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포이너뷰Point of View Jan 06. 2024

내 삶의 변화는 어떻게 만들어질까

성장을 위한 소소&확실한 실천

일상의 습관들이 아주 조금씩만 바뀌어도
우리의 인생은 전혀 다른 곳으로 나아갈 수 있다.


성장은 없고 희망은 보이지 않는, 되는 것도 없고 안 되는 것도 없는 삶을 살고 있다.


내일부터 완전히 다른 사람으로 변신하고 싶어 과감한 시도를 하지만 성공의 기억은 거의 없다.


새벽에 일어나기, 아침 조깅하기, 2주일에 책 한 권 쓰기 같은 그런 야심 찬 계획들이다.


못난 나에게 실망하고, 심신의 피로만 쌓여서 결국 마이너스 성장을 반복한다.


거꾸로 조금씩 달라지면 어떨까하여 눈높이를 확 낮추기도 한다.


한 페이지라도 책을 읽기, 한 단락이라도 글 써보기 같은 소소하면서도 확실한 실천 계획이다.


그러나 너무 소소한 나머지 효과가 나타나기도 전에 그런 계획이 있었다는 것 자체를 잊어버리고 만다.


소소한 것까지는 좋았다. 다만 그것을 확실하게 실천하도록 만드는 방법이 나에게는 없었다.


열쇠는 '습관'이었다.


소소한 실천이 머리가 아닌 몸이 기억하는 '습관'이 된다면 어땠을까.


어느 정도의 시간 동안 지속한다면 결국 확실한 변화와 발전으로 이어질 것이다.


하루에 10분만 달리기를 해도 매일 하는 습관이 되면, 나는 러너라고 불릴 것이다.


하루에 한 단락 쓰기를 매일의 루틴으로 만들면, 나는 글 쓰는 사람이 될 것이다.


좋은 습관을 가진 나는 이전의 나와 완전히 다른 사람으로 성장할 것이다.


오늘 이 글이 나의 새로운 글쓰기 습관의 첫 번째 기록이기를 바란다.



참고: 제임스 클리어, 아주 작은 습관의 힘, 비즈니스 북스





작가의 이전글 과거와 현재와 미래의 신묘한 만남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