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try everything Apr 07. 2024

국내 마지막 보잉 747-400의 은퇴

[초4] 수학 큰 수 연계 뉴스 글쓰기

초등학교 4학년 수학 1단원 큰 수에서는 만, 억, 조 단위의 수를 배운다. 숫자에 0이 워낙 많으니 눈이 뺑글뺑글 돌기도 한다. 이렇게 배운 큰 수가 '진짜' 활용되는 뉴스를 찾아보고 싶었다. 처음에 찾은 뉴스는 프로스포츠 선수의 연봉이나 MLB 개막전 관련 내용이었다. 작년처럼 6학년 학생들을 가르쳤다면 재미있게 나눌 수 있는 주제였겠지만 올해 4학년 학생들에게는 아직은 무리라고 판단하였다.



출처: 김하성·오타니 보고 배달비 공짜…쿠팡의 '1400만 회원' 활용법 (naver.com)

김하성·오타니 보고 배달비 공짜…쿠팡의 '1400만 회원' 활용법 (naver.com)


초등학교 중학년이기도 하고 올해 첫 뉴스 읽기라서 이번에는 어린이 신문에서 기사를 찾아 보았다. 학생들과 수업을 하면서 수준을 조절하는 것이 필요해보인다.


어린이동아 (donga.com)




어린이동아일보에서 기사를 살펴보다 찾은 뉴스이다. 아시아나항공에서 운영해온 보잉 747-400은 지난 1999년 처음 도입된 기종으로 이코노미석 364석, 비즈니스석 34석으로 구성된 대형 여객기라고 한다. 이 여객기가 운항을 종료하며 은퇴를 하게 되었다는 내용이다. '조'까지 배웠지만 그 정도에 미치지는 않지만 꽤 큰 수도 등장하여 신문에서 큰 수를 직접 찾아보는 경험을 해 볼 수 있다. 


국내 마지막 보잉 747-400의 은퇴식 열려… 물대포 쏘며 굿바이! (donga.com)



이번에 어린이동아일보의 기사를 보다 특이점을 발견했다.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한 신문이다 보니 쉽게 풀어쓴 것을 볼 수 있고, 어려운 단어는 괄호 안에 뜻을 서술해 주었다는 점이다. 6학년 학생들은 일반적인 신문을 봤기 때문에 스마트패드를 활용하여 어려운 단어를 직접 찾았는데 올해는 찾아 쓰는 정도부터 시작해 보려고 한다. 



출처: 기사 원문


작년처럼 QR코드를 활용하여 스마트 패드로 기사를 읽어보려고 하는데, 학생들과 수업을 하고 기사를 인쇄해서 줄지 스마트 패드로 계속 읽을지는 첫 수업 후 생각해 봐야 하겠다.



첫 뉴스 읽기를 이번 주에 진행하려고 하는데 아이들은 힘들어할 수 있겠지만, 뉴스 읽기의 힘을 1년간 체험해 봤기에 끌고 가보려고 한다. 분명 학생들과 나누는 이야기의 폭이 넓어지고, 주제가 깊어지겠죠?














작가의 이전글 우산이 내게 말을 건넸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