰를 쌓고, 키우고, 회복하는 능력은 리더의 중요한 역량입니다. 여기서 신뢰는 리더가 내리는 전략적 선택과 의사 결정에 대한 신뢰, 리더가 약속한 것을 이행해 낼 것에 대한 신뢰, 모든 커뮤니케이션에서 정직하고 투명할 것에 대한 신뢰를 포함합니다.


2. 조정 추구 (Alignment):


좋은 리더는 팀원들이 동일한 목표를 공유하고, 공통된 비전을 향해 팀워크를 발휘할 수 있게 이끕니다. 이는 개별적인 성과를 조직의 목표로 이끄는 능력으로, 보통 사람들이 비범한 결과를 낼 수 있게 하는 촉매제입니다. 방향을 제시하고, 역할을 명확히 하며, 우선순위와 기대를 설정하는 모든 과정이 조정에 포함됩니다.


클린스만 전 감독이 이끌었던 축구대표팀은 조정 추구에 어려움을 겪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아시안게임에서 우리는 “해줘” 축구, ”프리롤“ 축구를 보며, 팀이 동일한 플레이북을 가지고 경기를 하고 본인의 역할을 잘할 수 있도록 조정해 주는 감독이 얼마나 중요한지 보았습니다.


아래 조정 체크리스트를 통해 각자의 팀이 같은 방향을 보고 있는지 확인해 보세요.


✅ 팀의 임무와 목적.

✅ 각 팀원의 역할과 책임.

✅ 팀의 목표, 목적 및 우선순위.

✅ 목표와 목적이 언제 달성되어야 하는지.

✅ 목표와 목적을 달성하는 데 있어 팀이 직면한 가장 큰 어려움.

✅ 의사 결정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누가 권한을 가지는지.

✅ 각 팀원이 어떻게 책임을 지는지.

✅ 팀 내에서 커뮤니케이션이 어떻게 이루어질지.

✅ 팀이 조정을 보장하기 위해 필요로 하는 전략, 지침 또는 절차.


좋은 팀워크는 조정에서 시작되고, 하나의 플레이북은 응집력 있고, 협력적이며, 강력한 팀을 만듭니다.


3. 연결:


좋은 리더는 팀원들 간의 좋은 케미스트리를 만듭니다. 사람들 사이의 케미스트리를 고려해서 팀을 구성하고, 협력할 수 있는 새로운 관계를 만들어주고, 갈등을 관리합니다. 궁극적으로 팀원들이 개방적으로 대화하고, 서로를 설득하고 지원하며, 승리의 정신을 공유하는 문화를 만듭니다. 네이비씰의 1등 팀장처럼요.


4. 결과 창출:


회사의 리더는 결국, 결과를 내야 합니다. 사람 좋은 팀장보다 일 잘하는 팀장과 일하고 싶은 사람들이 훨씬 많은 것에서 뛰어난 결과를 내고 성취감을 주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 수 있습니다. 리더는 참여를 촉진하고, 다른 사람들을 성장시키며, 사람들에게 책임을 부여하고, 팀이 중요한 일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하여 결과를 얻습니다.


결과를 어떻게 창출할까요? 리더로서 결과를 창출하고 일을 성취하는 데 큰 영향을 미치는 3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중요한 것에 집중: 바쁜 것과 생산적인 것은 매우 다릅니다. 결과를 얻으려면 우리와 팀원의 에너지를 가장 큰 결과를 낼 수 있는 일에 집중해야 합니다. 파레토 법칙은 우리가 하는 일의 작은 부분이 우리가 얻는 결과의 큰 부분을 차지한다고 가르칩니다. 팀 리더로서 우리는 우리를 바쁘게 만드는 일로 가득 찬 할 일 목록을 성공 목록으로 전환할 수 있는 활동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팀원들이 거기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2) 팀원의 재능과 강점을 활용: 팀은 다양한 재능과 강점을 가진 개인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고성과 팀을 이끌기 위해서는 각 팀원이 가진 고유한 재능을 식별하고 이를 팀 전체의 강점으로 활용해야 합니다.


3) 팀원의 기여를 독려: 리더는 팀원들이 조직에 완전히 기여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주어야 합니다. 동시에 그들이 수행하는 일에서 개인적 만족을 얻을 수 있도록 하고, 자율성을 가지고 결과를 내고 책임을 질 수 있는 문화를 만들어주어야 합니다. 참여와 자기 결정권, 그에 따르는 책임은 팀원들이 리더 혼자서는 이룰 수 없는 성과를 이룰 수 있도록 도와줄 것입니다.


리더는 외롭고 무거운 자리라고 하죠. 하지만, 많은 사람들에게 영향을 훌륭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성취감을 주는 자리이기도 합니다. 어제보다 더 나은 리더가 되기 위해 노력하는 리더분들을 응원하며 글을 마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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