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대근 김태현 Dec 08. 2017

한 달 유럽 여행 경비 얼마나 될까?

퇴사여행 예산 짜기 이론 편 + 실전 편

포털 사이트에서 ‘유럽여행’을 검색해보면 ‘한 달 유럽여행 경비’가 연관 검색어로 뜬다. 이상한 키워드이다. 사실 ‘평균 여행 경비’라는 것은 없다. 패키지족과 배낭족의 여행 경비, 출장과 허니문여행의 경비, 쇼핑을 좋아하는 사람과 관광을 선호하는 사람의 경비는 당연히 다를 수밖에 없다. 다른 사람들의 여행 경비를 참고하기 전에 나는 어떤 여행자인가를 먼저 고려해야 한다. 여행의 목적과 여행자의 스타일에 따라 여행 경비는 천차만별이다.

illust by 최진영

물론 한 달간의 유럽여행 경비에 대한 암묵적인 공식도 존재한다. 여행 커뮤니티에서 흔히 말하는 다음의 공식처럼 말이다.

※남들이 이야기하는 한 달 유럽여행 경비 ※

[(1일) 숙박비&식비 10만 원+입장료 등 관광비 1만 원 ]×30일
+항공권 110만∼120만 원+교통비(유레일패스 등) 80만∼100만 원

= 총 520만∼550만 원(30일 기준)

하지만 숙박 시설의 컨디션에 예민한 여행자라면 숙박비를 1일 10만 원보다 더 높이 책정해야 한다. 또한 관광이 주된 목적이라 가이드 투어에 비중을 두는 여행자라면 1일 관광비 1만 원이 10만 원이 되는 건 순식간이다.


다만 여행자에 상관없이 항공권만큼은 동일하게 적용되니, 항공권과 교통편을 최대한 저렴하게 구매하는 게 비법 아닌 비법이다. 숙박 시설도 투어 프로그램도 포기할 수 없다면? 백수 기간을 줄이면 된다는 슬픈 진실.




백수 월급도 만들었고, 대략적인 한 달 여행 경비도 정해놨는데, 루트에서 막혔다면? 이제 한정된 예산에서 가장 만족스러운 여행 루트를 만들어야 할 시간이다.


“질문이 있습니다! 여행 경비가 루트에 영향을 미치나요?”라고 묻는다면 정답은 없다. 정답은 없지만 상대적으로 물가가 싼 나라에서 사치를 부리고, 물가가 비싼 나라에서 조금 굶는 것이 여행의 만족도를 높이는 길이다.


그렇다면 물가가 비싼 나라는 어디이고 저렴한 나라는 또 어디란 말인가.

* 물가지수 지도(출처 : 넘베오 Numbeo) - 물가가 가장 비싼 순으로 '빨간색 -> 주황색 -> 연두색 -> 초록색'으로 표시하였다.

물가지수 지도에서 볼 수 있듯이, 주로 유럽에서는 서유럽과 북유럽의 물가가 높은 편이고 동유럽은 우리나라보다도 물가가 저렴한 곳이 많다. 고로 유럽의 주요 도시 물가를 파악해두면, 물가가 비싼 북유럽과 서유럽에서는 호스텔을 이용하고 물가가 싼 동유럽에서는 호텔에서 피로를 푸는 등 여행의 ‘전략’을 짤 수 있다.


또한 같은 국가 내에서도 물가가 다르다는 사실을 염두에 두자. 숙박 시설이 몰린 지역은 상대적으로 숙박비가 저렴하고, 물가가 싼 도시라도 숙박 시설이 부족한 시골이라면 숙박비가 예상외로 비싸다. 페스티벌 기간 중이라면 숙박비는 물론 모든 경비가 전체적으로 급상승한다. 따라서 국가별, 도시별, 기간별로 예상 비용을 꼼꼼하게 파악해 오차를 줄이도록 하자.




퇴사여행 예산 짜기 실전편 _ 김 양 case study


동유럽 위주로 퇴사여행을 즐기기로 한 김 양. 편안하고 깨끗한 숙소가 좋고 기왕 유럽까지 왔으니 가끔씩 맛있는 것도 먹어야 한다. 모든 일정이 짜여 있어야 안심이 되는 성격이라 국가 간 이동 교통편은 거의 여행 전 예매하기로 한다. 철두철미 퇴사여행자의 예산은?


Q 1. 나는 ( 34 )일간 ( 460만 )원으로 여행하고 싶다.

Q 2. 나는 어떤 여행자인가?

관광은 필수, 스카이다이빙과 같은 액티비티 또한 필수. 맛집 순례나 숙소 상태는 적당히 중요한 여행자다.

Q 3. 나의 여행 루트를 적어보자.

 동유럽 위주의 일정에 서유럽 국가 몇 곳을 추가한 일정이다.

 IN 영국 → 체코 → 독일 → 오스트리아 → 헝가리 → 크로아티아 → 이탈리아 OUT

Q 4. 나의 여행지 중 물가가 가장 높은 곳과 저렴한 곳은?

물가가 가장 높은 곳은 영국

물가가 가장 저렴한 곳은 체코, 헝가리

Q 5. 나의 백수 월급과 여행 스타일, 루트를 고려한 나의 전략은?

전략 01
물가가 저렴한 체코와 헝가리에서는 좋은 숙소와 맛있는 음식을 여유롭게 즐긴다. 물가가 높은 영국에서는 숙박비와 식비를 아낀다. 전체적인 일정은 많이 돌아다닐수록 이득인 교통 패스를 이용하고 가이드 투어를 신청하는 등 관광에 투자한다.
전략 02
영국에서 체코로 이동할 때는 저가 항공을 이용한다. 이외에는 동유럽권 중심으로 여행할 계획이므로, 교통 패스 대신 기차 구간권을 미리 예매해 교통비를 줄인다.

Q 6. 항목별 실제 경비는?

33박 34일의 여행 기간, 총 비용 460만 원의 예산을 세웠고, 실제 여행이 끝난 후 정산하니 약 451만 원이 들어 당초 계획한 예산 범위에서 여행을 다녀왔다.

김 양의 퇴사여행 정산표

by 김 양

▶<퇴사하고 여행갑니다> 도서 자세히 보기 : http://bit.ly/2j29aML

★ 퇴사 운 카드 시연 영상 ★


이전 03화 깔끔한 안녕을 위한 퇴사 전 체크리스트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