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4] 국어 화폐 연계 뉴스 글쓰기
초등학교 4학년 국어-가 - 3단원 느낌을 살려 말해요 - 듣는 사람을 고려해 상황에 맞게 말하기에 수록된 작품을 공부했다. [경제의 핏줄, 화폐/ 미래아이/2013]에 실린 '돈은 왜 만들었을까?'와 '돈의 재료'를 읽었다. 듣는 사람을 고려하여 말할 내용을 다르게 해야 한다는 내용을 배우기 위한 자료로써 돈의 재료, 돈이 만들어진 이유가 지문으로 제시되었다.
이번에는 어린이 동아가 아니라 어린이 조선의 기사를 가져왔다. 지폐의 수명에 관한 기사로 지폐의 평균 수명과 지폐가 손상되는 이유를 알 수 있다. 또한 폐기된 화폐의 규모와 훼손 상태에 따른 교환 방법을 기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자주 쓰는 1000·5000원 지폐 수명 ‘5년’… 5만 원권은 ‘15년’ (chosun.com)
자주 쓰는 1000·5000원 지폐 수명 ‘5년’… 5만 원권은 ‘15년’
kid.chosun.com
2번째 뉴스 글쓰기를 했는데 아직은 익숙하지 않은지 질문에 대한 답을 찾아 쓰거나 생각을 구체적으로 쓰는 것을 어려워했다. 기사를 같이 읽고 이야기 나누는 시간을 충분히 가져야 하겠다. 또한 자신의 생각을 구체적으로 표현하는 것은 시간이 필요할 것 같아 초반에는 질문을 작게 쪼개어 생각을 다양하게 해보는 경험이 필요해 보인다. 1차 학습지보다 질문을 추가한 학습지를 2차로 만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