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IT메거진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스마트폰 배터리 시간 늘리는 간단하지만 큰 팁

구글도 인증하는 다크모드를 활용한 배터리 사용시간 늘리기

최근에는 갈수록 대화면이 되어 가는 스마트폰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그만큼 사용하기 편하고 또 많은 정보를 볼수 있는 장정도 있고 멀티미디어 활용과 인터넷 활용 외에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하루종일 스마트폰 활용해서 일하게 되는데요. 


아무리 용량이 큰 배터리를 넣었다지만

하루종일 사용하다보면 아무리 광고에서 배터리 용량을 크게 넣었다고 해도 하루 종일 활용하는 분들께는 보조 충전기에 의존해야 하더라고요. 


그런데 하루종일 배경화면은 어떤가요. 혹시 이렇지는 않으신가요.

하루종일 배경화면이 밝은 색으로 사용하시죠. 기본 테마를 사용하시는 분들도 아마 이런 화면을 겁니다.

보시면 하루종일 화면은 밝은 빛을 내고 있습니다. 사용하지 않을때 화면이 꺼지기는 하지만 업무에 사용하는 시간이 많은 분들은 확실히 필요없는 빛을 내고 있는 상태입니다.


문자 메시지 한번 볼께요.

거의 백색화면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저 흰색 전체가 소자가 빛을 밝히고 있습니다. 

이런 사용환경에서 사용하실겁니다. 


필요없는 빛에 배터리가 의미없이 사용되고 있다는 점입니다. 검은 화면에 백색으로 소자가 빛을 밝히고 있으며 검은색을 글자로 보고 있는겁니다.


생각을 바꿔 봅시다.

검은색화면에서 사용 하면 어떻게 될까요. 필요한 빛만 소자가 빛을 밝힌다면 화면의 일부분만 사용하게 될겁니다.


고대비 테마

화면 전체에서 빛을 밝히는 부분은 필요한 부분 일부분 입니다. 검은 부분은 그대로 검은 부분으로 나옵니다.

문자 메시지 보내는 부분입니다. 키보드 까지 검은 테마 입니다. 그만큼 소자가 빛을 밝하는 부분이 적어 진다는 이야기 입니다.


전체 화면에 소자를 밝히는 것 보다 일부 사용하는 소자만 빛을 밝힌다면 배터리 사용량을 확실히 늘어 납니다.


제가 이 글을 적기 일주일 전부터 테마를 바꿔서 사용하고 있는습니다. 갤럭시 노트 기준으로 보통 2시 정도면 배터리가 현저하게 줄어들어 있습니다. 

테마를 바꾼후 부터는 4~5시 사이에 확인해 보면 40% 정도 남아 있더라고요. 


물론 사용자의 사용패턴에 따라 다르겠지만 전체적으로 배터리 사용량을 줄이는 확실한 방법입니다.

문자 메시지 화면만 비교해 봐도 화면에 빛을 발생하는 소자의 면적이 엄청난 차이 입니다.

화이트 빛을 만들기 위해 소용되는 에너지와 검은색으로 사용했을때 에너지는 완전히 다른 의미를 가지게 됩니다.


이렇게 테마를 다크 테마 종류로 바꿔 보세요. 배터리 사용 시간이 30% 이상 증가하는 것을 느낄수 있을겁니다. 


일상적 활동에서는 차이가 크다

물론 집중적으로 단시간에 게임을 하는 경우의 의미는 아닙니다. 거의 사용하지 않는 일상적인 사용에서는 확실히 차이가 납니다.


생각해보세요. 잉크젯 프린터의 잉크를 아끼겠다고 폰트에 구멍까지 만들어서 아끼는 것과 같이 생각해 보시면 될것 같습니다.


다크모드는 스마트폰 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갤럭시의 경우는 배경화면을 길게 눌러서 테마를 선택하시면 테마를 다운 받으실수 있습니다.

삼성에서 제공하는 테마는 고대비 테마를 검색하시면 다운받으실수 있습니다. 


잘안되시는 분들을 위해 동영상을 준비 했습니다.

꼭 한번 테마를 이용해보세요.

게임은 하지 않고 인스타그램, 카카오, 문자, 음악듣기, 통화 인터넷 검색 및 쇼핑 정도를 하루 종일 하는 제 사용 패턴에서는 40% 정도 사용시간이 길어 졌습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