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랫폼의 역할을 충실히 반영한 노출 알고리즘
크게 3가지 요소가 큰 영향에 미친다고 한다.
은 검색 결과에 리스팅이 표시되는 방식에 지대한 영향을 미칩니다.
1. 퀄리티 (major)
고화질 사진 추가
후기
숙소의 개성에 대한 구체적인 묘사
게스트가 원하는 편의시설 제공
코멘트: 퀄리티가 왜 중요할까? 플랫폼 입장에서 호스트들이 양질의 상품들을 올리길 원한다. 이를 운영 리소스를 사용하지 않고 넛지 하는 똑똑한 방법인 것 같다.
2. 인기도 (major)
리스팅에 보이는 관심도와 리스팅 예약 빈도 등 폭넓고 다양한 정보를 바탕으로 리스팅 인기도를 평가합니다.
게스트가 숙소를 예약하는 빈도
숙소 페이지에서 게스트가 호스트에게 연락을 시도하는 빈도
게스트가 숙소를 위시리스트에 저장 빈도
코멘트: 판매도'라고 하지 않고 왜 인기도라고 표현을 했을까? 여기서 Airbnb의 똑똑함이 보인다.
판매도만 고려가 되면 신규 호스트들이 이 정글에서 발견되어서 소비자 맘에 들어 구매전환까지 일어나는 확률이 얼마나 될까? 그러니, 예약이 발생하기 전에 '관심도' or '인기도' 또한 고려가 된 것일 것.
3. 경쟁력 있는 가격 (major)
세 전 총요금이 같은 지역 내 비슷한 숙소 요금과 비교. → 경쟁력 있는 가격 책정
코멘트: 에어비엔비의 알고리즘이 얼마나 고도화되어있는지 보여주는 항목이라고 생각이 드는데, 일단 지역별, '비슷한 숙소'에 대한 정의를 내린 후 카 타고라이지을 하여 등급을 나눠놨다는 것이 놀랍고, 거대 플랫폼이지만 결국 싼 게 팔린다는 Price sensitivity에 대한 인정을 한 것도 멋있다!
4. 예약 가능 날짜 추가하기
숙소 예약 가능 여부
예약 문의에 응답하는 시간
예약 수락율(%)
달력에 예약 가능 날짜가 많을수록 게스트의 검색 기준에 부합하여 검색 결과에 표시될 가능성이 커집니다.
팁:
24시간 안에 예약 요청에 응답하면 검색 순위가 올라갑니다.
연속적인 예약 검색 순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즉시 예약 기능을 활용하여 숙소 순위 높여라.
예약 확정 후 예약 취소하지 마세요. 부정적인 영향 미침.
5.. 슈퍼호스트 되기
- 슈퍼호스트에 대한 자체 필터도 존재.
- 소비자들이 슈퍼호스트만 찾아보고 싶다면 그것도 가능
+) 신규 호스트에게 도움을 주기 위해 알고리즘은 새로 등록된 리스팅을 검색 결과 상위에 표시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참고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