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행복아 놀러와 Aug 22. 2022

인생은 단 하나의 습관에서 시작된다

(feat. 비움습관)


                  당신의 인생을 가치 있게 만들어 준

                       단 하나의 습관은 무엇입니까?


                            고수의 습관_허병민 지음




저에게는 그 동안 1,287개의 글을 올리며 꾸준히 실천해온 것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비움' 습관입니다.




마음 한 구석이 저 지하 바닥 어딘가를 헤매이고 있을 때, 만나게 된 온라인 모임이 매일 하나씩 비움을 실천하는 모임(슬로우 미니멀 라이프)이었습니다.


비움 습관을 실천한지 어느덧 2년 5개월이 되어갑니다.




무엇 하나 버리는 것을 어렵게 여기던 제가 주변을 둘러보고, 사용하기 어려워진 물건부터 하나씩 비우기 시작했을 뿐인데,


물건으로 향했던 시선은 다시 나에게로 향하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애써 부정하며 마주하지 않으려했던 나의 과거의 손떼가 묻은 물건을 바라봅니다.



물건을 비워야 할지 말아야 할지 고민이 될 때면 그 물건으로 인해 나는 행복한가? 스스로에게 묻곤 했습니다.


지금의 현재보다는 과거의 미련, 미래의 불안감으로 마주하지 못했던 물건을 매일 둘러보며 나와 마주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자연스레 결혼과 육아로 이어진 삶은 경력단절과 무기력함만이 남아, 아무것도 할 수 없다는 좌절감만 남았던 나에게,



비움 실천은, 오늘도 해냈다는 성취감과 자신감을 스스로에게 부여하는 매일의 작은 도전이 되었습니다.


오롯이 그 시간을 보내고 나서야, 나도 무언가 할 수 있겠다는 자신감을 얻었고 새로운 도전을 꿈꾸는 나를 찾게 되었습니다.


당신에게 가장 중요한

단 하나는 무엇인가요?




행복아놀러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