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지도기반 지역정보 어플과 홈페이지 2

구글 지도와 업체 정보 출력

어플을 만들기전에 어떻게 만들건지 계획을 잡아 봅니다.

먼저 해야 되는것은 지도와 그리고 업체 정보 그것을 어떻게 활용해서 만들것인가를 생각해야 될겁니다.


지도와 업체목록을 출력 합니다.
업체를 클릭한후 처리 내용
모달을 이용해서 업체 내용 출력

위 3개의 간단한 어플을 만들어 보려고 합니다.


먼저 하는것은 데이터 베이스에 업체 목록을 넣어야 되는데 그건 나중에 설명하겠습니다. 구글의 스프레드 시트를 활용하시면 간단하게 일괄적으로 등록 가능합니다.

그리고 업체 정보중에 gps좌표의 경우는 주소를 활용해서 추출해 낼수 있습니다. 그러니깐 주소만 있으면 GPS좌표를 가져 올수 있습니다.


그런데 사진이 문제죠.

이런경우 먼저 고객이 사진을 제공해야 되는데 우리나라 고객은 사진이나 자료를 먼저 준비해 주는 고객의 거의없습니다. 기획자 자체가 없기 때문에 머리속에 있는것을 문서로 정리 하는것을 기획이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경우 구글 STREET VIEW 사진을 가져 오도록 해서 먼저 보여 주는 방법으로 했습니다.


한국의 업체들의 준비성은 항상 이야기 하지만 만들면서 바꾸겠다는 갑질 준비를 하는게 기획자 이기 때문에 먼저 자리만 만들어 봅니다.


그래서 구글 STREET VIEW의 사진을 올리면 업체에서 준비한 사진보다 나을겁니다. 단 대한민국의 사진은 별로 없습니다. 외국의 경우는 거의 사진이 존재 한다고 보시며 됩니다.


그런 구글 지도 API가 많이 어려울까요?


제가 몇번 해봤지만 GCM 보다 쉽습니다. 구글 메시지 보내는 프로그램도 쉽지만 그것보다 더 쉽습니다.

아울러 저 화면은 새로고침이 있으면 안됩니다.

그러니깐 지도 개체를 한번 만들고 그것으로 이리저리 명령 주면 혼자서 자리 잡아 주고 속도도 정말 빠릅니다.


구글 지도 API

왜 구글 지도 API를 활용하는가 하는 생각을 하는데 어플은 전 전세계를 대상으로 서비스를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전세계를 대상으로 하고 다음 지도의 경우 대한민국만 나타납니다. 네이버는 더욱 외국 서비스를 하기 좋지 않아서 구글을 선택했습니다.


구글 지도를 활용할때 많은 분들이 서비스를 하면서 계속 새로운 페이지로 이동을 하게 만드는 경우가 있는데 이 페이지는 원페이지로 모든게 이루어 져야 합니다.


모든게 클릭되면 JQUERY로 처리 하면서 화면 그대로 두시고 제작해야 고객들이 편하고 또 상당히 지도 처리 속도가 빠릅니다.


모달을 이용하시면 페이지처리가 쉬울겁니다.


다음회 부터는 실제 코딩을 가지고 이야기를 해볼 예정입니다. 인터넷 서비스를 생각하시는 분들께 제대로 서비스를 제공하시는데 도움되시길 바라면서 작성하는 글입니다. 공개 강의도 준비중이니 혹시 필요하신 분들은 댓글에 남겨 주시면 자리를 만들어서 활용하시도록 해볼 예정입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지도기반 지역정보 어플과 홈페이지 1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