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중립에 집중하는 다수의 자동차 회사
전기차 시대를 맞아 탄소중립에 집중하는 다수의 자동차 회사들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자동차 시장의 경쟁 구도가 크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다가오는 전기차 시대와 탄소중립에 집중하는 자동차 회사에 대해 분석해보고자 합니다.
현재 각국 정부는 탄소 중립 달성을 위해 온실가스 배출 규제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이는 전기차 보급에 박차를 가하고,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의 전동화에도 가속이 붙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지구 온난화와 기후변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탄소 배출 저감의 규모와 강도를 높여가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이에 따라 각국 정부는 적극적으로 탄소 배출 규제를 강화하고, 전기차 보급을 늘리는 등의 대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정책과 시장환경 변화에 따라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도 전동화를 빠르게 추진하고 있습니다. 전기차 시장에서 선두를 달리는 테슬라를 비롯한 다른 업체들도 새로운 기술과 디자인을 출시하며, 전동차 시장 경쟁이 더욱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이는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의 경쟁력을 높이는 데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전기차 시대의 도래와 각국 자동차 회사의 전망
블룸버그 뉴에너지 파이낸스(BNEF)에 따르면, 지구 온난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각국 정부가 선언한 2050년 탄소 중립 달성을 위해서는 2030년까지 전 세계 신차 판매의 60%가 전기차와 같은 무공해 차량으로 채워져야 한다고 합니다.
전 세계적으로 서두르고 있는 탈탄소 및 전기차 시대를 실현하기 위해, 각국 정부와 완성차 업체들은 구체적인 로드맵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전기차 충전기 인프라 구축과 전기차 보급 확대, 배터리 기술 개발, 태양광 발전 및 에너지 저장장치 보급 등의 다양한 대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유럽, 전 세계 최초 탄소 중립 대륙 목표
유럽연합(EU) 집행위원회는 혁신적인 목표를 선언했습니다. 그것은 전 세계 최초의 탄소 중립 대륙이 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203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량을 1990년 대비 최소 55% 감축하겠다는 야심 찬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이에 따라, 자동차의 탄소 배출 규제도 단계적으로 강화됩니다. 현재 승용차 95g CO₂/km, 소형 상용차 147g CO₂/km의 탄소 배출량을 기준으로, 2025년까지는 기존과 동일한 15% 감축을 유지하다가, 이후에는 5년마다 단계적으로 강화해 나갈 예정입니다.
또한, 2030년까지는 유럽 전역에 판매되는 신차의 35%를 전기차 같은 친환경차로만 구성할 예정입니다. 2035년부터는 내연기관 신차 판매를 전면 금지하고, 순수 전기차(BEV), 수소전기차(FCEV) 등의 탄소 배출 제로 차량(Zero-Emission Vehicle, ZEV) 또는 탄소 배출이 적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만 판매 및 유통이 가능해질 것입니다.
메르세데스 벤츠와 BNW
메르세데스-벤츠와 BMW가 전기차 시장 경쟁에서 격돌하고 있습니다. 메르세데스-벤츠는 최근 전동화 전략을 수정하여, 2022년까지 전체 라인업에 전기차(BEV)를 도입하고, 2030년까지 전 라인업을 전동화 모델로 전환한다는 계획을 밝혔습니다. 이를 위해 중대형 승용차 ‘MB.EA’, 고성능차 ‘AMG.EA’, 상용차 ‘VAN.EA’ 등 세 가지의 전기차 전용 아키텍처를 적용한 신차만 선보일 것입니다.
BMW 역시 전기차 시장에서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습니다. 전기차 전용 브랜드인 i를 앞세워 본격적인 시장 확대에 나선 BMW는 2023년까지 13종의 신규 전기차를 선보일 예정입니다. 이를 통해 전체 라인업의 90%를 순수 전기차로 채워 전기차 누적 판매 200만 대를 달성하고, 2030년까지는 전체 판매의 절반 이상을 전기차로 대체하고자 합니다. 또한, 전 세계 시장에 전기차 약 1,000만 대를 공급할 계획도 세워져 있습니다.
이처럼, 메르세데스-벤츠와 BMW는 우수한 기술력과 전동화 전략을 바탕으로, 미래의 자동차 시장에서 선두를 달리고 있습니다.
폭스바겐과 볼보
폭스바겐그룹과 볼보가 미래를 준비하는 중요한 전략을 공개했습니다. 폭스바겐그룹은 '뉴 오토(New Auto)'라는 중장기 전략을 통해, 2030년까지 탈탄소화를 추진합니다. 디지털화와 전동화 부문에 730억 유로를 투자하여, 통합 아키텍처인 메카트로닉스 플랫폼 SSP와 통합형 배터리 셀 등을 개발할 계획입니다. SSP 기반의 전기차는 2026년부터 생산될 예정이며, 폭스바겐 브랜드는 2030년까지 신차의 절반을 전기차로 전환할 예정입니다. 아우디는 2026년부터 모든 신차를 전기차로만 출시하고, 2033년까지 내연기관 자동차 생산을 중단해 2050년에는 완벽한 탄소 중립을 달성할 계획입니다.
볼보는 올 초에 출시한 브랜드 첫 전기차 XC40 리차지(Recharge)를 시작으로, 2025년까지 전체 생산의 50%를 전동화 모델로 전환하여 전 세계 시장에 100만 대의 전기차를 판매할 계획입니다. 나머지 50%는 하이브리드 모델이며, 하이브리드 비율을 단계적으로 줄여 2030년에는 완전 무공해차만 제공할 예정입니다. 이를 통해 볼보는 전 세계 프리미엄 브랜드 가운데 처음으로 100% 전동화 전환을 완료할 계획입니다.
미국, 충전 인프라 확충으로 전기차 보급 확대
미국은 지구 환경을 지키기 위해 친환경 정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 가운데 운송 분야에서도 2030년까지 탄소 배출량을 2005년 대비로 절반 이하로 낮추는 것이 목표로 삼았습니다. 이를 위해 전기차 구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데, 이때 핵심적인 역할을 맡는 것이 충전소 설치입니다.
1회 충전 시 이동 거리를 인프라로 해결하기 위해, 미국은 2030년까지 75억 달러를 투자하여 50만 개 이상의 충전소를 마련할 예정입니다. 또한, 바이든 대통령은 2030년까지 전기차 출시 비율을 50%로 늘리는 계획을 밝히고, 미국산 전기차 구매 시 최대 50%까지 보조금을 지급하는 법안도 추진 중입니다.
제너럴 모터스(GM)와 포드
미국의 대표적인 자동차 회사 중 두 거물인 제네럴 모터스(GM)와 포드가 전기차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대담한 계획을 선보였습니다.
GM은 자체 개발한 전기차 전용 얼티움(Ultium) 플랫폼과 얼티움 배터리 시스템을 이용하여 전기차 시장에서의 점유율을 높일 계획입니다.
2025년까지 전기차 및 자율주행차에 350억 달러를 투자하여 현재 2세대인 얼티움을 계속해서 개발하고, 이를 기반으로 30종의 신규 전기차를 출시할 예정입니다. GMC의 전기 픽업트럭인 허머 EV를 시작으로 쉐보레와 뷰익 등 산하 브랜드에서도 다양한 차종을 출시할 예정입니다. 또한, 전기차 생산 능력을 연간 100만 대 수준으로 끌어올리고, 2030년에는 시장 1위로 거듭나겠다는 목표를 밝혔습니다.
포드는 전동화 시대에서 생존하는 것을 넘어 2년 내에 시장 2위로 발돋움하기 위해 수직 계열화를 택했습니다. 수직 계열화는 하나의 제품 생산에서 판매까지 모든 단계의 작업을 하위 계열사로 진행하는 것을 뜻합니다. 이를 통해 전기차 생산 능력을 2년 안에 연 60만 대 수준으로 끌어올리고, 2035년까지는 주요 시장에서, 2040년부터는 전 세계 시장에서 전기차만 판매할 예정입니다. 포드의 본격적인 시장 공략은 내년 상반기에 선보일 전기 픽업트럭 F-150 라이트닝으로 시작되며, 이후 2024년까지 전체 라인업에 전동화 모델을 추가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중국, 세계 최대의 전기차 시장 지위 유지
세계 최대의 탄소 배출국인 중국의 탄소 중립 달성 시기는 2060년으로 다른 국가와 비교해 10년 정도 차이가 납니다. 하지만 운송 수단 보급 전략에서는 다른 국가보다 더 공격적인 정책을 펼치고 있습니다.
‘신에너지차 산업 발전 계획안’을 통해 2025년까지 전체 신차 판매 중에 전기차를 비롯한 신에너지차의 비중을 20%로 끌어올리기로 했으며, 이를 위해 공공 교통수단부터 전면적인 교체를 진행할 계획입니다.
이후 2030년에는 40%, 2035년에는 50% 이상으로 확대해 신차 4,000만 대 중에 최소 2,000만 대를 신에너지차로 채웁니다. 동시에 내연기관 신차도 판매를 금지해 내연기관차의 비중을 점차 낮출 것으로 보입니다.
니오와 샤오펑
중국의 3대 대표 전기차 업체들도 차별화 전략을 내세우며 시장 공략에 나서고 있습니다. 이 중에서 니오는 배터리 교체 방식에 승부를 걸고 있습니다. 배터리 교체 방식은 사용한 배터리를 충전소에서 미리 충전한 배터리로 교체해 전력을 충전하는 것을 말합니다.
니오는 올 상반기 중국 전역에 배터리 교체 인프라인 파워 스왑 스테이션(Power Swap Station)을 300개 구축했으며, 2025년까지 100개를 추가할 계획입니다. 아울러 운영 중인 충전소도 향후 1만 5,000개까지 확충할 예정이며, 대표 모델인 eS8과 eS6, eC6에 이어 2022년까지 신차 4종을 추가로 선보여 시장 점유율을 높이겠다는 전략입니다.
샤오펑은 1회 충전 시 주행거리를 강점으로 내세우고 있습니다. 지난해 1회 충전 시 최대 주행거리가 706km인 스포츠 세단 P7을 선보였으며, 중국에서 50%, 해외에서 50% 전기차 판매 의지를 밝혔습니다. BYD는 배터리 내재화에 성공해 시장 지배력을 키우고 있습니다. 생산 수직 계열화로 전기차의 부품 80% 이상을 자체 생산해 가격 경쟁력을 갖추었으며, 자동차용 반도체도 직접 생산하고 있습니다. 또한, 2035년 주요 시장에서는 전 세계에서 전기차만 판매할 계획이며, 2040년부터는 전 세계에서 오직 전기차만을 판매할 예정입니다.
일본, 전기차 대응 늦은 만큼 기술 혁신으로 승부
일본은 탈탄소 정책의 일환으로 내연기관 신차 판매를 단계적으로 축소해 2035년에는 완전히 금지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이에 따라 전기차 보급 확대를 위해 충전 인프라 확충과 기존 내연기관차 부품 업체의 전동화 사업 전환을 지원하고, 직접 투자도 단행합니다.
하지만 일본의 100% 친환경차 전환에는 전기차를 비롯해 내연기관과 모터가 함께 탑재되는 하이브리드차도 포함됩니다.
도요타, 혼다, 닛산
일본의 자동차 제조사인 도요타, 혼다, 닛산은 탄소중립화와 환경 보호를 위한 대책으로 전기차를 중심으로 전동화 모델을 선보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배터리 기술의 발전은 전기차 시장에서 가장 핵심적인 경쟁력 요소 중 하나로 자리 잡았습니다. 이에 일본 3사는 전기차 배터리 기술의 발전을 위해 '궁극의 배터리'라고 불리는 전고체 배터리 개발에 뛰어들었습니다.
도요타는 글로벌 완성체 업체 중 가장 먼저 전고체 배터리 개발을 시작했으며, 2022년 출시 예정인 전기 SUV인 bZ4X를 시작으로 2030년까지 30종의 전기차를 출시할 예정입니다. 이후 2050년까지는 제품 라인업에서 내연기관차를 완전히 없앨 계획입니다. 렉서스는 2030년까지 전 라인업에 전기차를 도입하고, 2035년까지 전 세계 시장에서 판매하는 모델 전부를 전기차로 전환할 계획입니다.
혼다도 전고체 배터리를 개발하고 2020년대 후반에 전고체 배터리를 탑재한 전기차를 선보일 예정입니다. 2030년까지 친환경차 판매 비중을 최대 70%까지 끌어올릴 계획이며, 2040년에는 전기차와 수소전기차로 100% 전환할 계획입니다.
닛산은 2030년까지 전기차 판매 비중을 50%로 높이기 위해 향후 5년간 자체 배터리 및 전기차 개발에 2조 엔을 투입하고, 2027년까지 20종의 신규 전기차를 출시하고, 2030년까지 3종을 추가로 선보일 예정입니다. 이후 닛산은 일본을 비롯해 미국, 중국, 유럽 시장에서 전기차와 하이브리드차만 판매하고, 최종적으로는 전기차와 수소전기차만 운영할 계획입니다.
한국, 온실가스 감축 목표 높이면서 전기차 보급도 상향
우리나라는 탄소 중립 달성을 위한 대책으로 203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량을 2018년 대비 40% 수준으로 줄이는 계획을 세우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친환경차인 전기차 및 수소전기차를 450만 대 보급하는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이에 따라 2020년 전체 판매 대비 12% 수준이었던 친환경차 판매 비율을 2025년까지는 51%, 2030년까지는 83%로 늘리고, 충전 인프라도 2025년까지 50만 기 이상 구축할 예정입니다. 또한 전기차 부품 소재 국산화와 전용 플랫폼 개발 등을 지원해 전기차 구매의 진입 장벽을 낮출 예정입니다.
현대자동차그룹과 기아
현대자동차그룹은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서 우수한 경쟁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를 입증한 것은 북미, 유럽 등 전 세계의 다양한 단체와 언론 매체가 현대차그룹의 전용 전기차를 올해의 차로 선정한 것입니다.
제네시스 브랜드는 ‘퓨처링 제네시스(Futuring Genesis)’ 전략 하에 2025년 이후부터 모든 신차를 전기차 또는 수소전기차로만 출시하고, 2030년까지 총 8종의 전동화 라인업을 완성해 전 세계 시장에서 연간 40만 대까지 판매를 확대할 예정입니다. 또한 제네시스는 G80와 GV70의 전동화 모델을 비롯해 전용 전기차 GV60를 선보이며, 내연기관차 모델의 전동화 전환을 통해 탄소 배출을 줄여 탄소 중립을 달성하는 브랜드로 거듭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현대자동차는 2045년 탄소 중립 달성을 목표로 하며, 2030년까지 전동화 차량의 비중을 30%, 2040년까지는 80%로 끌어올릴 계획입니다. 현대차는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를 적용한 순수 전기차 브랜드 아이오닉(IONIQ)을 통해 전기차 라인업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번에 출시된 아이오닉 5는 전 세계적으로 큰 호응을 이끌어내며, 앞으로 중형 세단과 대형 SUV 등 2종의 신규 전기차를 출시할 계획입니다. 또한, 아이오닉 브랜드의 세 번째 라인업이 될 대형 SUEV인 전기 SUV 콘셉트카 세븐(SEVEN)도 최근 공개되었습니다.
기아는 중장기 전략 ‘플랜 S’를 통해 지속 가능한 모빌리티 브랜드로 탈바꿈합니다. 2027년까지 현대차그룹의 순수 전기차 전용 플랫폼인 E-GMP를 적용한 새로운 전용 전기차 7종을 선보이며, 그 시작으로 올해 첫 전용 전기차 EV6를 출시했습니다.
EV6를 선두로 기아는 2025년까지 글로벌 전기차 시장의 6.6% 점유율을 확보하고, 2026년까지 전기차 연간 판매 50만 대를 달성하겠다는 목표를 세웠습니다. 최근 공개한 첫 대형 전동화 SUV 콘셉트카인 더 기아 콘셉트 EV9도 기아의 이런 전략을 뒷받침하는 모델입니다.
이를 통해 유럽에서는 2035년, 주요 시장에서는 2040년부터 전동화 모델만 판매하며 진정한 친환경 브랜드로 거듭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컨설팅 기업인 딜로이트(Deloitte)는 지난해 전 세계 자동차 시장에서 4%대였던 전기차 점유율이 2030년 32%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도로 위를 달리는 자동차 10대 중 3대가 전기차라는 이야기죠. 이처럼 각국 정부와 주요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의 탄소 중립 달성을 위한 적극적인 대응과 함께 신속한 전동화 전환을 통해 전기차 시대가 본격화되고 있습니다.
전기차 시대의 도래와 탄소중립에 집중하는 자동차 회사들의 영향
자동차 시장 구도의 변화
전기차는 연비와 탄소 배출량 등의 환경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새로운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전기차 시장은 급격하게 성장하면서 기존의 자동차 시장 구도를 크게 바꾸고 있습니다. 많은 자동차 회사들은 이러한 전기차 시장의 성장세에 발맞춰 전기차 제조와 관련된 기술 및 생산 라인 구축에 힘을 쏟고 있습니다.
또한, 탄소중립에 집중하는 자동차 회사들이 등장하면서 자동차 시장 구도는 더욱 크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탄소중립이란, 자동차에서 발생하는 탄소 배출을 줄이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를 위해 많은 자동차 회사들은 전기차에 대한 투자를 늘리고, 더욱 친환경적인 자동차를 생산하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기존의 자동차 시장 구도를 크게 바꾸고 있습니다. 기존에는 연료 경제성과 성능이 중요한 평가 요소였지만, 이제는 탄소 배출량과 환경 친화성이 더욱 중요한 평가 요소가 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자동차 회사들은 새로운 기술과 생산 방식을 도입하여, 보다 친환경적인 자동차를 생산해내고 있습니다.
경쟁 구도의 변화
또한, 경쟁 구도가 크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이전에는 연료 경제성과 성능이 중요한 평가 요소였지만, 이제는 탄소 배출량과 환경 친화성이 더욱 중요한 평가 요소가 되면서, 자동차 회사들은 새로운 기술과 생산 방식을 도입하여, 보다 친환경적인 자동차를 생산해 내는 것이 경쟁력을 확보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전기차 시장의 성장세가 가파르게 증가하면서, 기존의 자동차 시장 구도가 크게 변화하고, 기존의 자동차 회사들 외에도 새로운 자동차 회사들이 등장하면서 경쟁 구도가 더욱 복잡해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자동차 회사들은 전기차 제조와 관련된 기술 및 생산 라인 구축에 힘을 쏟는 것은 물론, 전기차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다양한 전략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전기차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전략으로는, 더욱 발전된 전기차 기술과 기존 자동차의 기술을 융합한 하이브리드 차량을 출시하거나, 자율 주행 기술을 탑재한 차량을 개발하여 고객들의 선택 폭을 넓히는 것 등이 있습니다. 또한, 자동차 회사들은 전기차 시장에서의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하기 위해 CSR 활동을 확대하는 것도 중요한 전략 중 하나입니다.
전기차 시대의 도래, 소비자 입장에서의 대안책
현재 글로벌 탄소세 이슈가 짙어지면서 대한민국도 탄소세 트렌드에서 자유롭지 못합니다. 이에 따라 자동차 시장의 흐름도 점점 견고히 전기차로 흘러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전기차의 배터리 수명은 치명적인 단점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자동차를 한 번 구매하면 오랜 기간 사용하는 사람들에게는 전기차의 배터리 수명은 큰 걱정거리입니다.
전기차 소비자 입장에서는 탄소세의 문제보다, 전기 이용료가 내연기관의 연료인 가솔린, 디젤, LPG 등 화석연료보다 저렴해 유지비용이 적게 든다는 장점 때문에 전기차를 구입하는 경향이 많습니다. 그러나 전기차의 배터리 가격(테슬라 모델 S, BMW i3, 쉐보레 볼트, 현대 아이오닉 등 기준)이 약 1,000~3,000만 원 정도로, 자동차를 평균 10년 정도 사용하는 사람들에게 전기차의 배터리 가격 때문에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닙니다.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 '장기 렌트카'를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장기렌트카 계약기간이 최소 약 24개월(2년)~최장 약 60개월(5년)이기 때문에, 전기차 렌트카 구매 시 배터리 수명이 다할 때쯤, 배터리가 아닌 렌트카를 바꿔버린다면 훨씬 경쟁력이 있는 것이죠. 이러한 방식으로 전기차를 사용하면서도 불안한 배터리 수명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장기 렌트카는 유지보수나 보험 등의 추가 비용이 없으므로, 차량 구매보다 훨씬 경제적인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 '장기 렌트카'에 대해서 자세한 설명을 원하시는 분들께서는 '이 링크'를 통해 자세히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
정리하자면, 전기차 시대가 빠르게 다가오면서 많은 자동차 회사들이 전기차로 전환하기 위한 발걸음을 옮기고 있습니다.
소비자 측에서는 탄소세 이슈와 전기 이용료 저렴성 등의 이유로 전기차 구입을 고민하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전기차의 배터리 수명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장기 렌트카를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장기렌트카를 이용하면 배터리 수명이 다한 전기차를 새로운 차량으로 교체하며, 최신 모델의 전기차를 경제적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전기차 시대의 도래에 따라 소비자들이 전기차 렌트카를 활용하는 것은 매우 유용한 경제적 대안책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