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동엽 Dec 16. 2022

70조 개의 세포 중 어떤 세포가 나일까?

하나님의 편재성


70조 개의 세포로 이루어진 나


70조 개의 세포 중 어떤 세포가 나일까?


발끝이 아파도 내가 아픈 것이고

속이 쓰려도 내가 아픈 것이다


나는 70조 개의 세포로 이루어진 내 몸 구석구석을 나로 여기며 산다


나는 내 몸 구석구석까지 ‘편재’한다



70억 명의 인간에게는 동일한 ‘나’라는 자의식이 있다


흑인이든 백인이든

살인자든 성인이든


심지어는 싯다르타와 예수도

모두 '나'라는 자의식을 가지고 살았다


모든 의식을 대표하는 보편적 의식이 존재할까?



모든 존재는 나의 ‘의식’ 속에서 존재하는 피조물이다


내가 사라지면 의식 속의 세계도 함께 사라진다


그런 의미에서 나의 의식은 세계의 ‘창조자’다


그 ‘창조자’가  70억 명의 인간 속에 ‘편재’한다

매거진의 이전글 수 천년간 모든 종교가 똑같이 말하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