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장애인 정신재활시설
□ 정신보건시설 1
ㅇ 소속 : 정신장애인 정신재활시설
ㅇ 하는 일
정신재활시설은 정신의료기관에 입원하거나 정신요양시설에 입소하지 아니한 정신장애인의 사회복귀촉진을 위하여 사회적응훈련, 작업훈련 등 재활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이다. 입소생활시설, 지역사회재활시설, 직업재활시설 등에 따라 주요업무에 다소 차이가 있으나 전반적으로 정신건강에 어려움을 가진 사람들이 안심하고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개입하고 지역주민과 함께 살아갈 수 있도록 지원하는 역할을 한다.
개별 재활계획 수립 및 상담, 사회복귀를 위한 일상생활 및 사회기술, 대인관계 및 스트레스관리, 문화예술여가체육활동 지원, 직업재활 및 취업자에 대한 개입과 지원, 독립생활 및 주거지원, 가족교육 및 상담, 가정방문, 지역사회자원을 활용한 효과적인 재활프로그램 실시, 지역사회자원동원 및 후원자 관리, 지역사회 정신건강교육, 의료기관 및 지역사회기관과의 연계, 지역주민의 정신건강 인식개선 사업, 정신보건에 관한 조사연구 활동, 지역정신보건심의위원회 자문활동 등으로 지역사회에서 정신장애인이 건강하게 살아가기 위한 회복을 위한 다양한 관점에서 통합적인 서비스를 지원한다.
ㅇ 되는 길
- 교육 및 훈련 : 지역사회정신보건영역에서 사회복지를 적용해야하므로 정신보건사회복지 현장실습과 자원봉사가 선행되어야 한다. 이후 정신건강사회복지사 수련을 통해 전반적인 이론과 현장적용에 필요한 전문적 기술을 습득해야 한다.
- 필요(혹은 도움이 되는)자격증 등 : 사회복지사 1급 자격증, 정신건강사회복지사 1,2급 자격증. 인간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가 필요함으로 상담 관련된 과정을 이수하는 것도 업무수행에 도움이 된다.
ㅇ 적성 및 흥미
인간 내면에 대한 관심과 지역사회 정신건강에 대한 관심이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 자신의 문제를 인식하고 받아들일 수 있는 자기성찰과 가지분석을 인식하는 노력과 훈련이 필요하다. 정신장애인을 위한 인권과 재활, 자원연계와 환경의 변화를 통한 더불어 함께 사는 지역사회 만들기를 위한 뛰는 가슴과 전문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실천기술이 우선되어야 한다.
ㅇ 취업을 준비하는 이에게 전하고 싶은 글
최근 사회는 심리적, 사회적, 경제적인 어려움으로 인해 정신건강의 문제가 더 이상 개인의 문제가 아닌 사회 전반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정신건강사회복지사는 앞으로도 각광받는 직종이 될 것이라 생각된다.
이와 더불어 지역사회에서 정신장애인이 건강하게 살아갈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 개인의 역량을 높이기 위하여 실천현장에서 정신장애인의 권리와 사회제도, 정책, 복지서비스를 위해 함께 목소리를 내고 지원할 수 있어야 한다. 사회문제, 사회조직, 사회행동에 관심을 갖고 사람을 무엇보다 소중히 여기는 사람다운 사회복자사가 되고자 하는 분들이 실천현장에 많이 배출되기를 응원한다.
더 많은 내용은 다음 책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